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7 7

법륜스님_ 세상을 보는 바른 눈_ 연기법

욕망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욕구를 어떻게 알아차리고 어떻게 관리해야 삶의 동력이 있는 가운데 괴로움의 원인은 제거될 수 있느냐? 뭘 기준으로 해서 어떤 것은 수용하고, 어떤 것은 버리고, 어떤 것은 조절해야 하는가. 우리들의 존재를 개별적 존재의 집합, 이렇게 이해할 거냐, 삼라만상이다 이럴 때는 개별적 존재의 집합으로 인식하는 거예요. 그렇게 사물을 인식하면 이 세상이 움직이는 걸 가만히 관찰해보면 ‘약육강식’이구나, 이렇게 관찰이 되요. ‘적자생존’이구나, 이렇게 관찰이 된다. 이렇게 사물이 보여지는 그 근본 세계관은 뭐냐? 각각의 존재를 개별존재라고 보고 이 세상은 그것이 모여있는 곳, 그것이 집합됐다, 집합된 곳이다, 이렇게 이해하기 때문에 그렇다. 얼핏 보면 세상이 그렇게 보여요. 그런데 자..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회사에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어요

작년에 제가 회사에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어요. 저랑 개인적으로 알고 지냈던 사람들도 그 소문에 대해 퍼뜨리고 즐거워했다는 걸 알고 시간이 지나도 그 사람들에 대해서 용서가 되지 않더라고요. 제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스님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좀 잘났나 봐요. 잘난 사람은 잘난 값을 좀 지불해야 해요. 내가 좀 잘나서 잘난 값을 지불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큰 문제 없을 것 같은데. .. 자기가 잘났다고 생각하면서 잘난값을 지불 안하려니까 그러지 잘났으면 잘난값을 지불해야 한다는 거요. 그런 쑥덕거림은 잘난값에 대한 지불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되지 자기 문제는 그 사람들이 수군거리는 게 문제가 인고 자기가 이기적이라 그래. 대가를 지불 안 하려고 하는데서 오는 문제다. 우리가 시기 질투하는 사..

[현덕마음공부] 난세의 나침반, 공자의 군자, 노자의 자연인

공자와 노자는 둘 다 춘추시대 후기의 난세에 태어났다. 무너진 주왕실을 대신하여 어떻게 혼란을 수습할 것인가를 두고 두 사람은 의견이 다르다. 공자는 무너진 천도를 대신하여 孝에 기초한 人道를 세우고자 했다. 노자는 반대했다. 천하가 어지러워진 이유는 대의명분이라는 인위로써 사람들의 순박함을 오염시켰기 때문이라고 본 것이다. 그래서 인위에 대신한 자연, 유위에 대립하는 무위를 주장했다. 삶은 늘 난세다. 우리는 노력해야 하고 또 마음도 닦아야 한다. 두 개의 바퀴로 구르는 수레처럼 동양에선 치세의 공자와 난세의 노자가 교차하며 정신적 에너지를 공급했다.// 오늘은 군자론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음공부라는 제목으로 강의하고 있는데 마음을 공부하기 위헤서는 마음을 주로 연구한 학문들을 두루두루 ..

[Life Science] 죽은 반려견을 복제해드립니다.. (한국에서도 가능)

반려견이 죽은 뒤 경험하는 극심한 상실감과 우울감 (펫로스 증후군) 현대에는 펫로스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을 위해 죽은 반려견을 복제하여 다시 만나게 해주는 회사가 등장했습니다. 회사 사이트에는 이렇게 적혀있죠. “만약 당신의 개가 죽었다면 사체를 냉동실에 넣지 마세요. 그리고 침착하게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젖는 수건으로 개의 몸을 감싸세요. 2. 개의 사체를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유지하세요. 3. 가능한 빨리 저희에게 연락하십시오. (성공적 복제를 위해선 5일 이내 접수가 필요합니다.) 반려견 복제 서비스는 이미 미국 중국 등에서 상업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5000만 원이 넘는 비싼 가걱이지만 이미 수천 마리의 개가 복제되어 주인의 품에서 자라고 있죠. 지금..

[나탐 Natam] 초급, 감정 해소 쉽게 하는 꿀팁 (feat. 마인드 컨트롤의 후폭풍)

이번 영상에서는 감정 해소 훈련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나 감정 해소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Q. 감정이 잘 안 느껴져요. 마음 알아차림을 잘한다 해도 감정을 느껴보는 훈련이 안 되어 있다면 감정이 잘 안 느껴집니다. 평소에 운동을 해본 적이 없는데 운동을 갑자기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무의식에 감정이 억압되어 있는 분들은 어린 시절부터 감정을 습관적으로 누르고 살기 때문에 보통은 마음이 일어나면 감정을 억누른다는 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채로 억누릅니다. 감정 억압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감정적이어지면 안 된다”는 관념을 갖고 있습ㄴ디ㅏ. 현실의 어떤 것이 분명히 거슬림에도 불구하고 신경 안 쓰는 척, 강한 척, 평..

마음공부 1 2022.03.07

대행 스님 법문_ 참나의 불을 밝히는 칠석

여러분들께서 칠석날이라고 하는 이 자체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여러분들한테 이렇게도 들을 수 있고 저렇게도 들을 수 있고, 이날까지 들어오신 걸로 봐서 내 말이 이해가 안 갈지도 모르죠. 그러니 깊이깊이 잘 새겨서 들으시리라고 믿으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염주를 돌려보신 분들이든 안 돌려보신 (분들이든) 염주는 부처님이 계신 술이 있으면 염주알이 똑같이 이렇게 동그랗게 붙어 있습니다. 그런 거와 같이 우린 염주를 돌릴 때 그거 한 번 쥐기가, 얼마나 오랜 세월을 걸리면서 그거 하나 쥡니다. 그 부분 하나, 한 번, 교차로에서 그거 쥐기가 그렇게 어렵습니다. 우리는 한 번 염주알을 돌리고 돌리고 돌리고 또 돌려서, 그게 간단한 염주알이지마는 그것이 삼천대천세계의 유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