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기대하는 마음 없이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는 사랑하지 않으면서 사랑받으려 합니다. 그래서 괴롭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자기가 먼저 사랑하고 사랑받으려 합니다. 그래도 괴롭습니다. 먼저 사랑을 주어도 상대가 나를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러면 원망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그래서 사랑은 미움의 씨앗이라고 말합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미움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랑받으려 하기 때문에 미움이 생깁니다. 누군가를 사랑할 때는 베푸는 마음만 내고 기대하는 마음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사랑할 뿐이어야 합니다. 바다를 보면 기분이 좋은 건 바다가 나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내가 바다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기대 없이 누군가를 좋아해 보세요. 바다를 사랑하듯 산을 좋아하듯.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깨달음, 버리기와 내려놓기

붓다는 보리수 아래서 최종적인 깨달음을 얻기 전에 이미 한 번의 깨달음이 있었다. 그것은 감각적 즐거움 우리 인간이 선망하는 젊은, 건강, 소유, 그리고 그 밖의 온갖 즐거운 경험들에 대한 뒤집힌 생각을 바로 보는 것이다. 즉, 그것들은 무상한 것이며 결국에는 괴로운 것이라는 깨달음이다. 그리고 궁극적 깨달음은 분별에 관한 것이다. 의식을 아무리 정제해도 마지막 찌꺼기는 버려지지 않았다. 그것은 분별하는 나로부터 기인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 버려졌다. 분별하는 나와 분별되는 대상으로 세계가 쪼개지지 않을 때 모든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이다. 붓다의 모든 깨달음은 철저한 버림, 내려놓음, 포기를 통해서 성취된 것이다.

[드러내야 산다] 손가락 한테서 배우는 리더십 – 정철화박사

오늘은 손가락에서 배우는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리더십의 정의가 무엇일까요? 학자마다 여러 가지 내세우는 것이 있지만 오늘은 키워드만 뽑아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리더십이란 조직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말하지요. 처음 진급해서 리더가 되면 무엇이 제일 문제일까요? 대부분 일 잘하던 사람이 진급하잖아요? 그 일 잘하던 사람이 책임을 맡고 나면 조직원들의 일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지요. 리더십의 정의에서 보듯이 조직원들에게 방향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향해 함께 가도록 행동해야 하는데 리더가 직접 해버리는 경우가 많지요.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고 하잖아요? 리더는 조직원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것이 리더..

영업교육, 영업사원의 고민, 세일즈는 어떤 마음으로 해야할까요? [하석태TV]

영업교육, 영업사원의 고민, 세일즈는 어떤 마음으로 해야할까요? [하석태TV] 노동과 영업의 차이는 노동은 한 사람이 열 사람의 몫을 할 수 없지만 영업은 한 사람이 백 사람의 몫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밑천들이지 않고 도전해서 성공하고 싶다면 영업직에 도전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영업은 아무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무나 다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영업에 도전했다가 중도에 포기하곤 합니다. 선택하기 전에 충분히 신중해야 합니다. 선택했다면 내 인생을 다 걸어야 합니다. 설령 51:49로 선택했다 하더라도 51에 100을 다 걸어야 합니다. 그게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의 마음가짐, 행동방식입니다. 제가 25년 동안 현장에서 영업을 했는데 후배들에게 함축적으로 해주면 한 마디..

[이동환TV] 당뇨병 위험 10초 테스트

딱 10초 만에 당뇨병 위험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허벅지 둘레를 측정해 보는 것입니다. 관련 연구가 있었는데요 성인남녀 약 32만 명을 대상으로 허벅지 둘레와 당뇨병 유병률의 관련성을 연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허리둘레와 체질량지수(BMI)를 통제한 상태에서 남성인 경우는 허벅지 둘레가 43cm 미만인 경우 60cm 이상인 경우에 비해서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4배가 높았고요 여성인 경우는 허벅지 둘레가 43cm 미만인 경우 57cm 이상인 경우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5.4배가 높았습니다. 또한 허벅지 둘레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남자는 8.3% 여자는 9.6%씩 증가했습니다. 허벅지가 굵은 것은 그만큼 근육량이 많기 때문인데요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당뇨병 예방에 큰 도..

[Life Science] 갈치는 내장도 길까?? - 갈치 해부

갈치는 생각보다 맛있게 생기지 않았습니다. 아주 긴 몸을 가지는 어류인 갈치 갈치는 내부 장기들도 길쭉할까요? 오늘은 갈치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온전한 갈치를 구하기 위해 수산시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가장 반짝거리는 가게를 찾으면 갈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죠. 수입산 갈치는 그물로 잡아서 표피가 많이 손상되어 있지만 국내산 갈치는 낚싯바늘로 잡아 보존 상태가 좋기 때문에 조금 더 비싸지만 제주은갈치를 구입해왔습니다. 짜잔 ~! 이것이 바로 갈치입니다. 갈치는 아주 길어서 한 화면의 전부 들어오지 않을 정도입니다. 이 갈치는 90cm가 조금 넘는 작은 개체인데 큰 개체들은 2m가 넘게 자라기도 하죠. 그리고 갈치는 몸이 이렇게 은빛으로 반짝이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것은 갈치 표피의 구아닌이라는 성분에 의..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란? 쉽고 빠른 공식

여러분에게 어느 쪽으로든 불균형이 있으면 바로 그 부분에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음공부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음에서 남는 부분을 덜어내서 부족한 부분에 채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말이지만 굉장히 깊이가 있고 원리와 함께 실제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서 심도있게 생각해볼 만한 내용입니다. 보통 마음을 닦는다고 할 때 마음을 원형으로 둥그렇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것도 평면적인 원형이 아니라 입체적인 원형, 구처럼 둥그렇게 만든다고 하죠. ('너무 추상적인데요?') 그렇죠.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상하, 좌우, 전후로 치우치지 않음, 모나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어느 쪽으로 치우쳐져 있는지를 알면 마음을 원형으로 만들어 갈 수 있..

마음공부 2 2022.11.21

대행 스님 법문_ 찰나찰나 회향

회향이라는 것이 천차만별이죠, 회향도. 지금 현재에 살아나가는 생활 속에서 인생의 회향을 하느냐, 인생의 회향을 어떻게 해야만 잘했다고 하느냐는 회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술을 자시고 집안을 난가를 만들고 이렇게 해서 인생의 회향을 마치느냐? 또는 두 첩, 세 첩씩 두고 이렇게 서로 은혈이 지게끔 해놓고 회향을 하느냐? 또 그렇지 않으면 수수하게 잘 살다가 회향을 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내가 뿌린 씨는 내가 거둔다는 그러한 일념으로써 살아나가면서 회향을 하느냐? 또 우리네가, 이러한 공부를 하는 스님네들로 하여금 일체 회향이 있습니다. 일체 회향이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서 회향을 해야 하는 겁니다. 죽어서 회향은 없습니다. 즉 말하자면 회향이 있는 까닭에 살아나온다 죽는다 이런 언어가 막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