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4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2. 제가 좋아하게 된 사람이 있는데

자이 문제는 내가 대답을 안 하고 여러분들이 한번 해보세요. 자 사회자님이 진행해서 이 문제를 가지고 한번 토론을 한번 해 보세요. ... 저도 그러면 여러분과 같이 한마디 조언을 하면 저는 거의 90%는 거절당할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쓸데없는 짓이니까 빨리 그만두던지 빨리 그만두려면 빨리 확인을 하는게 필요해요. 확인하고 그만두면 돼요 두 번째 그냥 상대가 나를 좋아하든지 안 좋아하든지 내가 좋은 사람을 만나서 관계를 유지하는 이 즐거움을 소위 짝사랑의 즐거움을 좀 더 누리고 싶으면 말을 안 하는 게 낫다. ㅎㅎㅎ 그걸 낭비라고 생각하지 말고 허물켠다,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이거의 즐거움 우리가 산에 가서 산을 보고 즐거움을 누리듯이 바다를 보고 즐거움을 누리듯이 꽃을 보고 즐거..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 _ 일과 재미

사람이 기쁨을 얻는 데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때이고 또 하나는 남에게 뭔가 도움을 줄 때입니다. 재미만을 인생의 즐거움으로 삼으면 나중에 후회나 공허감 같은 것이 생깁니다. 반대로 삶의 의미만 찾으면 삶이 힘들어지고 스트레스가 많아 지치기 쉽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가 어우러질 때가 있습니다. 바로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 곧 자기에게도 도움이 되는 줄을 알 때입니다. 남을 돕는 일이 재미있다면 일이 곧 놀이이기 때문에 일한다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 스트레스 푼다고 애쓸 필요도 없어집니다.

금강경 제24장 부처는 이 경에 대해 설한 바가 없다

無所設經分 -부처는 이 경에 대해 설한 바가 없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야, 만일 어떤 사람이 무한히 많은 세상을 칠보로써 가득 채워 보시하더라도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깨달음에 대한 발원으로 이 경을 지니거나 사구게 정도만 간직하여 독송하고 때론 남을 위해 전해 주는 것에 비해 그 공덕이 크지 않느니라. 남을 위해 어떻게 일러줄 것인가 하면 상에 집착하지 말고 늘 한결같아 외계의 정보에 휘둘리지 않게끔 하면 되느니라. 왜 그런가 하면 일체의 법이란 것은 꿈과 같고, 환영과 같고,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와 같으며 또한 이슬과 같고, 번개와 같으니 마땅히 이와 같이 –제법 무상으로- 관해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에 대해 설하심을 마치셨다. 이에 장로 수보리와 여러 비구, 비구니, 우바새, ..

[1분 심리학]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과 인정 못받는 사람의 시간관리 방법 4가지

시간 관리를 못하는 사람들은 매일 분주하게 움직이기는 하지만 성과가 나지 않습니다. 시간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2가지 기준을 기억하십시오. 중요도와 긴급도 중요도에는 중요한 일과 중요하지 않은 일 긴급도에는 긴급한 일과 긴급하지 않은 일 두 개가 나와요. 중요하지 않은데 급한 일만 처리하는 사람들이 일 못하는 사람, 능력 없는 사람으로 분류되죠. 자기는 엄청 바쁘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잡일만 하다가 끝나기 때문에 일을 못하는 거예요. 중요하지 않으면서도 급하지 않은 일도 처리하지 않는 사람은 책임감도 없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이죠. 상급자가 일을 시키는 것은 필요하기 때문이잖아요. 근데 이것을 자꾸 미루면 책임감 없는 사람이 됩니다. 중요하면서 긴급한 일이 있어요. 지속적으로 체크를 하기 때문에 할 수밖에..

[5분상식 세계사] 사우디아라비아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Kingdom of Saudi Arabia)은 아라비아 반도 대부분을 차지하는 서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아랍국가로 수도는 리야드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국기는 1973년에 공식 제정되었으며 초록색 바탕에 흰색으로 아랍어 문구와 칼이 그려져 있습니다. 국기에 새겨진 아랍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슬람교 경전인 코란의 1절이 쓰여 있는데 “알라 이외에 다른 신은 없으며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라는 뜻입니다. 아랍어 문구 아래 칼은 이븐 사우드로 알려져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초대국왕인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의 승리를 상징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북쪽으로 요르단, 이라크와 접하며 동쪽으로는 페르시아만의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남쪽으로는 오만, 예멘과 접하고 있습니다. ..

카테고리 없음 2022.12.29

[1분 과학] 화장품이 당신을 아름답게 만들지 못한 이유!

포도상구균은 우리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폐렴, 식중독, 중이염, 연부 조직 감염 등 수많은 질병을 일으키죠. 그런데 놀랍게도 포도상구균은 아주 흔한 세균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30% 이상이 피부에 포도상구균을 보유하죠. 그럼에도 우리가 안전한 이유는 우리의 피부가 철옹성이기 때문이에요. 겹겹의 각질층과 인지질로 채워진 피부장벽은 세균과 바이러스조차 뚫지 못하죠. 그럼 이상하죠? 기능성 화장품은 왜 피부에 바르나요? 피부장벽을 뚫지 못할 텐데요. 모두 거짓인가요? 과학자들은 두터운 피부 장벽을 뚫고 원하는 물질을 피부 속까지 전달하기 위해 리포좀 기술을 개발했어요. 세포막의 인지질과 같은 성분인 인지질 이중층 안에 콜라겐과 같은 유효성분을 집어넣어 보내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피부 속 도달 전에 터져버리거..

세일즈/영업, 자존심이 상할 때 극복하는 방법 [하석태TV]

거절당했을 때 상처를 많이 입었습니다. 자존심이 상한다는 것은 누가 주는 감정이 아니라 내가 받아들이는 마음 자존심 = ‘내 의지를 불태우는 연료’ 자존심 2가지 큰 자존심, 작은 자존심 작은 자존심에 연연한 사람은 큰 자존심을 성취하지 못한다! 역사적 인물 ‘한신’이 자존심을 버려 대장군이 된 사연 나중에 크게 성공하면 성공 스토리 속의 아름다운 추억이 될 것 왜 자존심이 상할까요? 자존감이 낮기 때문! (자존감: 나는 소중한 존재라는 믿음)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상처받지 않는다!!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자존심을 내세우는 사람들~~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때문에 자존심을 내세우는 사람들~~ 자존심이 바보들의 감정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 자존..

[인생멘토 임작가] 모험가 ISFP 1편 | MBTI성격유형

이번 내용에선 모험가라는 별명을 지닌 ISFP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유형은 특별히 저의 성격유형이기도 해서 다른 어떤 유형들보다 제가 여러분에게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이 탐험가 역할 내에서도 모험가라고 불리는 것에는 그 이유가 있습니다. 탐험한다는 것은 자신의 호기심 때문에 세상을 돌아다니며 관찰한다는 개념에 가깝지만 모험한다는 것은 여기에 더해 자신이 추구하는 신념과 이상을 위해서라면 위험도 무릅쓴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험한다는 말의 개념적인 의미도 위험을 무릅쓰고 어떤 일을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유형의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자 하는 매력적인 진정한 예술가 스타일로서 어떤 걸 해야 할경우 위험을 무릅쓰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1. 다수의 사람들이 감정적인 보복을 한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직장 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이 말로나 감정적인 복수 보복을 한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마음이 많이 상하고 이런 생각이 며칠을 갈 때도 있습니다// 나를 은근히 기분 나쁘게 만들고, 화나게 만들고 하는 사람이 직장이든 가정이든 어디서 유독 한 사람이 그래요, 여러 사람이 그러는 거 같아요? 일상생활을 겪으면서 집안 식구 중에도누구 직장에는 누구 누구 이렇게 그렇게 느낄 때 ‘나를 좀 갈구나, 나를 좀 기분 나쁘게 하려고 말을 저렇게 하나’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몇 명 되죠. 한 명이에요, 여러 명이에요? 몇 명. 그럼 병원에 가셔야 해. 제가 병원에 가라고 이런 얘기 하는 거예요. 다 괜찮은데 딱 한 명이 유독 문제다 이럴 때는 이게 내 병인지, 제가 문제인지를 구분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그럴 ..

금강경 제23장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非有非無分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수보리 네 생각은 어떠한가?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삼천대천세계를 잘게 부수어 티끌을 만든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티끌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그런데 만일 티끌의 실체가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 티끌이라고 설하지 않았을 것이옵니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티끌이란 사실상 티끌이 아니라 그저 이름만 티끌이기 대문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설하신 삼천대천세계 역시 세계가 아니고 그저 이름이 세계일 뿐이옵니다. 왜 그런가 하면 만일 세계란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곧 하나에서 나와 합성된 것일진대 여래께서 설하신 일합상이란 것은 그렇게 하나에서 비롯해 삼라만상이 합성된 것이 아니라 그저 이름만..

[1분 심리학] 일 잘하는 사람이 알려주는 업무 순서. 시간관리 솔루션

시간 관리는 중요도 하고 긴급도를 기준으로 시간 관리를 해야 한다고 했잖아요. 첫 번째, To do list를 적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오전 중에 처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해라. 업무적으로 중요한 일은 회사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하는 거죠. 그래서 회사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정해져 있다면 그것을 중심으로 먼저 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직장 상사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찾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하는 건 인생 전체를 놓고 중요한 일을 정해야 해요. 세 번째, 다이어리를 활용해라. 다이어리를 4사분면을 그려놓고 중요하고 급하지 않은 일 | 중요하고 ..

[5분상식 세계사] 사모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사모아 독립국(Independent State of Samoa) 약칭 사모아는 오세아니아 남태평양의 서사모아 제도들로 구성된 공화국으로 수도는 아피아(APIA)입니다. 사모아의 국기는 UN의 신탁통치령 시기에 선정하였고 1962년 독립과 동시에 공식적으로 채택했습니다. 빨간색 바탕에 왼쪽 상단에는 작은 파란색 직사각형이 있으며 직사각형 안에 하얀색 남십자자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색은 충성을 하얀색은 순결 파란색은 애국심을 의미합니다. 사모아는 남태평양 폴리네시아의 동쪽 끝 해상에 위치한 화산섬으로 이루어진 군도로 사바이와 우폴로 2개의 큰 섬과 몇 개의 작은 섬,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모아의 국토면적은 약 2,842km²로 세계 174위이며 이는 제주도와 인천광역시를 합친 크기와 ..

[인생멘토 임작가] 바이커 ISTP | MBTI성격유형

이번 강의에서부턴 탐험가 역할에 속하는 4가지 성격유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내용에선 오토바이 라이더에 가장 잘 어울리는 유형인 ISTP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TP 유형들은 특히 남성들은 정말 희한하게도 오토바이 타는 걸 좋아합니다. 청소년이 된 아이가 갑자기 오토바이를 타겠다고 그러면 부모 입장에선 걱정이 앞서실 것 같은데요. ISTP 유형은 직접 경험하면서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래서 뭔가 잘 만들어내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장인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전체 인구 중에 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여성은 2퍼센트로 더 희귀한 유형입니다. 여성이 이 유형이라면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톰보이 스타일이 됩니다. 중성적인 매력을 뿜뿜 내뿜는 그런 ..

[1분 과학] 초거대 우주 구멍!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거야?

한 번쯤 우린 이런 상상을 해봤어요. 우주가 거인들의 장난감인 거죠. 그런데 이게 사실일 수 있다면 어떤가요? 우리 우주엔 거대 괴물이 우주를 삼킨 흔적이 존재하거든요. COBE 위성은 전 우주의 우주배경복사 지도를 만들었어요. 우주 배경에 깔린 우주 탄생의 흔적이에요. 이론은 이것의 온도 차를 1000분의 1도까지 정확히 예측했죠. 하지만 이해 못할 흔적들이 있었어요 그중 하나가 남반구에 위치한 거대한 우주 구멍입니다. 이곳의 우주배경복사 온도는 평균 온도 차이보다 8배나 차가웠어요. 크기는 하늘의 5도 정도로 10억 광년의 직경이죠. 이것은 대략 100억 광년 떨어진 지점에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 거대 공간이 있기 때문이에요. 별이나 가스, 심지어 암흑물질조차 없죠. 마치 거대 괴물이 삼킨 것처럼요. ..

세일즈/영업, 세일즈맨 vs. 어드바이져 [하석태TV]

고객 한 분, 한 분을 평생의 동반자처럼! 인적네트워크를 잘 형성하는 것 미래의 비전 우리는 영원한 세일즈맨 세일즈맨은 퀄러티가 떨어지고 어드바이저(조언자)는 폼난다? 노우!!! 시대가 변한다 하더라도 ‘우리는 영원한 세일즈맨’ 시대가 변한다 하더라도 고객은 절대 제 발로 찾아오지 않는다. 먼저 찾아다녀야 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고객을 찾아가서 만나야 한다. 찾아가는 것은 똑같다! 많은 상품을 가지고 ‘어드바이저 역할’을 하는 것일 뿐 어드바이저가 아닌 영원한 세일즈맨! 고객을 공격적으로 찾아가는 세일즈맨으로서 어드바이저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자!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탐진치 삼독의 참된 의미

어떻게 하는 것이 불이중도(不二中道)의 수행이냐? 과도하게 집착하지 말고 과도하게 버리려 하지 마라. 탐진치 삼독이 바로 괴로움의 원인이라 그러잖아요. 이 취사간택심이 바로 탐진치 삼독의 다른 말입니다. 즉 좋은 것을 취하려고 막 애쓰는 마음이 탐심이죠. 또 싫은 것을 “내 인생에서 없어져야 해” 하고 막 몰아내려고 하는 것도 탐심입니다. 또 좋은 걸 내 걸로 막 갖고 싶은데 가져지지 않을 때 화가 납니다. 그게 진심이죠. 삶은 이대로 완전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탐심과 진심이라는 허망한 분별 망상이 그냥 허망한 분별이었음을 모르니까 탐내는 마음, 성내는 마음이 일어난다는 말이죠. 그 사실을 모르는 것을 치심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이 탐진치 삼독을 여의기 위해서는 불이중도(不二中道)를 실천해야 되고 불이중..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북한은 개방할 수 있을까?

북한은 중국처럼 개방하면서 동시에 사회주의 체제로 갈 수 있을 텐데 왜 그러지 않을까요? 그리고 현재 남북 전쟁의 위기 정도와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중국이 개방할 수 있었던 이유 중국도 옛날에 '죽의 장막'이라고 해서 일체 외국인들 못 들어오게 하고 봉쇄해서 지냈습니다. 그러다가 중국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중국은 전쟁 상태가 아니니까 안보적 위협이 없었기 때문에 개방을 할 수가 있었다는 얘기에요. 권력 유지를 위해서는 다당제나 민주주의를 안 받아들이고 공산당 체제하에 독재를 했지만 경제는 대외적으로 개방을 했다 이런 얘기에요. 우리가 보통 '개혁'과 '개방'이라고 해요. '개혁'이라는 것은 국내 정치 체제를 민주화로 바꾸는 것이고 '개방'이라는 것은 대외(..

[현덕마음공부] 분별하지 않는 지혜가 최고의 지혜다

지성이란 고도의 분별력이다. 그러나 마음은 다르다. 분별은 호오를 낳고, 투쟁을 낳고, 번놔와 괴로움을 낳는다. 마음을 공부하는 것은 판단을 앞세우지 않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훈련이라고 해도 좋겠다. 우리의 편견을 인식하고 제거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의 욕망 체계가 근본적인 변화를 겪을 수 있다. 그것이 괴로움의 소멸과 관계가 깊다.

저명인사의 위기관리 방법 [드러내야 산다]

여러분은 살아가면서 위기를 몇 번이나 만났나요? 벼랑 끝에서 죽음까지 생각해 보는 위기 말이지요. 우리 모두는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살아가면서 위기를 자주 만나지요. 해외에는 하루가 멀다고 코로나19의 확산 소식이 마음을 더욱 불안하게 합니다. 포유동물들은 서로 체온을 느끼면서 살아야 평온함을 느끼게 되는 법이지요. 그래서 인간을 '사회적인 동물'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혼자보다는 더불어서 함께 할 때 비로소 진정한 인간이 됨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서로 간에 거리를 두고 살아가다 보니 불안과 두려움은 마스크로도 가려지지 않는 것이지요. “이대로 가다간 자영업자들은 다 망하겠네. 은행 대출해서 상가를 구매한 임대사업자들도 월세가 들어오지 않아서 곤란하겠네.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명상의 모든 것] 인과응보의 반대? 사람을 살렸는데 업이 쌓인다면?

사람을 살리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 될 수도 있지만 만약에 그 살린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는 악인이라면 그것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비울수록 영혼의 격이 높아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비울수록 맑고, 밝고, 따뜻한 본래의 마음, 우주심이 드러나기 때문이죠. 보통 집착을 비운다라고도 많이 하죠. 잡고 있는 것을 놓아버리는 것인데 그러면 이것들이 흐르게 됩니다. 이 흐름이라는 것이 우주의 기본 속성이 됩니다. 고여 있는 물은 썩는 것처럼 원활하게 흘러야 거기서 진화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그래서 비운다 라고 하면 그냥 버리는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것을 흐르도록 하는 것이 나와 세상에 더욱 유익한 방법이 됩니다. 돈에 대한 집착을 버리면 나만을 위해서 꼭 잡고 움켜쥐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공부 2 2022.12.27

세일즈/영업, 세일즈맨의 열정 [하석태TV]

내가 불타야 남을 불태울 수 있다. 불광불급 미치지 않으면 이를 수 없다. 미쳐야 미친다. 미쳐야 고객의 마음에 미치고 미쳐야 일의 보람 및 즐거움에 미치고 미쳐야 성공에 미칠 수 있다! [하석태 스토리] 1년을 미치니 사람들이 부담스러워함 2년을 미치니, ‘대단하다’고 인정 3년을 미치니, ‘프로’라고 이야기 5년을 미치니, ‘출세했다’고 이야기 그 이후, 세일즈 업계에서 2등을 해 본적이 별로 없습니다. 사람의 능력은 무한하다! 미쳐라! 잘 안된다면 미친 척이라도 해라.

[알쓸물치] 목과 허리통증을 동시에 없애는 방법 매일 1분이면 충분합니다.

... 장시간 앉아있게 되면 척추 전체가 둥글게 말리고 머리는 앞으로 쭉 내밀고 있는 자세가 되면서 목어깨 허리까지 모두 아프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구부러진 자세 때문에 척추 뒤쪽 근육들이 너무 많이 늘어난 상태로 뭉치게 되면서 목과 허리가 아프게 되고 2차적으로 등이 뻣뻣하게 굳어지면서 걷거나 팔다리를 움직일 때 허리와 목에 큰 부담을 주게 되어 증상이 점점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구부러진 척추 전체를 바르게 펴주는 운동을 해주고 등뼈를 잘 움직이도록 해주면 항상 뻐근한 목어깨 그리고 허리와 다리의 통증까지 모두 해결해 줄 수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 드리는 운동을 1분씩만 시간 내서 해 보시면 등 근육들이 활성화 되어 아프지 않고 앉아서 오래 버틸수 있게 되고 등뼈가 유연해 지면서..

3분 운동과학 2022.12.27

[이동환TV] 성관계 후 잘 생기는 여성 방광염. 약 대신 이것 드셔보세요

방광염의 원인균 80%는 대장균 1) 면역력을 좋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요. 2) 부부관계를 했을 때는 바로 소변을 본다든지 하는 습관을 키우면 좋겠고요. 3) 평상시에 요도염이 너무 자주 생기는 분들인 경우에는 항생제를 가지고 계시다가 예방적으로 드시는 경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하는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방광염을 잘 일으키는 균이 점막에 꼬리가 잘 붙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일을 함. 해외에서 방광염 치료제로 쓰이는 크랜베리 그래서 크랜배리 주스 같은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의학 2022.12.27

대행 스님 법문_ 마음으로 자기를 다스려서 놔라

일체에 놓는 거라고 그러는 거는 우리가 지금 걸어오셨지마는 뒤 발자취를 남기지 않고 짊어지지 않고 오셨습니다. 고정됨이 없이 그냥 돌아가는 겁니다. 그래서 본래는 그냥 놓고 가는 거죠. 놓고 간다는 말 자체도 할 게 없는 거죠. 헌데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만날 마음으로 끼워 잡고, 착을 두고, 욕심을 두고, 집착을 하고 이렇게 모두 하니까 그걸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 되풀이 해서 말씀해 드리는 거죠. 그러니까 이 모든 것을 망상으로써 모든 거를 끄달리고 이렇게 하는 것과 지금 놓는 것과 어떤 것이 더하냐고 했는데, 망상은 망상이 아니라 그대로 자생을 길러내는 원소 자체의 그 과정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겠고요. 그러니까 망상이라고 할 게 없다 이런 거죠. 그 생각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목석이지 그게 ..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습관에 끌려가지 않은 삶

감정을 억누르면 스트레스를 받고 터뜨리면 후회가 따릅니다. 참으면 괴롭고 터뜨리면 속은 시원한데 과보를 받아요. 이게 우리들의 삶이에요. 고락을 윤회하는 업식의 노예입니다. 참지도 터트리지도 않는 것이 중도입니다. 고행도 아니고 쾌락도 아닌 제3의 길 붓다가 발견한 행복하고 자유로운 길입니다. 무의식적인 감정의 습관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그것이 해탈입니다. 더는 고뇌가 생기지 않는 것 그것이 열반입니다. 사물을 보는 관점을 바꾸고 탁, 알아차려서 습관에 끌려가지 않는 삶 행복해지는 연습 그것이 수행입니다.

[현덕마음공부] 정사유와 불가사의

불교는 지혜의 가름침이다. 8정도에도 정사유가 나온다. 그런데 또 불가에서는 불가사의라는 말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강조하고 하고 있다. 여기에는 의식의 경향성이라는 문제가 걸려 있다. 그것은 무명-행-식이라는 근본 문제다. 그 결과 경향성이 있는 의식을 가지고 사유와 판단을 하게 되므로 틀렸다는 것이다. 정사유란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 경향성을 알아차리고 제거한 뒤의 순수한 사유를 의미한다.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망념으로 생각하지 마라는 것이다.

[명상의 모든 것] 미니멀리즘, 영적인 비움이 격을 높여주는 이유

물질 세계에서는 가질수록 높아지지만 가벼운 영혼의 세계에서는 비울수록 높아집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일은 삶을 즐기는 것 네 가지 죽음을 준비하는 것 네 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죽음, 즉 영혼으로서의 삶을 준비하기 위한 네 가지 중에 +++첫 번째는 ‘나는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다고 했죠? (어~ '나'가 연속성을 가지고 진화하는 존재임을 알아야 그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으니까요.) 훌륭하시네요. 물론 순수의식, 참나처럼 나의 근본 바탕을 찾아가는 질문으로써 '나는 누구인가?'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다루겠지만 여기서는 연속성을 가지고 진화한다는 개념도 죽음, 즉 영혼으로서의 삶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죽음이..

마음공부 2 2022.12.26

두려움, 이렇게 극복하세요 - 정철화박사 [드러내야 산다]

여러분은 두려워해 본 적이 있나요? 아마 모두가 일상에서 경험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면 왜 두려워하나요? 사실은 불안은 그 대상이나 이유가 불분명한 심리 현상인 것에 비해서 두려움은 뚜렷한 그 대상, 이유가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호랑이를 두려워한다거나 대입 입시에 낙방할까 봐 두려워한다거나 이와 같이 뚜렷한 근거가 있는 것이지요.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두려움은 불안에 대비하는 기분현상이라고 표현했지요. 저는 강의 준비를 불충분하게 하고 청중들 앞에 서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마음이 복잡해지면 엘리베이터를 타더라도 '아, 이 엘리베이터가 멈추면 어떻게 하나?' 길에 지나가다가 개를 보면 '저 개가 물면 어떻게 하나?' '아, 이거 거절당하면 어떻게 하지?' 라며 위험한 상황이 온 것처럼 미..

[이동환TV] 약 먹고 약 효과 빨리 보는 자세

아플 때 약 먹고 그 효과가 빨리 나타나기를 애타게 기다려 본 적이 있으시죠? 약을 먹고 나서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는 자세가 있다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연구팀에서 실제 위장 형태와 비슷한 장치를 이용해서 약을 소화시킬 때 일어나는 과정을 분석했는데요 알약을 먹은 후 오른쪽으로 누었을 때 약이 녹는 데 10분 똑바로 눕거나 서 있을 때는 23분 그리고 왼쪽으로 누웠을 때는 무려 100분이 걸렸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오른쪽으로 누워있어야 약 효과를 빨리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른쪽으로 누우면 중력에 의해 알약이 위의 끝부분인 유문 쪽으로 내려가면서 바로 밑에 있는 십이지장까지 가는 시간이 단축 돼 소화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알약을 삼킬 때는 상체를 일으켜서 충..

건강·의학 2022.12.26

[알쓸물치] 매일 자기전 누워서 3분만 해보세요 허리통증이 기적처럼 사라집니다.

... 허리는 몸이 움직일 때 중심을 잡고 버텨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버티는 힘이 약해지게 되면 허리뼈가 손상받게 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그래서 척추의 앞뒤를 감싸고 있는 코어근육과 그 아래쪽에서 골반과 척추를 받쳐주는 엉덩이 근육에 자극을 주어 버티는 힘을 다시 길러주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 드리는 운동을 자기 전 딱 3분씩만 매일 해주시면 허리통증도 없어지고 꿀잠도 잘수 있으니까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운동은 브릿지 운동입니다. 무릎을 굽히고 똑바로 누워 주시고 양팔은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게 하여 몸 옆에 둡니다. 이때 발의 위치는 발목과 무릎이 약 45도 정도 기울어지는 지점에 둡니다. 이 상태에서 누가 내 배를 강하게 때린다는 상상을 하면..

3분 운동과학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