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0 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71. 아들이 곧 군대를 갑니다

아들의 입영 날짜가 8월 7일인데요 아들을 어떤 마음으로 대해야 편안할지 고민이 됩니다 성실하던 아들이 게임을 많이 하고 부정적인 정서 상태를 보이는데 아들을 어떤 관점으로 대해야 아들이 안정적으로 군 생활을 하고 올 수 있을지// 네,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그냥 두세요. ㅎㅎ 8월 7일이면 얼마 안 남았잖아요. 8월 7일이 지났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저런 생각도 다 지나놓고 보면 쓸데없는 걱정에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그냥 두세요. 아무래도 군대 가려니까 젊은이로서 조금 부담스럽겠죠. 마음이 약간 착잡하고 그러니까 게임도 많이 하고 그러지 않겠나 싶습니다. 요새 군대 생활이 옛날에 저희 때하고는 많이 다릅니다. 먹는 것도 충분하고, 용돈도 나오고, 또 사 먹는 것도 충분하고, 또 군대도 인권의 바람이..

[현덕마음공부] 있는 그대로를 보는 힘

나의 인식과정(인지, 해석, 상, 결정, 기억) 전반에 나의 욕망이 투사되어 있다는 관점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 1. 타인의 다름에 대한 스트레스가 낮아진다. 2. 자기이해의 구체적 대상 ㅡ 욕망이 파악된다. 3. 욕망이 죄우하는 현실에서 자신의 부자유를 깨닫는다. 4. 드러난 욕망은 힘이 약해진다 5. 욕망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된다. 6.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되다(not demand but characteristics)//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일체유심조를 이렇게 이해할 때 마음공부에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일체유심조를 이렇게 우리가 해석했죠. 마음먹기 나름이다, 이런 게 아니고 세상은 보이는 그대로가 아니다. 그렇지만 세상..

[KBB불교명언] 행복의 즐거움을 먹으며 살자

我生已安 淸淨無爲 以樂爲食 如光音天 아생이안 청정무위 이락위식 여광음천 아무것도 소유한 것 없이 행복하게 즐기며 살자. 우리는 광음천 같이 행복의 즐거움을 먹으며 살자. --- 불교 십선계 중 탐욕스러운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불탐욕이 있습니다. 탐욕에 젖어 눈과 귀가 가려 많은 죄를 짓고 탐욕심으로 무엇이든 많이 가지려 하고 필요 이상으로 쌓아두려 하며 가진 것들을 지켜 나가려고 걱정을 합니다. 탐욕은 채울 수 없는 그릇입니다. 많이 가진 것만이 행복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행복을 눈으로 보려고 하지 말고 지금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여 꼭 필요한 만큼만 가지려 하고 모자라도 만족할 줄 알며 여유가 있으면 없는 이들과 나누려 하는 마음이 있다면 좀 더 넉넉하고 행복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30초 과학] 기름만 쏙 걸러준다는 신통방통한 뜰채의 정체 / YTN 사이언스

기름만 걸러내는 뜰채가 있다?! (feat 쥐치 생체모방기술) 쥐치는 고종횡비 구조의 피부를 갖고 있는데요 가로의 폭 대비 높이가 높은 고종횡비 구조는 친수성과 함께 발유성도 높아 물과 기름을 분리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걸러낼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쥐치 뜰채로 기름을 떠보는데요 정말 물은 쏙 빠지고 기름만 쪼르륵 걸러지내요. 물에 부었던 기름이 거의 모두 수거 되었을 정도로 정제력도 뛰어나네요. 물로 세척하면 잔여 기름까지 전부 제거할 수 있 있어 여러번 재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은 거의 없고 이 오일을 재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탐 Natam]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 부자되고 싶은 마음의 불편한 진실을 보라

지금 가진 것보다 더 많이 가졌으면 하나요? 대체 왜 돈이 많아져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돈이 많이 필요한 이유가 지금 혹시 당장 굶어 죽을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인가요? 현재 신체적, 환경적으로 안전하지 않기 때문인가요? 그런 게 아니라면, 왜 돈이 더 ㅁ낳아야 할까요? 바로 딱히 명확한 이유가 떠오르지 않을 겁니다. “당연히 돈이 많아야지”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것이 바로 무의식에 지배당하고 있다는 증거 많은 사람이 평생을 “돈 없으면 안 돼, 돈이 많아야 해”라는 무의식적 생각을 남발 이러한 생각에는 에고(자아)의 자유 의지는 0%, 무의식이 100% 작용 지금 혹시 아주 당연히 돈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무의식의 조종을 당하는 상태로 이런 경우 절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습니..

마음공부 1 2022.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