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9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저는 자신감이 떨어진 취준생입니다

저는 지금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그래도 서울에서 대학을 나왔는데 남부럽지 않게 살려면 괜찮은 회사에 들어가야 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듭니다. 하지만 어떻게 제가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거는 여기 나한테 질문했는데, 내가 해 줄 수 있는 게 하나도 없어요. 지금 욕심으로 인생을 살기 때문에. 스님은 늘 지나친 욕심을 버려라, 그래야 인생이 행복해 진다, 이렇게 가르치는데 스님한테 “어떻게 하면 내 욕심을 채울 수 있습니까?” 이렇게 물으니까 그건 아마 다른데 가서 물어봐야 할 것 같아요. 저는 그런 거를 해결해줄 수 있는 아무런 능력이 없다. 이런 얘기에요. ... 자기가 지금 정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자리가 예를 들면 청년이 100명이면 정규직이..

야생동물의 멸종으로 생태계에서 사라지는 혜택은? – 생물다양성 위기

세계적으로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민족과 함께 살았던 호랑이, 대륙사슴, 독도 강치, 원앙사촌 등과 같은 동물들은 더 이상 야생에서 불 수 없습니다. 이에 생태계를 구성하는 야생동물들이 우리 인간에게 가져다주는 혜택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혜택은 종자 발아와 산포입니다 전남 신안군 홍도에서 직박구리와 찌르레기, 개똥지빠귀 등이 보리밥나무 열매를 먹고 배설한 종자는 자연낙하된 종자와 비교해 발아율이 3배가량 높았습니다. 둘째는 해충구제입니다. 박새가 1년 동안 잡아먹는 곤충과 애벌레의 수는 8만 5천 마리가 넘습니다. 만약 해충을 잡아먹는 조류가 없다면 식물의 성장이 더디고 농약 사용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셋째는 물질순환입니다. 식물이 고사하면 낙엽과 ..

놓치면 후회할, 매력적인 사람들이 습관처럼 하는 행동 (김혜령 상담사)

*내가 가진 그릇만큼 타인을 보게 된다’의 의미 그릇의 사이즈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사람들은 보통 그릇이 작다 크다, 이런 표현을 많이 하는데 단지 사이즈의 문제가 아니라 그릇의 모양에 따라서 담기는 모양도 다르잖아요. 사이즈 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저는 모양의 얘기를 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자신이 마음에 어떤 걸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이는 게 다 다르거든요. 타인을 보는 눈이 자신을 보는 눈이에요. 자신에게 관대하지 않은 사람이 타인에게 관대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다른 사람한테 욕먹는 거를 두려워하라 필요가 없는 게 그 사람들은 그 사람 마음에 있는 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할 거란 말이죠. 요즘 사람들한테 욕먹는 걸 두려워하는 분들이 정말 많고 물론 저도 그런 불안이 있고 그런데 사실 그..

[Danye Sophia] 진리란 무엇인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소중한 것을 꼽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진리입니다. 그런데 진리는 참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잘만 쓰면 영적 성장을 하지만 잘못 쓰면 종교나 관념에 빠져 패가망신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리란 무엇일까요? 단적으로 말해 진리는 삼라만상 모든 것입니다. 그냥 의미 없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광범위해서는 진리에 대해 감을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범위를 대폭 좁히고 핵심만 추릴 필요가 있습니다. 진리라고 하면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면 안 되겠지요? 시공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영원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면 수학의 공식이나 과학적 사실들은 어떨까요? 수..

5분 시사고전 – 성동격서(聲東擊西)

1944년 6월 세계 2차대전 막바지 임박한 연합군의 유럽 진공작전 독일 최정예 지상군 프랑스 칼레이 방어선 구축 1944년 6월 6일 새벽 폭풍우가 몰아치는 악천후 Operation Overload 작전명 오버로드 독일군 사령부가 전혀 예상 못 한 상륙작전 지상 최대의 속임수 20세기 트로이 목마작전 연합군 승리의 결정적 계기가 된 노르망디 상륙작전이었다. 성동격서(聲東擊西) (聲 소리 성, 東 동녘 동, 擊 칠 격, 西 서녘 서) 동쪽을 칠 듯하면서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 치고 싶은 반대편을 공략하라. -삼십육계 승전계 6계 통전 병전 초 패왕 항우 VS. 한 고조 유방 초한전쟁 위·초 연합작전에 위기에 처한 한나라군 명장 한신을 출정시킨다. 황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한 위나라군과 한나라군 전술의 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