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30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참사에 슬퍼하는 것보다 지금 중요한 것은?

제 생명이 소중하듯 생명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아름답습니다. 반면 세상은 너무나 참혹한 것 같습니다. 중국의 대약진운동, 캄보디아의 킬링필드 등 인류 역사상 의도적인 학살이나 재난에 가까운 사고들이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이번 이태원 참사에서도 150개의 반짝거리는 빛이 허무하게 증발했다는 것에 너무 상실감이 큽니다. 소중한 것들을 지키고 싶은 마음과 허무하고 참혹한 현실 사이의 간극에서 스님께서는 어떤 마음으로 중심을 잡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살아있는 생명을 함부로 죽이지 말라' 이것이 부처님의 말씀이고 또 '죽을 때가 되거든 거부하지 말고 죽음을 편안히 기꺼이 받아들여라'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에요. 그래서 '오는 거 막지 말고 가는 거 잡지 마라' 이 얘기에요. 사람들이 자살을 하는 것은 살아있는..

금강경 제16장 有로 이루어진 세상은 없다

實無有法分 -有로 이루어진 세상은 없다. 이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어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녀인이 무상의 깨달음에 대한 원력을 우려면 마땅히 어느 곳에 마음을 두고 어떻게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무상의 깨달음에 대한 원력을 세운다면 마땅히 내가 반드시 일체중생을 제도하리라는 부처님의 마음부터 낼지라. 그런데 수보리야, 일체중생을 제도한다지만 사실상 중생이란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으며 그렇기에 제도할 바가 없느니라. 왜 그런가 하면 수보리야, 만약 보살에게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있어 분별하는 마음이 있다면 더 이상 보살이라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니라. 수보리야, 이게 무슨 말인지 알겠는가? 사실상 무상의 깨달음에 대해 발원할 수 ..

[1분 심리학] 좋은 관계 VS 나쁜 관계 6가지

좋은 관계가 나쁜 관계의 기준 첫 번째 상대방이 자기 중심이냐 가치관을 서로 공유하는 거냐에 따라서 갈라집니다. 두 번째 진짜 아낌없이 주는 사람은요 좋은 관계구요 받기 위해서 주는 사람은요 빨리 정리해야 할 사람입니다. 세 번째 좋은 관계는요, 서로 약점을 보호하기 위해 서로 노력합니다. 나쁜 관계는요 상대방의 약점을 노출하고 농담의 소재로 허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공격하기도 하죠. 네 번째 좋은 사람들은요, 정말로 상대방이 잘 되기를 원하지만 안 좋은 사람은요, 상대방의 죄책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에요. 나쁜 관계는 상대방의 죄책감을 느끼도록 압박해서 원하는 것을 얻어 냅니다. 다섯 번째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건 좋은 관계고요 상대방을 내 식대로 바꾸길 원하는 건 나쁜 관계에요. 여섯 번째..

[인생멘토 임작가] 평화중재자 INFP | MBTI성격유형

이번 내용에선 평화중재자라는 별명을 가진 INFP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아내가 INFP 유형이라서 전 아주 독특한 이 유형의 매력과 특징을 직접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었는데요. 이분들은 친절하고 이타적이라서 평화중재인이라는 그 별명이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나쁜 사람들에게서도 선함을 발견하는 진정한 이상주의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인구 중에서 4퍼센트를 차지하고 있고 판타지 세계를 가장 좋아하는 유형이라고도 합니다. 논픽션보다는 상상의 세계를 선호하는 거죠. 그리고 혼자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걸 좋아해서 이 유형의 사람들에게선 작가가 되는 걸 많이 소망하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에서 아마 가장 유명한 인물은 주근깨 빼빼마른 빨강머리 앤일 거예..

[5분상식 세계사] 부르키나파소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부르키나파소(Burkina Faso)는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내륙국으로 수도는 와가두구(Ouagadougou)입니다. 부르키나파소의 국기는 1960년 오트볼타 공화국으로 독립하였을 당시에는 검정-하양-빨강 띠로만 이루어진 3색기를 사용하다가 1984년 8월, 사회주의 국가인 부르키나파소로 국명을 변경하면서 현재의 국기로 바꾸었습니다. 3색은 에티오피아와 가나에서 시작된 범아프리카 색으로 빨강은 혁명을, 초록은 임업을 노란색 5각별은 희망과 천연자원을 상징합니다. 부르키나파소는 동쪽은 니제르와 베냉, 북서쪽은 말리, 남쪽은 코트디부아르, 가나, 토고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부르키나파소의 국토면적은 약 274,000㎢로 세계 72위이며 이는 대한민국 면적의 3배에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2020..

역사, 세계사 2022.11.30

[1분 과학] '호킹 복사'를 1분 안에 설명할 수 있을까요?

우주의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하죠. 그런데 어떤 물건이 블랙홀로 빠진다면 블랙홀 외부의 엔트로피는 감소하죠. 그럼 블랙홀의 엔트로피가 증가하나요?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죠? 베켄슈타인은 블랙홀이 사건의 지평선 겉넓이에 비례하는 엔트로피를 가진다고 주장했어요. 하지만 엔트로피를 가지는 물체는 온도를 가지고 그럼 복사 에너지를 방출해야 하거든요? 호킹은 이 주장에 분노했지만 자신이 그것을 계산했죠. 우리가 생각하는 빈공간에도 중력장, 전자기장이 존재해요. 불확정성 원리에 따르면 장의 에너지는 0이 될 수 없고 짧은 시간 동안 변하는 양자요동을 합니다. 이것은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나는 가상 입자 쌍의 생성과 소멸로 볼 수 있어요. 에너지가 무에서 무로 돌아가야 하니 하나는 음의 에너지, 하나는 양의 에너지를 ..

영업교육, 성공요소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석태TV]

영업의 체질은 없다! 영업을 잘하는 사람? 못하는 사람? 똑같은 교육을 받고 똑같은 환경에서 일하고 비슷한 시간을 투자해서 영업하는데 반드시 잘하는 사람이 있다?! 영업의 체질은 없는데 일을 잘하는 사람은 일을 잘할 수밖에 없는 요소를 가지고 있고 아이러니한 것은 어떤 사람이 영업을 잘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영업을 못할 수밖에 없는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를 객관적으로 조명하고 못할 수밖에 없는 요소를 잘할 수 있는 요소로 만들면 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이 그런 노력을 잘 안합니다. 세일즈 스쿨을 통해서 이것을 바꾸어 주려고 합니다. 예전에 TV에 장사가 안 되는 가게를 장사가 잘 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혹시 아시나요? (신장개업이라는 프로그램?!) 신동엽 씨가 ..

(그림 Essay)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 디테일에서 빠져나오는 3가지 방법

오늘은 제가 아주 좋아하는 곳을 그림으로 그립니다. 그러면서 제가 오늘 여러분께 들려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림과 함께 같이 한번 들어 주시지요? ...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표현은 어떤 일이든 디테일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바로 그곳에서 문제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사실 어떤 일이든지 디테일 속에 숨어 있는 문제점을 챙기는 것은 일에 성공을 좌우할 정도로 아주 상식적인 일이고 여기에 그림 또한 그렇습니다. 사실 아주 디테일하고 섬세하게 완성도를 높인 그림은 보기에도 좋잖아요. 당연히 아주 작은 부분에도 소홀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아주 자명한 일이죠. 하지만요 우리 같은 이제 막 그림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말은 아주 무지막지한 부담이고 이건 한...1000톤 정도의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