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3 8

법륜스님_ 마음의 봄

아무리 늦추위가 기승을 부려도 때가 되면 어김없이 봄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마음의 봄은 계절과 달라서 한겨울에도 내가 봄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으면 봄이 찾아오고 한 여름이라도 준비가 안 돼 있으면 마음이 꽁꽁 얼어 봄이 찾아오지 않습니다. 마음의 봄은 어떻게 찾아올까요? 내 뜻대로 돼야 한다는 욕망에 사로잡혀서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 때문에 괴로워하면 마음은 차갑게 굳어집니다. 세상은 본래부터 내 뜻대로 다 되지 않으며 설령 뜻대로 된다고 다 좋은 일도 아니라는 걸 알면 뜻대로 되지 않아도 마음이 괴롭지 않습니다. 내 마음의 봄 내가 만들어 보세요. 3월 정토불교대학에서 내 마음에 봄이 오게 할 씨앗을 심어 보세요.

[Danye Sophia] 죽음 이후의 세계. 사후세계 당신이 느끼게 될 모든 것!

어느 철학자는 신이 인간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을 망각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우리의 기억이 망각 기능을 상실하면 대부분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자폭할지도 모릅니다. 망각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바로 죽음입니다. 죽는다는 사실은 불변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죽음이 목전에 닥쳐야만 비로소 실감하며 커다란 충격과 두려움에 휩싸이게 되니까요. 유비무환이라고 평소에 죽음을 대비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바로 종교인들입니다. 그런데 종교의 수가 얼핏 작아도 수만 가지가 넘습니다. 가령 기독교 종파만 해도 수천 가지이니 과연 어느 종교가 사후에 충분한 보상을 해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치 도박처럼 베팅을 많이 받는 종교에 시선을 돌립니다. 이것이 이른바 세계 4대 종교..

자신감 있게 말하는 방법 7가지 - 말투 하나로 매력적이고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방법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돈, 학벌, 능력? 저는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이 있어야 도전할 수 있고 어려운 상황도 끈기 있게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것을 이뤘다는 의미로서 '성공'은 결과로 주어지게 됩니다. 자신감은 자신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달라지게 만듭니다. 향후 대하는 자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은 본능에 따라 상대를 만나면 자연스럽게 상대를 가늠합니다. “싸운다면 내가 이길까? 질까?” 이때 자신감 있는 사람은 섣불리 공격할 대상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힘이 느껴져 만만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쉽게 무시당하지 않게 됩니다. 종종 자신감에서 나오는 당당함은 매력이나 신뢰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장점이 자신감이..

[5분상식 세계사] 나이지리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나이지리아’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Federal Republic of Nigeria ‘나이지리아 연방 공화국’입니다. 바로 위에 나라 ‘니제르(Niger)'와 국명이 비슷한데 두 나라 모두 아프리카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인 나이저 강의 이름에서 국명을 따왔기 때문입니다. 나이지리아의 국기는 독립할 때 제정된 국기로 국기 디자인을 공모하였고 2870점의 작품 중에서 ‘마이클 타이워 아킨쿠미’라는 학생이 제출한 국기도안이 채택되었습니다. 초록색은 풍부한 산림과 천연자원을 나타내며 하얀색은 평화와 화합을 나타냅니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대륙 중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카메룬과 차드, 북쪽으로는 니제르, 서쪽으로는 베냉과 접경해 있습니다. 국토면적은 약 92만 ㎢로 세계 30위이며 이..

[코딩교육] 프로그래머가 코딩교육을 수행하기 어려운 이유

이번 강의에선 많은 사람들이 혼동 하고 있는 한 가지 이슈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이번 강의를 듣고 나시면 왜 순수 프로그래머들이 코딩교육을 수행하기 어려운지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거예요. “코딩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이 서로 같은거 아닌가요”하고 의아하게 여기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 둘은 서로 다른 교육이라는 걸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둘을 잘 구분하지 못하면 오만가지 오해가 생길 수 있거든요. 일단 용어들부터 구분을 하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코딩과 프로그래밍, 이 두 용어들은 어찌보면 비슷하게 보이긴 하거든요. 코딩하는게 결국 프로그래밍하는 거랑 똑같은 거 아니야 하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한국의 프로그래머들은 실제로 이걸 굉장히 다..

[북툰] 허블우주망원경이 보여준 놀라운 우주!

20년간의 장기프로젝트 나사를 비롯한 8개의 기관과 산업체 참여 총 20억 달러의 예산 투입 허블우주망원경은 이처럼 많은 시간과 노력, 예산이 투입된 인류 최초의 우주 망원경 프로젝트였습니다. 지상의 천체망원경들은 아무리 대기가 옅은 지역에 설치되어 있더라도 날씨나 미세입자 등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주망원경은 지상의 관측 한계를 벗어나 머나먼 별과 은하, 성운과 블랙홀의 모습을 최상의 화질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당대의 과학기술과 정밀공학의 집약제인 허블우주망원경 그런데 이 망원경이 시작부터 초대형 실패작이 될 뻔한 아찔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1990년 4월 24일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 호가 귀중한 천문 기기를 싣고 우주로 발사되었습니다. 애드윈 허블이 우주의 팽창을 관측한 지 61년..

[지혜별숲] 호흡명상 이후 체험한 신기한 현상들... [깨달음과 신비/5회]

지난 시간에 '모든 생각이 완전히 멈추고 에고가 사라지면 저절로 실재가 드러난다'는 말씀을 드렸었고 저의 체험을 말씀 드렸는데요 예전에 선가의 스승들은 이 상태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편들을 쓰기도 했습니다. '해가 저물기 전에 이 땅을 여기까지 파 놓아라' 하고 시키는 거죠. 그러면 스승의 말씀을 하늘같이 받들던 그 시대 제자들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영문도 모른 채 땀을 뻘뻘 흘리며 스승이 시킨 대로 땅을 팠습니다 시간에 쫓겨 밥도 못 먹고 부랴부랴 땅을 파헤친 후 스승님께 “시키신 대로 땅을 다 팠습니다” 하고 보고를 하는데요 스승은 다시 “그래 그럼 이제 한 식경 안에 방금 파헤친 그 땅을 다시 흙으로 다 채워라” 하는 어이없는 지시를 하는 거죠. 시간에 맞춰 숨을 헐떡이며 파헤친 땅을 ..

마음공부 1 2022.03.23

원불교 법어명상_ 대종경 불지품 20장

대종사 하루는 조 송광과 전 음광을 데리시고 교외 남중리에 산책하시는데 길가의 큰 소나무 몇 주가 심히 아름다운지라 송광이 말하기를 “참으로 아름다와라, 이 솔이여! 우리 교당으로 옮기었으면 좋겠도다.” 하거늘 대종사 들으시고 말씀하시기를 “그대는 어찌 좁은 생각과 작은 자리를 뛰어나지 못하였는가. 교당이 이 노송을 떠나지 아니하고 이 노송이 교당을 떠나지 아니하여 노송과 교당이 모두 우리 울안에 있거늘 기어이 옮겨놓고 보아야만 할 것이 무엇이리요. 그것은 그대가 아직 차별과 간격을 초월하여 큰 우주의 본가를 발견하지 못한 연고니라.” 송광이 여쭙기를 “큰 우주의 본가는 어떠한 곳이오니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지금 보아도 알지 못하므로 내 이제 그 형상을 가정하여 보이리라.” 하시고 땅에 일원..

원불교 2022.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