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7 6

법륜스님_ 나를 움직이는 힘 욕구 ①욕구

'불교에는 욕구를 버려라!' 이렇게 얘기하니까 여러분들이 헷갈려 한다. 그 욕망을 버리면 의욕이 없는 인간이 되는 거 아닌가?// 사람이 살아가는 동력이 뭘까? 어떤 힘으로 사람이 살아갈까. 이 욕구, 보통 욕망이다, 이렇게도 말합니다마는 이 욕구가, 뭘 하고자 하는 이 욕구가 삶의 기본적인 동력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맥이 빠지면 뭐라고 그래요? 삶의 의욕이 없다. 이런 말 하잖아, 그죠? 뭔가 하고자 하는 그 욕구, 욕망, 이런 것들이 삶을 이끌어 가는 하나의 동력이 된다. 그런데 불교에서는 그 ‘욕망을 버려라’ 이렇게 얘기하니까 여러분들이 좀 헷갈리는 것 같아요. 욕망을 버려버리면 그럼 의욕이 없는 인간이 되는 거 아닌가? 마치 나무토막처럼. 돌멩이처럼. 그런 무감각한 존재가 되는..

[Danye Sophia] 싯다르타의 호흡법, 조화식(鳥和息)을 복원하다!

바람이 붑니다. 무더위를 식히며 시원하게 불어옵니다.​ 바람은 기압의 차이에 의해 공기가 움직임으로써 발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기의 쏠림 현상은 불규칙적이고 산발적으로 변화해 나갑니다. 이런 바람은 꽤 오랫동안 카오스 상태로 있다가 어떤 특수한 물질이 등장하면서 질서를 갖추게 됩니다. 바람이 그 물질 속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일정한 패턴을 띠게 되는데 이렇게 공기를 대사활동에 끌어다 쓰면서 생물의 진화에 탄력이 붙게 됩니다. 생명을 지탱하는 들쭉날쭉한 바람, 이것이 호흡입니다.​ 호흡은 태생부터 들숨과 날숨으로 되어 있는데, 이런 대칭은 생명의 설계에도 깊숙이 관여되어 있습니다. DNA를 대칭으로 꼬아 정보를 기록하고 그것을 토대로 온몸을 균형 있게 만들어 냅니다. 몸뿐만 아니라 의식까지도 ‘..

[KBB불교명언] 내가 내 의지처다

我自爲我 計無有我 故當損我 調乃爲賢. 아자위아 계무유아 고당손아 조내위현 내가 내 주인이고 내가 내 의지처다. 훌륭한 상인이 좋은 말을 다루듯 자기 자신을 잘 다루라. "자귀의 법귀의 자등명 법등명“ 수행자는 자기를 의지처로 삼아서 자신의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번뇌로부터 해탈할 것을 가르치신 말씀입니다. 남을 의지하거나 누군가의 절대적인 가피를 의지하지 말라는 뜻이 내포되어있습니다. *대반열반경 부처님의 마지막 발자취 자신과 법을 섬으로 삼고 귀의처로 삼아라. 아난다여, 그러므로 여기서 그대들은 자신을 섬으로 삼고[自燈明] 자신을 귀의처로 삼아[自歸依] 머물고 남을 귀의처로 삼아 머물지 말라. 법을 섬으로 삼고[法燈明] 법을 귀의처로 삼아[法歸依] 머물고 다른 것을 귀의처로 삼아 머물지 말라. 아..

[북툰] 최초의 인간은 어떻게 생겼을까?

제가 어릴 때 족보를 보면서 궁금했던 게 바로 “시조 위에는 누가 있을까”였습니다. 족보를 쭉 따라 올라가다 보면 늘 시조에서 끝이 나니까요. 그런데 시조도 알에서 태어난 게 아니라면 분명 부모가 있었을 겁니다. 시조의 부모, 그 부모의 부모, 이렇게 끝없이 거슬러 올라간다면 마지막엔 정말 신화나 전설에서 말하는 최초의 인간이 나올까요? 그렇다면 그 최초의 인간은 우리와 얼마나 닮았을까요? 저는 제 부모와 조부모가 저와 얼마나 닮았는지 압니다. 증조, 고조, 그 전의 조상들을 본적은 없지만 어느 한 구석은 저와 닮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닮은 형질이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랬다면 최초의 인간은 참으로 신기하게도 저를 닮은 모습이었을 테니까요. 똑같은 이유로 지구상 모든 사람들과도 닮아야 합..

[힐마인드] 제3의 눈이 열려요. 마음의 때를 닦으면...

이게요, 우주에 아주, 우리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런 인식이나 본성에 사랑이나 인식이 들어오는데 이 몸이 가족 있는 잠재의식은 요만한 거예요. 절대 받을 수가 없어요. 이게 어떻게 되겠어요. 요만한 인식으로 이렇게 쏟아지는 그런 에너지나 정보들을 받을 수가 없죠. 그래서 굉장히 왜곡됩니다. 그리고 내 잠재의식에 어느 정도 때가 있는지 상태도 모르면서 신통력만 갖겠다. -- 제3의 눈, ‘칼’은 멋진데 제어할 힘이 없다면... 여러분, 제3의 눈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어요. 요기에 아즈나차크라가 열리는 거요. 이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왜냐하면 굉장한 힘이 나오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것만 목적으로 행위를 한다고 하면 아즈나차크라가 열리기도 하겠죠. 티벳에서는 수술의 방법을 한다고 해요...

마음공부 1 2022.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