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2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주변에서 사회성이 없다는 평을 듣습니다

주변으로부터 눈치 없다니 사회성 없다는 평을 듣는데 어떻게 하면 관계에 있어서 좀 더 편할 수 있을까요?// 눈치 없는 말을 어떻게 하길래 눈치 없다는 소리를 듣는지 구체적으로 얘기를 해봐요. 상황에 안 맞는 말이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냐 이 말이오. ... 그런데 자기가 생각할 때, 상대편이 군대 얘기하고 있는데 자기는 뭣 때문에 맛집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 ... 그거는 드러난 거는 ‘좀 주책이다, 분위기 파악을 못한다’ 이렇게 보지만 자기가 골똘히 생각하다 그 이야기가 툭 튀어나온다 그러면 연습을 어떻게 하냐하면 상대와 대화할 때 눈은 상대의 얼굴을 보고 귀는 상대의 말에 쫑긋 기울여서 적극적으로 듣는 자세를 취한다. 이런 연습을 자꾸 하는 방법이 하나 있어요. 주의를 집중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

[드러내야 산다] 감추면 죽고 드러내야 산다 – 정철화박사

여러분이 지금 보고 계시는 유튜브 채널 이름 아시지요? '드러내야 산다'입니다. 너무 자극적이라 여겨지시나요? 이 말을 뒤집으면 '숨기면 죽는다' 입니다. 감추거나 은폐하게되면 그때에는 또는 짧은 기간 안에는 무사하거나 평온한 것 같지만은 실은 그때부터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운다는 사실이지요. 그래서 우리 속담에도 '병은 자랑하라'고 합니다. 감추기보다는 드러내놓고 자랑하게 되면 온갖 치료법을 알게 되고 실제 마음에 힘을 얻기 때문에 투병생활에도 도움을 받게 되지요. 드러내서 효과를 본 사례를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남편의 나쁜 습관을 고친 '응접실 통나무 사건'입니다. 술을 좋아하는 남편이 술 취해서 들어오면은 아내가 제일 싫어하는 처가의 나쁜 점과 아내의 단점을 구구절절히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뒷..

[이동환TV] 손이 아프고 저릴 때 2분 테스트

지금부터 저를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이렇게 손등을 마주대고 손목을 90도 꺾은 후에 약 1분 정도 유지합니다. 이 검사를 팔레테스트라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반대로 손바닥을 맞대고 손등을 최대한 굽힌 채로 서로 강하게 밀착시키고 1분간 유지합니다. 이 검사는 리버스 팔렌 테스트라고 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 검사를 해 보았을 때 손이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 앞쪽을 지나는 통로인 수근관이 협착 되면서 정중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관절의 퇴화나 노화 또는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서 발생하게 되고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이 심하다면 꼭 진료를 받아보시고 늦지 않게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업교육,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하석태TV]

인생을 어떤 운동에 비유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마라톤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는 사람치고 인생을 잘 사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좋은 비유이지만, 자기 합리화가 숨어있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못하지만, 나중에 잘하면 되지.. 무위도식하는 사람들도 인생을 마라톤이라고 합니다. 마라톤의 룰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인생도 유한하듯이 마로톤도 42.195km라는 유한한 경기를 하는 것입니다. 아주 뒤처져 있으면서 열심히 달려서 1등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만화나 영화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뒤처지면 영원히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마라톤입니다. 스타트를 하고 나면 군이 갈립니다. 선두그룹, 후미그룹 등 적어도 인생을 마라톤에 미유하기 위해서는 상위그룹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

[Life Science] 중력이 없는 우주에서 식물은 어떻게 자랄까..? ㄷㄷ

아주 오래전부터 과학자들은 우주라는 공간에서 식물을 키우려 노력해왔습니다. 그 이유는 우주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 많은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죠. 특히 인간이 긴 시간 동안 우주를 탐험하는 데는 식량 공급이 아주 큰 문제인데 우주선 내부에서 식물을 키울 수만 있다면 식량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물론이고 배설물의 재활용과 공기 정화 등 수많은 이점이 생기게 됩니다. 또 나아가 다른 행성에서 식물을 키워내 지구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게 될 가능성도 있는 일이죠. 아주 유익하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주란 공간은 지구의 생명체에게 친절하지 않습니다. 빛, 온도, 기압 등의 환경 차이부터 우주방사선에 의한 DNA 손상 등 많은 장벽들이 존재하죠. 하지만 지금 말한 대부분의 요소들은 폐쇄된 배양기를 이..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의 고수로 가는 방법

몸과 마음의 균형이 잘 안 맞으면 삶이 덜덜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시간에 마음을 원형으로 만들기 위해서 상하좌우전후로 치우친 부분을 찾아야 된다고 말씀 드렸죠. 이것은 약간 넓은 범위에서 치우친 부분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뾰족한 부분, 돌출된 부분과 움푹 들어간 부분을 찾아야 됩니다. 넘치는 부분을 덜어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원형으로 만들게 됩니다. 사실은 대개 넘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통 넘치는 부분들이 장점으로 작용하죠. 그런데 그것이 또 다른 부족한 부분을 유발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것도 되게 추상적인데요?') 추상적이면 안 돼요? ('이해가 잘 안되거든요...') 예 그러면 구체적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기가 이루고..

마음공부 2 2022.11.22

대행 스님 법문_ 왜 놓아지지 않을까요?

우리는 모두 당신 뿌리에 놓으라고 하니까 모두 어떻게 놓느냐고 합니다. 어떻게 놓습니까? ‘놓으려고, 놓으려고 애를 써도 놓아지지 않습니다’ 하거든요. 왜 그럴까요? 본래 콩씨와 콩싹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인데. 그래서 콩씨가 콩싹으로 화하려면 수분도 필요하고 흙도 필요합니다. 가운데는 그 부분들은 다 놔두고라도 정자, 난자를 비롯해서 자기가 싹으로 화합니다. 싹으로 화하는데 그 싹이 어디 가서 내 콩씨를 찾겠습니까? 네? 뿌리로 과거로 돌아가서 뿌리로 찾겠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미래로 찾으러 가겠습니까? 그러면 형상에게 내 뿌리 씨를 달라고 하겠습니까? 이름에게 달라고 하겠습니까? 중들의 고기 덩어리한테 달라고 하겠습니까? 누구한테 달라고 하며 누구를 믿으며…. 그런데 그 콩씨만은 바로 자기 콩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