2021/10/12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아이를 직접 못 키워서 항상 죄의식이 있어요

저는 21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고요. 3개월 육아 휴직을 쓰고 지금 다시 직장에 나가고 있어요. 근데 시어머님이 지금 애를 봐주고 계시는데 제가 깨달음의 장을 다녀와서 일을 그만두고 싶다고 남편에게 이야기했어요. 근데 남편은 홀시어머니이기 때문에 우리가 경제적인 여유가 안되면 어머님을 모시고 이제 집을 합쳐야 한다고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경제적인 일 때문에 저도 직장에 나가고 있는데 항상 죄의식이 있어요. 아이에 대해 이야기하면 항상 눈물이 나요. 남편과 시어머니는 (제가) 계속 직장에 다녔으면 좋겠다고 하고 저도 일이 좋기는 해요. 애기 보기도 하루 종일 (집에) 있기도 부담스럽기는 하거든요. 근데 제가 키우는 게 좋다는 말씀을 계속 들으니 제가 애기를 보고 싶은데 이제라도 그만두는 게 좋은지 ..

[Life Science]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 바이러스의 소멸과 치료, 사이토카인 폭풍

단백질 껍질 안에 유전물질이 들어있는 간단한 구조의 물질 바이러스는 생명체일까요? 그 대답은 모른다입니다. 바이러스는 인간이 정한 생물과 무생물의 범위 그 정 중간에 있는 물제입니다. 기생충처럼 숙주를 필요로 하는데 숙주 밖에선 무생물인 단백질 덩어리에 불과하지만 숙주 안으로 들어가면 갑자기 생명체의 특성을 지닙니다. 숙주를 이용하여 증식도하고 심지어 돌연변이를 만들며 진화합니다. 한 과학자는 바이러스를 보고 “생명을 빌려서 살아간다”라고 표현했죠. 이번 영상에서는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사례를 통해 바이러스의 분류와 위험한 바이러스의 특징 바이러스의 치료와 소멸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러스의 분류 바이러스는 단백질 껍질 속 유전물질의 종류에 따라 DNA 바이러스, RNA 바이러스..

[현덕마음공부] 힐링, 상처가 아물다

오늘은 힐링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힐링이라고 하면 벌써 생각나는게 있습니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여행을 떠올리죠. 그 중에서 특히 힐링푸드, 영혼의 음식은 빠뜨릴 수가 없죠. 또 힐링하면 감동적인 음악이나 드라마 같은 감성, 감성 여행, 캠핑 이런 것도 생각합니다. 그게 틀린 건 아니죠. 우리 육체와 감성을 충분히 이완시키고 만족시키고 감동시키는 것은 힐링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그게 다는 아니겠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힐링의 어원적인 측면을 살펴보고 싶습니다. healing 힐링이라는 말은 상처가 나서 살이 갈라지잖아요. 그럼 갈라진 살이 아물고 붙어서 다시 하나가 된 상태. 치유된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심리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표현하면 상처가 치유된다. 심리적 사회적 상처가..

[KBB불교명언] 어리석은 사람은

愚人貪利養 求望名譽稱 在家自興嫉 常求他供養 우인탐리양 구망명예칭 재가자흥질 상구타공양 愚 어리석을 우, 人 사람 인, 貪 탐낼 탐, 利 이로울 리 求 구할 구, 望 바랄 망, 望 바랄 망, 名 이름 명 在 있을 재, 家 집 가, 自 스스로 자, 興 일 흥, 嫉 미워할 질 常 떳떳할 상, 求 구할 구, 他 다를 타, 供 이바지할 공, 養 기를 양 어리석은 사람은 헛된 명성을 바라고 수행인들 가운데서는 선배 됨을 바라고 사원 안에서의 권위와 자기와 상관도 없는 사람들에게서도 존경을 받고 싶어 하네. --------- 성품에는 어리석음과 총명함의 구별이 있고 감정은 기호와 욕망을 머금고 있습니다. 총명한 자는 스스로에 대한 관용을 깨달음으로 삼아 중생들을 괴롭히지 않는 반면, 어리석은 자는 이기심을 마음속에 ..

[나탐 Natam] 상위 존재(의식)의 도움과 가르침 1 - 저학년 과정, 아스트랄 프로젝션

독학으로 경험해온 결과, 사전 지식이 없을 때보다 있을 때 더 쉽게 경험 어디를 찾아갈 때 지도가 있으면 편함 지도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내용 --상위의식 인지 가능한 에고의 의식 수준보다 확장하여 고차원까지 뻗쳐 있는 나의 의식 상위 자아는 내가 이미 가진 나의 부분이기에 나의 필요에 의해서 내가 스스로 꺼낼 수 있습니다. --애벌레와 나비 지나가는 1번 애벌레 나비를 봐도 본인은 저렇게 날아다니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모름 지나가는 2번 애벌레 어? 나도 날 수 있지 않을까? 본인 안에서 꿈틀거리는 가능성을 발견 내가 나비가 되리라는 것을 모르거나, 내가 나비를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나는 내 안에 잠재된 나비를 절대 이해할 수도 느낄 수도 없습니다. 내가 나의 본질에 대해서 순수하게 알고자,..

마음공부 1 2021.10.12

[종범스님] 무법가득분(無法可得分)아! 이것이 그거였구나! (깨달음의 길 43화)

이 반야는 유심무심, 마음이 있다 마음이 없다, 얻었다는 마음, 못 얻었다는 마음 구탕진이라_ 모두 다 탕진시켜 버려요, 다 없애버려요. 일체 좋다는 생각 나쁘다는 생각, 밉고 좋고, 일체 생각을 다 탕진시켜버려요. 탕진이라는 건 없앤다 이 말이에요. 일체 생각을 다 없애버리면 어떻게 되냐? 공공유유일령대_ 비고 비어서 유유_ 오직 있다, 오직 유 있을 유 일령대_ 한일 신령 령 받침 대 한 신령스러운 받침, 한 신령스러운 그것이 오직 있을 뿐이다. 이게 얻었다 못 얻었다, 있다 없다, 나다 너다, 이런 게 전혀 없고 그건 무명이에요, 무명, 망상. 애증 공포, 의혹 이런 거 전혀 없고 공공유유일령대_ 비고비어서 그럼 비고 비우면 그게 어떤 거냐? 오직 하나가 있는데, 오직 하나의 신령스러운 그것이 있을..

단어로 보는 행복한 경영이야기_ 인간은 각자 자신의 땀과 노력으로 자신의 혈통을 만든다/ 노력

0. 인간은 각자 자신의 땀과 노력으로 자신의 혈통을 만든다 1. 재능을 믿지 말고 노력을 믿어라 2. 이타적 생각이 좋은 아이디어의 원천이 된다 3. 여정 자체가 도착지 보다 낫다 4. 할 일은 많은 데 인생은 짧으니 서두를 수밖에 5. 한계 앞에 설 때마다 아프도록 기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