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75. 사회 공포증과 낮은 자존감

어머니가 자식에 대한 욕심이 크셨는지 공부나 모든 면에서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주시면서 많이 맞기도 하고 폭언과 고함의 연속이었습니다 스트레스의 연속 때문인지 점점 소심해지고 눈치를 보게 되었습니다 희귀병을 앓고 있었는데 남들과는 좀 다른 외모 학창 시절에도 결국은 왕따 현재는 사회 공포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습니다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다 없어졌다 반복하게 됩니다 이를 어떤 마음과 생각으로 극복해야 할지 궁금하고요 자존감이 낮은 제가 어떤 마음 자세를 가지면 좋을지// 네. 아이고.. 부모들이 참 문제야, 부모 욕심이 자식을 망친다는데.. 그런데 부모라면 자식을 이렇게 안 키워야 하지만 부모가 어떻게 했든 이미 이 병은 누구 병이 됐다? 내 병이 됐다. 그래서 내가 부모를 원망한다고 이 병이 나으면..

[Danye Sophia] 인간의 진화 척도라는 '아상'이란 무엇인가

불교에서 말하는 아상은 ‘나 위주로 보는 견해’입니다. 좀 더 자세히 풀면 ‘자신의 정보 위주로 고착된 의식이나 물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그런데 ‘나’라는 개념은 무엇이고, 어떻게 생성된 것일까요? 흔히 ‘나’라고 하면 의식을 지닌 생물에서 찾는데 엄밀히 따지면 무생물의 ‘나’가 훨씬 강력합니다. 무생물은 아상이 거의 100% 상태로 굳어 있으니까요. 돌멩이를 하나 예로 들어 보면, 이 녀석은 자신의 정보로만 꽁꽁 뭉쳐져 있고, 다른 정보가 들어올 틈이 없습니다. 그러니 아상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이런 점에서 보면 무생물의 세계는 아상의 농도가 매우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무생물 중엔 그나마 물의 아상이 좀 나은 편입니다. 미약하나마 정보 교류의 여지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바닷물 속에 있는..

신영복 처음처럼 - 야심성유휘

야심성유휘夜深星逾輝 (夜 밤 야, 深 깊을 심, 星 별 성, 逾 넘을 유, 휘, 輝 빛날 휘) 밤이 깊으면 별은 더욱 빛난다. 이 말은 밤하늘의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어둔 밤길을 걸어가는 수많은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밤이 깊을수록 별이 더욱 빛난다는 사실은 힘겹게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위로입니다. 몸이 차가울수록 정신은 더욱 맑아지고 길이 험할수록 함께 걸어갈 길벗을 더욱 그리워합니다. 맑은 정신과 따뜻한 우정이야말로 숱한 고뇌와 끝없는 방황에도 불구하고 그 먼 길을 함께하는 따뜻한 위로이고 격려이기 때문입니다.

[KBB불교명언] 수행하여 애쓰는 사람은

常當惟念道 自强守正行 健者得度世 吉祥無有上 상당유념도 자강수정행 건자득도세 길상무유상 항상 도를 마음속 깊이 생각하고 행실을 바르게 하며 참을성 있고 항상 부지런히 수행하여 애쓰는 사람은 가장 높은 자유와 평안한 행복을 얻는다. 불교 용어로서의 도는 대표적인 뜻으로는 길 또는 진리를 뜻합니다. 이외에도 성도 또는 무루성도 [진리에 들어가는 길] 4성제의 도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 진리, 보리 [즉 완전한 깨달음] 등의 여러 가지 뜻이 있습니다. 도로서 행실을 바르게 하면 최고의 행복을 얻는다. 성도는 성스러운 길, 또는 성인의 길, 또는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라는 뜻으로 고타마 붓다의 교법 즉 불교 자체를 뜻하기도 하며 4성제의 도제 즉 8정도를 뜻하기도 합니다. *팔정도(八正道) [불교 ..

[북툰] 8분 만에 정리하는 UFO의 역사

예전보다 많이 줄었지만 UFO의 출현을 굳게 믿는 사람들이 아직 있습니다. 여러가지 목격담, 사진과 영상, 납치, 생체실험과 같은 증거들도 꾸준히 돌아다닙니다. 외계인과 UFO 관련 증거 중 95%는 가짜로 판명 되었지만 모르는 사람들에겐 여전히 솔깃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해결되지 못한 5%의 수수께끼가 있다는 점 때문에 UFO 이야기는 필연적으로 음모론과 연결됩니다. 외계인들은 여기 와있고 정부가 그 사실을 숨기고 있다. 음모론을 믿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증거를 알리기 위해 애를 씁니다. 그러나 그 증거들은 이미 미디어에 과도하게 노출되었거나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역사 속에서 UFO는 미디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입니다. 네, 오늘은 외계인, UFO, 음모론이 언제부터 형성되었고..

[힐마인드] 나쁜 운이 좋아지는 방법은 있다

살다보면 원하는 일이 착착 생기면 행복하지요? 그런데 바라지도 않은 일이 생긴다면 굉장히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때는 덮고, 가고 싶고, 무시해 버리기 일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있을까요? 걸어가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나의 몸을 쳐서 내가 넘어졌어. 그래서 몹시 아파. 어떠한 특정한 질병에 내가 걸렸어. 그래서 몹시 속상해. 이런 경우, 인과 관계가 뚜렷하지 않은 현상이 내 몸에 일어났을 때 우리는 굉장히 고통스럽고 당혹스럽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다 덮고 가고 한편으로도 “에이, 재수 없어. 아 왜 하필이면 이런 일이야”라고 하면서 그냥 아무 생각 안 하고 그냥 스쳐갑니다. 그러면 이것은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나마 마음공부를 하시는 분이고, 명상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 일이..

마음공부 1 202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