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5 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70. 직장 생활이 힘들어 이직을 너무 자주 합니다

직장 생활에서 일이 항상 많아 힘들어서 이직을 너무 자주 하는 게 문제입니다// 개원을 하려면, 스님이 말려도 “아닙니다, 저는 하겠습니다” 이 정도 되어야 그래도 실패할 확률이 높아. 그런데 자기는 스님이 아무 말도 하기 전에 자기 혼자 “이거 개업을 하면 안 될 텐데, 안 될 텐데” 이런 마음으로 하면 90% 안 돼요. 개원은 아직 생각할 때가 아니다. 자기 상태가 그렇다 이 말이야. 굳이 내가 얘기한다고 기분 나빠 할 거요? 안 할거요? 그럼 자기가 제일 먼저 가야 할 것은 병원을 먼저 가야해요.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해서 내 상태가 어떤지 먼저 종합검진을 해야 해요. 육체적 종합검진을 하라는 게 아니라, 신경정신과에 가서 심리테스트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심리상태가 어떤 과거에 트라우마로..

[현덕마음공부] 내 마음은 어디에 닻을 내리고 있는가?

1. 가장자리ㅡ 소유 (물건,관계,스펙) 2. 중간ㅡ 스타일(way of response) 3. 코어ㅡ 셀프이미지 (소속, 신념, 목적) 정체성이 가장자리까지 퍼져 있으면 모든 것을 지켜내야 함. 삶이 전쟁터가 됨. 평정심과 집중력이 떨어짐. 저성과, 자기효능감 저하, 자존감 저하. 정체성이 코아에 가까울수록 지켜야할 영역이 압축됨. 단순함의 위력. 평점심과 집중력 상승, 성과 상승, 자기효능감 상승, 자존감 상승 자신의 정체성의 특징 “나는 무엇과 동일시하고 있는가”를 아는 것이 자기 이해의 출발점// 이 시간에는 마음의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정체성은 영어로는 identity 정체성(identity)라는 말 자체가 동일시한다는 것이거든요. “나는 누구인가?”라고 했을 때, 다르게 표현..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2. 상처를 털어내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2021. 12. 23)

핸드폰에 그 사람의 이름이 적혀있잖아요. 그 이름을 바꾸시면 돼요. “문지기” 우리가 회사에 나왔을 때는 자기의 개인적인 감정으로 가지고 와서 회사 일을 하려는 게 아니잖아요. 그 사람이 그렇게 화를 내는 이유는 문지기가 다른 이유 때문에 그런 거지 일 때문에 그런데 아니에요. 언제든지 목적이 뭔지를 다시 초점을 맞추면 돼요. 가슴속 돌덩이님이 그냥 전문성이 올라가고 그리고 그냥 잊지 마세요. 이 사람을 만족시키는 게 목적이 아니에요, 절대. 공통점으로 만나서 일을 이루려는 것이 목적이지 그 일을 이루려고 그러는데, 이 사람이 방해꾼이 되면 지적을 하세요, 전문적으로 차분하게 사무적으로. 그리고 이 사람은 문지기일 뿐이에요. 내가 통과를 해야 하는, 내가 만족이 아닌, 내가 그 사람을 만족시키는 게 아니..

[과학송] 숲속 동물 친구들은 어떻게 겨울을 보낼까요? 동물의 겨울잠송

숲속 동물 친구들의 겨울나기! 친구들은 어떻게 겨울을 보낼까요? 찬바람 쌩쌩 흰 눈이 펑펑 숲속에도 겨울이 찾아왔죠 동물 친구들은 어디로 갔나 겨울잠을 쿨쿨 자러 갔지 언제나 스스로 체온 유지해야 하는 동물들 음식물을 먹어서 열을 얻는데 한겨울에는 먹잇감 구하기 힘들어 겨울잠을 쿨쿨 자러 갔지 스스로 체온 조절 못 하는 동물들도 있지 매서운 추위 눈보라 치는 추운 겨울에 온몸 꽝꽝 체온 떨어져 얼어 죽을까 봐 죽은 듯이 쿨쿨 겨울잠을 잔대 추운 바람을 피해 몸을 꼭꼭 숨기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 어? 저기 엄마 곰이 보여요! 나는야 곰 겨울잠을 자기 전에 배 빵빵 잔뜩 먹고 에너지 저장 따뜻한 동굴, 나무 구멍 찾아 잠을 자요 가끔 일어나서 육아를 하기도 해요 나무 구멍에는 다람쥐가 자요 도토리도 보여요..

[힐마인드] 마음공부 진전이 없다면... 명상을 방해하는 것들

마음공부 하기 참 힘드시죠. 이게 참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자기 마음을 인정하고 들여다보고, 이것만큼 정말 어려운 일이 없거든요. 마음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방해하는 요소, 방해하는 것들에 대해서 한번 조금 심도있게 얘기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예를 들어, 그 순수한 감정, 그 순수한 감정에 이르기까지 에고는 그 감정에 이르지 못하도록 많은 트릭을 씁니다. 많은 레이어를 겹쳐놔요, 쉴드를 많이 치죠, 접근하지 못하도록 미움이라는 것에 순수하게 그 미움이라는 감정에 진입하는 것만으로도 이 에고가 많이 없어지고 부서지거든요. 어떨 때는 두려움을 쓰기도 하고 어떨 때는 분노를 쓰기도 하고 어떨 때는 되게 수치스러운 걸 쓰기도 하고 또 그런 감정에 이르기 전에 수많은 잡스러운 생각들로 거기에 접근..

마음공부 1 2022.01.05

5분 시사고전 – 대기만성(大器晩成)

영국의 소설가 다니얼 디포 59세에 해양 모험소설의 대명사, 로빈슨 크루소 완성 천재 영화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싸이코(1962년 63세) 새(1963년 64세) 대부분의 명작, 60세 이후 탄생 1976년 소설 ‘뿌리(Roots)’를 발표한 알렉스 헤일리 흑인 노예의 6대에 걸친 가족사를 다룬 대서사시 전 세계 37개국 8백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55세 무명작가의 육필기록이었다. 대기만성(大器晩成) 진정 큰 그릇은 완성됨이 없다 큰 인물은 뒤늦게 만들어 진다 -노자 도덕경 41장 道에 관한 노자의 생각 명도약매(明道若昧: 明 밝을 명, 道 길 도, 若 같을 약, 昧 어두울 매) 밝은 道는 오히려 어두운 듯하고 진도약퇴(進道若退: 進 나아갈 진, 道 길 도, 若 같을 약, 退 물러날 퇴) 앞으로 나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