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3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69. 창업하는 데 실패할까 봐 두렵습니다

여러 가지 일을 하다가 올해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제 자본을 다 넣어서 이거를 했다가 만약에 실패를 하면 저한테 이제 두 번의 기회가 없을 것 같은 거예요 망설여지는 마음 그것 때문에 스님 생각이 나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자기가 대박나겠다 그러면 논 팔고 집 팔고 해야지 왜 논 팔고 집 팔고는 안 하려고 그래? ... 그럼 망하면 되지. ... 망하면 다시 몸을 갖고 20년 되도록 혼자 살았는데 다시 자기 전공에 관계되는 직장에 옛날에 예를 들어서 연봉 5천만 원에 다녔다 그러면 연봉 3천만 원짜리로 들어가면 자기 경력 있겠다 들어가서 다시 직장 다니면 되지 뭐. 하려면 그렇다는 거요. 투자를 하면서 실패할 것을 자꾸 두려워한다는 것은 바보같 은 짓이오. 노름판에 가서 베팅을 할 때는 버릴 생각을 해..

[삼철이] 과학은 종교다

세상은 집단 환각에 빠져있다. 자신이 속한 사회로 인한 환각 자신이 배운 교육으로 인한 환각 진실을 진실로 보지 못하고 환상을 진실로 보는 환각 2600년 전 (BC 6세기) 피타고라스가 말한다. “우주는 지구를 중심으로 돌고 있어요”. 이후 100년 후 (BC 5세기) 플라톤이 말한다. “우주는 지구를 중심으로 돌고 있습니다.” 또 다시 30년 후 (BC 4세기) 아리스토 텔레스가 말한다. “스승님 말이 옳아, 우주가 돈다.” 인류는 우주가 지구를 중심으로 도는지 알고 있다. 그로부터 1800년 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말한다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습니다.” 갈릴레오는 이 글을 쓴 이후 이단심문에 걸려 죽을 뻔 한다. 그는 이제 인류는 이성적이라 생각했지만 인류는 아직 우주가 지구를 중심으로..

마음공부 1 2022.01.03

[KBB불교명언] 욕망에서 슬픔, 두려움

愛欲生憂 愛欲生畏 無所愛欲 何憂何畏 애욕생우 애욕생외 무소애욕 하우하외 욕망에서 슬픔은 오고 욕망에서 두려움은 온다. 욕망에서 벗어난 이에겐 슬픔이 없는데 어찌 두려움이 있으랴. -- 불교에서 욕망을 뜻하는 말로서 갈애, 탐욕, 애욕, 등이 있습니다. 갈애는 결핍을 뜻하지만 결코 채워질 수 없는 결핍이며, 탐욕은 삼독(三毒)인 탐(탐욕), 진(노여움), 치(어리석음)의 으뜸으로서 무엇이든지 내 것으로 만들려는 욕망의 집착입니다. 애욕은 좁게는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으로 넓게는 모든 욕망 세상 전부를 그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욕망을 격렬한 재앙을 불러오는 홍수에 비유해서 “애욕에 빠져 쾌락에 몸을 맡기는 사람은 이윽고 그 물살에 빠져 흘러가 버린 게 되리라”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부처님은 ..

[과학송] 자연에서 찾은 아이디어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생체모방 기술송

자연 속 생물 친구들 구조와 기능을 흉내내 생활 속 곳곳에서 숨어있는 생체모방기술 어디 어디 닮았나 어떻게 닮았나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인간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생체모방 기술 찾아라. 붙였다 뗐다 찍찍이 벨크로, 우엉 열매를 닮았대 한 번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 갈고리 모양 우엉 열매 가시 한쪽은 갈고리 여긴 걸림 고리 벨크로 테이프 발명해 생활용품부터 우주복까지 많은 곳에서 사용하지 자유롭게 벽을 오르내리는 도마뱀붙이 발바닥의 비밀 갈고리 발톱 끈적이 물질 없이도 어디든 찰싹 붙어있지 발바닥에 난 수억 개의 털 강한 접착력을 쏙 닮은 건식 접착 패드, 의료 밴드, 미끄럼방지 로봇 손까지 연꽃잎에 물방울 데구르르, 물을 밀어내는 연꽃잎 연잎 표면의 작은 돌기들이 물이 스며들지 못하게 해 주스 쏟아도 ..

[나탐 Natam]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실전, 무의식 타파)

경제적 자유? 돈에 대해 어떠한 걱정도 일어나지 않는 상태 삶을 사는데 돈이란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상태 돈이 얼마가 들어오든 얼마가 나가든 고민이 되지 않는 상태 물질적,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상태 어떻게 하면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까요? 천억 정도 벌면 돈 걱정이 없어질까? 아니요. 여러분이 돈 때문에 힘들게 살아왔다면 천억을 벌 수 있게 돼도 결국 돈(물질) 때문에 힘들게 됩니다. (그 정도 생기면,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걱정 없을 것 같은데?) NONO 아주 정하게도 천억이 생기기 전이나 천억이 생긴 후나 언제나 똑같은 자리 똑같이 돈 때문에 힘들고, 부족하고, 불안하고 절대 마음이 채워지지 않는 상태를 체험 돈을 위해 달리지만 언제나 제자리 다람쥐 쳇바퀴 인생이죠. 여러분의 10년 ..

마음공부 1 2022.01.03

[종범스님] 66. 의미 없는 것, 무상한 것을 모두 버리신 부처님의 위대한 출가

오늘은 부처님의 출가일입니다. 출가일에 시작해서 특별 정진대법회를 봉행하는 것은 의미가 큽니다. 그리고 봉은사에서는 출가일에서 열반재일까지 만배 정진을 한다고 그래요, 만배. 만배를 한다는 게 보통 어려운 게 아닌데 만배를 하시고 또 절만 하는 게 아니라 한번 절하는데 10원씩 보시를 해서 만배를 채우면 10만원이 된다고 그럽니다. 대단히 아주 중요한 일이에요. 절도 하고 보시도 하고 참회도 하고 공덕도 짓고 한번 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인연을 한꺼번에 짓는 일이라 아주 이런 일을 그동안 다른데서 별로 못 들어봤거든요. 한번 절하는데 10원씩 보시를 해서 10만배를 채우면 10만원 보시를 하고 또 1주일 동안 계속 하니까 정진을 하고 또 온갖 업장을 다 참회하고 무량 공덕을 짓고 이런 정진법회를 출가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