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4 6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결혼을 하자니 불안하고 헤어지자니 아쉬워요

저는 남자 친구와 만난 지 7년 이상 되었고요. 프로포즈를 받은 지가 4년째인데 결혼을 하자니 불안하고 헤어지자니 아쉬워서 4년째 제자리에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가 어느 쪽으로든 나아갈 수 있을까요?// 아직 결혼도 안했는데 결혼 생활 잘하는 것까지 자기 지금 결혼 안 할 수도 있는데 결혼 안 하면 결혼 생활 잘할 수 있을까 그 생각은 안해도 되니까 자꾸 앞서가니까 머리가 복잡한 거요. 우선 결혼할 거냐? 말 거냐? 이거부터 먼저 결정을 하고 그다음 결혼을 한다고 결정이 나면 그다음에 어떻게 결혼 생활을 할 거냐 이렇게 가야지 지금 할지도 안할지도 즉, 남자도 없는데 질문하는 사람도 있거든요. ... 이렇게 생각하면 어떨까요? 자기 지금 이 남자분하고 만약에 결혼 안 한다면 다른 남자와 결혼할 거예요..

명상을 하는 목적 (제3의 눈, 6차크라, 쿤달리니)

안녕하세요. 몸과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연구하는 김성호 박사의 쁘라갸 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명상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제3의 눈, 혹은 쿤달리니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명상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리적인 불편함을 극복해 보려는 목적으로 명상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사실 명상의 궁극적인 목표가 좀 더 심오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인도인들이 두 눈 사이에 붉은 점을 찍은 모습을 목격하신 분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런 인도인의 풍습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위한 관습으로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 이상의 심오한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 제3의 눈을 상징하는 심벌이랍니다. 인간에게는 두 개의..

마음공부 1 2022.01.24

[KBB불교명언] 자기만의 자기의 주인이다

自己心爲師 不隨他爲師 自己爲師者 獲眞智人法 자기심위사 불수타위사 자기위사자 획진지인법 자기만이 자기의 주인이다. 누가 따로 주인이 될 수 있으랴? 자기를 잘 닦아 스승으로 삼아라. 그러면 참되고 지혜로운 진리를 얻을 수 있다.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전 마지막 유훈으로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너희들은 저마다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를 의지하라. 또한 진리를 등불로 삼고 진리를 의지하라. 이 밖에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깨달음이 어떤 절대적 존재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등불 삼고 진리를 등불 삼아 정진할 때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진리는 결코 난해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진실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잘 살피어,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올바른 삶..

[수상한생선] 90%가 착각하는 병아리의 탄생. 노른자는 병아리가 아니다!

달걀에서 병아리가 태어납니다. 그렇다면 달걀 속의 노른자가 병아리가 되는 걸까요? 놀랍게도 노른자도, 심지어 흰자도 병아리가 아닙니다. 달걀의 내부는 이런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노른자는 난황으로 배아가 병아리로 변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죠. 흰자는 난와(노른자)를 보호하고 추가적인 영양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죠. 흰자와 노른자 모두 배아가 병아리로 자라는 환경과 영양분에 불과한데 그래서 갓 내어난 병아리에게 노른자를 삶아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아주 나쁜 짓으로 보이지만 원래 병아리는 이 노른자를 영양분으로 자랐기 때문에 오히려 도움이 되는 행동이죠. 실제로 병아리가 되는 것은 노른자 위의 작은 점 같은 배반이라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이 배반이 모두 병아리가 되는 것도..

[나탐 Natam] 과거에 억누른 감정은 현재의 삶을 창조한다 - 감정과 카르마 (쉬운 설명)

무의식 차원에 억압된 감정은 인생 전체를 지배 몇십 년 동안 지하실(무의식) 속에 쓰레기를 쌓기만 하고 밖에 내다 버리지 않는다면 아무리 지상층(표면의식)을 청소해도 계속 쓰레기 냄새를 맡으며 살아야 하는 것과 같다. 삶을 지배하는 억압된 감정 억압된 감정과 현실의 관계 -- 감정이 우리 눈에 안 보인다고 해서 절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미세한 감정이라도 모두 에너지를 갖고 있습니다. 현실을 영화관 스크린 위 영화 장면으로 비유하면 에고가 만들어내는 생각 감정 에너지는 영사기 안의 ‘필름 장면’을 생성하는 데 쓰입니다. 그렇게 생성된 필름은 영화 장면(현실)으로 다시 나타나고 에고는 영화를 다시 인식하면서 생각 감정의 에너지를 냅니다. 마음의 에너지 생성 -> 현실 창조 -> 현실 인식 -> 마음의..

마음공부 1 2022.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