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6 6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_ 처음처럼

우리는 인생을 습관적으로 살기 쉽습니다. 어떤 일을 하거나 사람을 만날 때도 처음 대하듯이 하기가 어렵지요. 가보지 않은 곳을 처음 구경하면 신기합니다. 그래서 자세히 봅니다. 인생도 그렇게 해보세요. 신기한 마음으로 자기 인생을 바라보세요. 어떤 일이든 처음 하듯이 새로운 마음을 내서 정성을 다해서 해봅니다.

[Danye Sophia] 윤회의 비밀! 깨달으면 윤회를 하지 않는다고?

불교 사상의 몇 안 되는 중요한 것으로 윤회설이 있습니다. 윤회설은 사후에도 연속해서 존재한다는 희망을 갖게 하고 또한 권선징악과 인과응보의 토대가 됩니다. 신도들을 착하게 살게 하면서 수행을 해야 하는 당위성도 만들어 주니 매우 요긴한 이론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렇다면 윤회가 사실일까요?​ 물질적 개념으로 보면, 지금의 ‘나’가 죽으면 원자라는 작은 알갱이들로 환원되었다가 다시 그것들이 이합집산하며 무언가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나’의 구성 입자가 사후에도 연속적으로 이어지지만 이런 건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가 아닙니다. 윤회가 성립하려면 그 주체로서 영혼이 전제돼야 하니까요. 그렇다면 영혼은 실제로 존재할까요?​ 아직 이것에 대해 증명된 적은 없습니다. 오로지 수많은 경험이 모여져 영혼의 존재에 대한 ..

[KBB불교명언] 어리석은 사람은

愚人貪利養 求望名譽稱 在家自興嫉 常求他供養 우인탐리양 구망명예칭 재가자흥질 상구타공양 어리석은 사람은 헛된 명성을 바라고 수행인들 가운데서는 선배 됨을 바라고 사원 안에서의 권위와 자기와 상관도 없는 사람들에게서도 존경을 받고 싶어 하네. 성품에는 어리석음과 총명함의 구별이 있고, 감정은 기호와 욕망을 머금고 있습니다. 총명한 자는 스스로에 대한 관용을 깨달음으로 삼아 중생들을 괴롭히지 않는 반면 어리석은 자는 이기심을 마음속에 지니고 다른 생명체의 목숨을 염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남이 겪는 고초에 태연하여 탐욕만 방자하게 행하는지라 빈번하게 남을 해치는 것으로 위세를 삼고 이익과 욕망만을 공덕으로 삼습니다.

[북한말 한마디] 쓰게 못하다 (2022.01.22./통일전망대/MBC)

오늘의 북한말 쓰게 못한다 -- 쓸데 없다? 쓸 수 없게 하다? 금지 하다? 맛이 쓰다? 고장이 나서 못 쓰게 되다? -- 북한말 쓰게 못하다는 어떤 일을 잘하지 못할 때 쓰는 말입니다. 북한에서 “공부를 쓰게 못하다” “일을 쓰게 못하다”와 같은 표현은 남한에서 “공부를 잘하지 못하다” “일을 잘하지 못하다” 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의 북한말 쓰게 못하다 = 잘하지 못하다

[북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외계 행성

외계 행성은 태양계 밖의 항성을 돌고 있는 행성입니다. 이 드넓은 우주가 지독한 공간의 낭비가 아니라면 생명체가 살고 있을지도 모를 곳 어쩌면 그 중에 지적 생명체가 살고 있거나 어쩌면 먼 미래에 인류의 거주지가 되리라 기대하는 곳이 바로 외계 행성입니다. 오랜 천문관측 역사에 비해 외계 행성 발견 작업은 비교적 최근에 일어난 활동입니다. 그만큼 빛을 내지 않는 태양계 밖의 천체를 관측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관측기술의 발달과 함께 외계 행성과 외계 생명체에 대한 연구는 현대 천문학의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네, 오늘은 현재까지 알려진 외계 행성에 관한 내용들, 관측 방법, 발견된 행성들, 생명체 거주조건 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의 기술로 외계 행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모두 6가지..

[힐마인드] 마음공부 구체적인 방법

”아하, 내가 쓸데없는 생각에 파묻혀 있는 시간이 많구나“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실 겁니다. 위빠사나가 이거와 같은 맥을 같이 합니다. 지금도 어떤 인식에 사로잡혀 있는지 캐내십시오. -- 마음공부 시작한 당신 생각을 주시하고 있습니까? 마음공부, 명상,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죠? 내 얘기를 해볼게요. 처음에 왜 태어났는지, 인생이 갖다주는 이 삶의 무게가 너무 힘들고 괴로워서 많은 책과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우연찮게, 우연은 아닙니다. 이 세상은 우연은 없어요. 다 필연만 존재합니다. 이런 글귀를 일게 되었어요. “너의 생각을 주시고 관찰하라” 딱 요 한 문장. “너의 생각을 주시하고 관찰하라.” 평상시에 우리가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시죠. 동시다발적으..

마음공부 1 2022.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