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1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4. 일 년 전부터 남편의 회사에서 일을 하게 됐습니다

저는 자발적인 겸손함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일 년 전부터 남편과 같이 작은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남편에게 예전에 상처받은 일 그리고 경제관념 등이 다르다 보니까 많이 다투게 됩니다.// 첫째, 남편하고 같은 회사에서 근무 안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부부나 형제나 가까이 있는 사람이 같은 회사에 근무하게 되면 집안의 부부관계까지 금이 갈 정도로 갈등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직장생활은 따로 하고 저녁에 잠깐 만나도 갈등이 생기는데 또 요즘 하루 종일 집에만 둘이 같이 있으니까 가정불화가 심하고, 이혼율이 높다 그러지 않습니까? 사람이 너무 가까이 있어도 좋은 게 아니에요. 너무 가까이 있으면 자기도 모르게 자꾸 간섭하게 돼요. 그래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게 좋다. 또 그리고 주말 부부처럼 너무 멀리 ..

[북툰] 이기적 유전자를 읽는 4가지 키워드[리처드 도킨스,진화,과학]

이기적 유전자는 굉장히 유명한 책이죠. 1976년에 출간된 이후,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과학도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기적 유전자는 코스모스와 달리 논쟁과 비판에 휩싸인 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책을 둘러싼 논쟁은 이기적 유전자를 읽는 또 하나의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약 40억년 전 지구의 원시바다 속에 최초의 유기분자가 생겨났습니다. 유기분자는 어느 시점에 이르러 자기 자신을 복제하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자기 복제자들은 자신의 사본을 만들고, 사본은 또다시 사본을 만드는 무한복제행위가 원시 바닷속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러다가 경쟁자를 먹고 자신의 사본을 만드는 데 쓰는 포식자가 생겨났습니다. 이제 자기 복제자들은 둘레에 단백질 등을 만들어 스스로 방어하는 방법을..

[정목스님의 음성으로 듣는 지혜의 말씀3] 나의 참 모습 발견하기

법구경 Ⅲ 이 몸은 질그릇처럼 깨지기 쉬우니 마음의 성곽을 튼튼히 쌓아라 오래지 않아 이 몸은 흙으로 돌아가리라 그때엔 이 몸이 무엇을 느끼겠는가 이 몸은 썩은 나무토막처럼 땅에 누우리라 그때 이 몸이 무엇을 알겠는가 철천지원수를 미워하는 마음 크다 해도 마구잡이로 날뛰는 마음을 방치하는 해악보다 크지는 못하리 그러나 일단 마음이 바르게 자리 잡으면 부모라 한들 그보다 큰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모든 판단을 떠나 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않는 마음만이 진리의 길을 이해할 수 있다. -- 진리는 매우 간단하고 단순합니다. 어린아이도 그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직 혼란되지 않고 고요한 마음만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요한 마음은 진리를 볼 능력이 있습니다. 마음이 고요하지 않는 한 탐욕과 분노..

5분 시사고전 – 세불아연(歲不我延)

1986년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최연소 입단 1997년 동양인 최초 스위스 로잔 발레 콩쿠르 우승 1999년 무용계의 아카데미상 브누아 드 라 당스 최우수 여성무용수상 수상 하루 18시간 연습시간 20만 시간 한 시즌 동안 갈아 신은 토슈즈만 200여 켤레 곪고 부르튼 발가락 뭉개진 발톱 굳은살 투성이의 발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 보통의 삶을 특별한 열정으로 살았던 최고의 프리마돈나 강수진 그녀의 삶의 기록이다. -- 歲不我延(세불아연) (歲 해 세, 아닐 부, 我 나 아, 延 늘일 연) 세월은 나를 기다리지 않는다. -주자 권학문 명심보감, 고문진보 주자학을 집대성한 대학자 주희 후학들에게 학문하는 자세를 일깨운 말 日月逝矣 歲不我延(일월서의 세불아연) (日 날 일, 月 달 월, 逝 갈 서..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2품 무법가득분(얻을 것이 없는 법) 제23품 정심행선분 (관념을 떠난 선행)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것은 법이 없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여! 내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에서 조그마한 법조차도 얻을 만한 것이 없었으므로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말한다. 또한 수보리여! 이 법은 평등해 높고 낮은 것이 없으니 이것을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말한다. 아도 없고, 인도 없고,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이 온갖 선법을 닦음으로써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게 된다. 수보리여! 선법이라는 것은 선법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했으므로 선법이라 말한다.“

단어로 보는 행복한 경영이야기_ 짧지만 강력한 링컨의 편지/ 리더

0. 짧지만 강력한 링컨의 편지 1. 리더는 칭찬받는 대신 욕먹는 것을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 2. 편안함에 취해있으면 부끄러운 존재가 된다 3. 리더는 누리는 자리가 아니라, 섬기고 봉사하는 자리다 4. 이익 극대화 목표로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 5. 낙관주의와 희망으로 무장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