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7 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74. 계획적인 임신을 알게된 시아버지는 며느리로 인정을 안해줍니다

저는 싱글맘인데 남자친구에게는 진실되지 못하게 숨기면서 열 달을 만났어요 제가 딸이 있는데 제 삶에 이 남자친구가 함께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생기는 건 하늘의 운명이라고 생각했고 아니면 조금 만나다가 헤어져야겠다는 마음을 가졌었는데 임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민을 하다가 저에게 딸이 있다고 고백을 했어요 나중에 제가 계획적으로 임신한 걸 알게 되고 마음이 돌아서게 되었어요 남자친구는 몇 날 며칠 고민하더니 모든 것을 안고 가겠다고 해서 너무 고마웠어요 시아버지께서는 며느리로 인정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 시아버지의 마음을 돌릴 수 없는 이런 상황에서 출산을 하고 시댁에 계속 찾아가는 게 맞는지 아니면 부를 때까지 기다리고// 그런데 뭐가 걱정이에요? 자기가 지금 걱정하는 것은 남자친구하고 결혼하려는게 ..

[현덕마음공부] 결과는 정해져 있지 않다

1. 우리의 머릿속에는 인과를 연결시키는 매카니즘이 있다. 2. 이것은 우리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는 진화의 산물이다. 3. 원인과 결과 사이에 개입되는 변수를 능동화(인간의 노력 등) 함으로써 인간은 결과를 변형시킬 수 있게 되었다. 4. 그러나 원인귀속 행동은 인지적, 심리적 오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5. 실패시 원인귀속을 외부(타인, 환경)보다 자신에서 찾는 것이 성장의 비결이다. 학습하고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결과는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하는 제목으로 여러분하고 의견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의 뇌 속에는 원인과 결과를 추적하는 메커니즘이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대단히 간단한 거죠. 이 사건과 저 사건을 연결시키는 겁니다. 연결이라고 하는 ..

[KBB불교명언] 은혜, 재산, 벗, 행복

無病最利 知足最富 厚爲最友 泥洹最樂 무병최리 지족최부 후위최우 이원최락 건강은 가장 큰 은혜이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은 가장 큰 재산이다. 믿고 의지함은 가장 귀한 벗이고 열반은 가장 높은 행복이다.. -- 아프지 않는 건강은 오복 중 하나이며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행복이 가까이 있는 것이며 믿음이 있는 이가 제일 좋은 벗이며 속박에서 벗어나 늘 고요한 것 열반을 성취함이 최고의 즐거움입니다. 간혹 남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이 좋아 보이며 그것을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불행하게 하고 자신의 욕심으로 자녀들 혹은 아이들을 자신의 친구 또는 주변인 남과 비교하여 자신과 자녀 아이들을 초라하고 불행하게 만듭니다. 병이 들면 모든 것이 소용없으니 병이 들지 않도록 몸과 마음을 보살펴 건강을 챙기고 필요한 만큼..

[코치 알버트] (당신의) 못생긴 얼굴을 커버하는 5가지 심리기술

제가 일주일 전에 하버드 대학교가 밝힌 호감의 법칙이란 영상을 올렸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호감과 사랑을 보내주셨는데요 이런 댓글들이 제 눈에 띄었습니다. “얼굴이 못생기면 소용이 없다” “나는 못생겼기 때문에 안 될 것이다.” 이런 댓글들 말이죠. 제가 정말 안타까워서 여러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바로 여러분을 위한 영상입니다. --1. 대조 효과를 이용하라. 자, 첫 번째 방법은 대조효과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여러분보다 못생긴 친구와 함께 외출하세요. 한 명이면 충분하지만, 두 명이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그 얼굴을 중앙에 두고 여러분보다 못생긴 얼굴 2개를 양옆으로 배치하는 겁니다. 그러면 가운데 있는 비교적 덜 못생긴 여러분의 얼굴은 실제보다 조금 나아 보..

[수상한생선] 새대가리는 정말 멍청할까?

“새의 머리” 예전부터 어리석은 사람을 놀릴 때 쓰는 말입니다. 영어로도 Bird brain은 멍청하다는 뜻으로 쓰이죠. 하지만 이 단어가 이상한 점은 몇몇 새들이 놀라울 정도로 똑똑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까마귀는 딱딱한 견과류를 차도에 떨어뜨리고 지나가는 차가 껍질을 깨게 합니다. 그리고 빨간 불이 들어온 걸 확인한 후에 안전하게 견과를 섭취하죠. 이 밖에도 새들에게는 멍청하다고 보기엔 너무 영리해 보이는 행동이 자주 발견됩니다. 새는 정말로 멍청한 걸까요? 새가 멍청하다고 생각된 이유는 주름 없이 평평한 새의 뇌 구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새의 뇌와 지능에 대한 진실을 말해 보려 합니다. -- 모든 척추동물의 뇌는 기본 구조가 동일합니다. 그런데 특정 종에서만 높은 지능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

마음공부 1 2022.01.17

[나탐 Natam] 나를 사랑하는 법, 뻔한 '자존감 높이기'는 이제 그만, 에고란 무엇인가?

자존감이 뭔가요? 자신을 사랑하는 것? 나를 사랑하라니..? 나를 사랑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혹시 다음과 같이 알고 계시다면 사실 이는 나를 사랑하는 상태와는 거리가 멉니다. *다음은 나를 사랑하는 것과 관련 없음 나 자신을 살랑해줘야지? 내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해줘야지? 나를 위한 것들을 해야지? 나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야지? 나 스스로 당당해져야지?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든 나 자신을 좋게 봐야지? 이런 식으로,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스스로를 위해주고 긍정적으로 보는 느낌으로 알고 계시다면 이는 나를 사랑하는 상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사랑은 감정이 아니다. 사랑을 실제로 체험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사랑을 마냥 감정과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누가 누굴 좋아하고 설레고 두근거리고 벅차고 따뜻한 ..

마음공부 1 2022.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