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1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삶이 조금씩 행복해지는 마음공부 방법

스님, 저는 불교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불교라고 할 때는 2종류가 있어요. 종료로서의 불교라는 게 있고 진리로서의 불법이라는 게 있어요. 절에 가서 부처님께 불공드리고, 복도 빌고, 이렇게 하는 게 종교로서의 불교에요. 진리로서의 불법이라는 것은 마음이 청정한 자가 스님이다. 그다음에 기와집을 지어놓은 게 절이 아니고 마음이 청정한 사람들이 살고 있으면 그곳이 바로 절이다. 아까 저분이 뭐라고 했어요? 남편 미워하다가 인터넷에서 유튜브 보고 마음이 진정이 됐다. 집에서 TV 보면서 그렇게 마음이 바뀌면 지금 앉은 자리가 절이다.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내가 행복해야지” 이렇게 한다고 행복한 게 아니라. “인색한 남편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아, 검소한 사람..

[현덕마음공부] 공자와 노자의 동문서답

공자는 노자에게 禮에 대하여 물었다. 노자는 공다에게 이름을 숨기고 명리를 쫓지 말라고 대답한다. 세상 속으로 향하는 공자와 세상 밖으로 벗어나려는 노자의 입장이 대비된다. 노자의 입장은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자신과 인간을 속박하는 것이 되면 안된다는 것이다. 노자가 염두에 둔것은 인간 본연의 천진함과 자유였다.// 동문서답이라고 하는 것은 엉뚱한 대답을 했다는 얘기잖아요. 공자와 노자는 어떤 동문서답을 했는지 그것이 우리의 마음공부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자가 노자에게 禮에 대하여 물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두 사람은 다 춘추시대 후반기 사람인데 노자가 공자보다는 나이가 좀 더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공자는 젊은 시절에 공부하러 천하를 떠돌아다녔는데, 그 와중에..

인정받는 말투는 무엇이 다를까 - 호감을 이끄는 4가지 직장 말투

살다 보면 말투나 말실수 때문에 어려움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안 해도 될 말실수를 저질러 힘드신 적 있으셨나요? 실수하면 '~ 때문에'라는 말로 이유부터 설명하지는 않으셨나요?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처럼 말투는 인간관계에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책 는 손해만 보게 하는 비호감 말투를 버리고 좋은 사이를 만들어 이득도 보게 하는 호감 말투를 지니라고 당부합니다. 방법은 말투를 조금만 바꾸면 됩니다. 말투만 살짝 바꿔도 누구나 대화의 프로가 될 수 있다고 책은 주장합니다. 책은 가족과 친구, 이성과 모임, 직장과 비즈니스에서 호감을 얻을 수 있는 44가지의 말투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 직장에서 호감 받는 4가지 말투에 ..

[한입심리학] 심리학자가 꼽은 '나의 아저씨' 명장면, 명대사

오늘은 새삼스럽게 제 인생 드라마 의 장면을 함께 보면서 사람이 사람에게 어떤 존재인지 이야기해보고 싶어요. “나를 미워하는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라고 생각해요. -- 내가 미울 때가 있어요. 내가 생각해도 내가 정말 별 볼 일 없는 인간 같아서요. 그런데 나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정말 못나서 그런 걸까요? 다 내 탓일까요? 오늘은 대놓고 남 탓도 좀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습관처럼 남의 탓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아요. 하지만 습관처럼 네 탓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자구요. 내가 얼마나 나를 좋아하는지 이걸 내 맘대로 정할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그게 힘들어요. 내가 처한 환경이 자존감의 정말 많은 영향을 주거든요. 예를 들어 태어나보니 흙수저예요. 삶의 고비..

[Life Science] 당신이 '게'에서 보지 못한 것들 - 홍게 해부

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게의 내장 그런데 개의 내장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시나요? -- 오늘은 홍게를 해부해보겠습니다. 게는 몸과 다리에 마디가 있는 절지동물입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단단한 갑각을 가지는 갑각류 또 그중에서도 10개의 다리를 가지는 십각류죠. 십각류에는 새우, 가재, 게 등이 속하는데 게는(다른 십각류들과) 유독 다르게 생긴 것 같지 않나요? 사실 게는 반으로 접혀있는 겁니다. 우선 십각류들은 머리와 가슴이 합쳐진 두흉부가 갑각에 둘러싸여 있고 그 밑부분에 배를 가집니다. 그래서 게는 우리가 주로 보는 이 등딱지 부분이 두흉부이고 이렇게 배가 말려 들어가듯이 위치하죠. 그래서 여기를 열어보면 이렇게 펴집니다. 이 끝부분이 항문이죠. 여기 입에서부터 소화관이 쭉 이어져서 항문으로 똥이 배출되..

[나탐 Natam] 화를 다스리는 방법 - 화를 내야 할까 참아야 할까

화가 나는 상황에서 화를 내야 할까요? 내지 말아야 할까요? 어떻게 하는 것이 분노를 올바르게 다스리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분노에는 여러가지 감정들이 있죠. 짜증, 미움, 증후, 원망, 시기질투, 혐오, 복수심, 적대감, 버림받은 감정, 버리고 싶은 감정, 사랑받고 싶은 감정 등 아주 다양한 종들이 표면의식으로 나타낼 때 분노로 표출되곤 합니다. --분노의 원인 분노가 왜 일어나는지를 알면 감정을 해소하기가 수월해집니다. 분노가 일어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크게는 세 가지 경우에서 올라오게 돼요. *첫 번째는 버림받는다고 인식하는 경우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사랑, 이해, 인정, 도움 등을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화가 나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사랑이 아닌 것을 받게 될 때 상처, 비난, 미움,..

마음공부 1 2022.03.21

대행 스님 법문_ 너와 나, 모두를 살리는 공법

... 그건 마음이 지혜롭지 못해서 그렇죠. 그게 바깥으로 보입니까, 나태한 게. ㅎㅎ (그게 아니구요. 모든 직장도 그렇지만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일등 이등 삼등 이렇게 평가를 하게 되는데, 사실은 일등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기가 노력한 것보다 많이 받아야 되고 또 기존에 일등 하는 사람을 반드시 누르고 자기가 일등이 되어야 되거든요. 근데 그런 이치하고….) 그래요. 그런데요, 그 일등을 하든 일등을 못 하든 그건 소관이 주인한테 있어요. 마음에 있단 말입니다. 아까 마음이 가니까 손이 갔지, 마음이 안 가는데 어떻게 손이 갈 수 있느냐 그런 겁니다. 그러니까 댁은 하는 게 없어요. 그냥 마음이 가는 대로 그냥 악수만 하면 되니까. 그러니까 한 사이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누가 그럭하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