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8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56. 자기 전에 먹지 않으면 잠에 들 수 없어 몇 년 만에 15kg가

저는 외모에 대한 자격지심이 있습니다 자기 전에 뭔가를 먹고 자지 않으면 잠에 들 수 없어 몇 년 만에 15kg가 쪘습니다// 네, 어떻게 하면 될 거 같아요? ㅎㅎㅎ 남하고 비교해서 내가 홀쭉하다, 내가 뚱뚱하다 이러는데 어제 즉문즉설에서 질문하신 분은 지금 질문자처럼 외모에 대해서 너무 신경을 많이 써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뭣 때문에 그러냐? 그러니까 어릴 때부터 너무 말랐다고, 너무 비쩍 말랐다, 이 소리를 너무 많이 들어서 외모에 신경을 쓰게 된다. 요즘 마른 게 좋다고 평가가 되는 세상 아니냐? 모델들이 40몇kg씩 나간다고 하는데 내가 보니까 40몇kg 나간다면 아주 어떤 사람은 그걸 보고 부러워하지 않겠나 하니까 자기는 어릴 때부터 마른 거에 대해서 자꾸 지적받았기 때문에 마른 거에 대..

[현덕마음공부] 인식은 하지만 동요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인지하지 못하면 번뇌도 없다. 마음공부는 세상과 담을 쌓거나 삼매 속으로 빠져들어서 아무것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가 목표가 아니다. 세상에서 상황에 부딪혀서도 마음의 동요가 없는 것이 목표다. 동요한다는 것은 '나'가 있기 때문이다. 몸, 마음, 소유, 관계의 총화가 나다. 나에 대한 괸찰은 그것이 구성된 것이며, 변하는 것이며, 끝내는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한다. 그 결과 나에 대한 집착이 경감된다. 내가 특별히 잘되어야 하겠다는 야심이 없으므로 걱정 없음이 가능해진다. 흐름에 따라 살며 삶을 교묘하게 조종하려는 생각이 없어지면서 평화롭게 살 수가 있다.

[드러내야 산다] 모두가 흠모하는 리더의 덕목은 무엇일까요? - 정철화 박사

가장 존경 받는 리더는 어떤 덕목을 가지고 있을까요? 여러분도 그 덕목을 갖고 싶겠지요. 미국의 경영자연합회에서 26,000여 명의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어떤 덕목이 있어야 리더로서 존경받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조사 결과를 살펴보니까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차이가 많이 있었지요. 리더의 덕목 순위 5위 안에는 반드시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결단력' 이 결단력이 몇 위를 차지했을까요? 놀랍게도 17위였습니다. ++++ 그러면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 1위는 무엇일까요? '정직'이었습니다. 여러분 공감 가시나요? 응답자 80% 이상이 정직이 중요하다고 답하여서 1위를 한 것이지요. 정직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말 따로 행동 따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말한 대로..

공존의 시각으로 바라본 행복과 불행 [하석태TV]

... 불평하는 분들에게.. 가난을 탓하는 사람 환경을 탓하는 사람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도 많아요. 제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강남에 부모님이 땅이라도 사뒀으면... 이런 불만을 내뱉기도. 세상을 흑백논리가 아니고 공존의 시각으로 볼 때, 세상에 더 큰 의미를 느낄 수 있어요. 가난과 부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행복과 불행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노동과 휴식도 공존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난을 알아야 성공했을 때 참 성취를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내 인생에 당당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행복과 불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불행을 알아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노동과 휴식도 그렇죠. 열심히 일해야 휴식의 참 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외모를 탓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동환TV] 뇌기능 20초 테스트

자, 지금부터 절 한번 따라해 보십시오. 양손으로 허리를 잡고 다리를 올린 다음에 어깨와 골반이 많이 기울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몇 초나 버틸 수 있는지 한번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 지금 이 테스트를 했을 때 20초 이상 버티지 못 하신다면 뇌 기능에 문제가 있으며 높다고 합니다. 관련 연구가 있었는데요 일본 교토대학에서 나온 연구결과를 보니까요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이 테스트를 했을 때 20초 이상 버티는 분들보다 그렇지 못한 분들이 뇌의 작은 뇌경색이라든가 아니면 인지 기능이 떨어질 확률이 높았다 한 것이죠. 그래서 저자들은 이 테스트 하나만으로도 뇌기능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이 한 발 서기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

[Life Science] 식물을 회전시키며 키우면 나타나는 놀라운 현상 ㄷㄷ

1800년대 초반, Thoms Knight라는 식물학자가 조금 이상한 실험을 했습니다. 식물을 물레방아 끝에 놓고 회전시키며 키우는 실험을 한 것이죠. 회전시킨 식물에는 어떤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신기하게도 식물의 줄기는 물레방아의 중심 방향 그리고 뿌리는 그 반대 방향으로 자라나는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 식물에는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Thoms Knight가 실행한 회전 실험의 원리는 식물을 수직으로 세워서 키워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실험을 위해 병아리콩을 준비했습니다. 이 콩은 병아리의 부리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서 병아리콩이라 불립니다. 먼저 이렇게 귀여운 병아리콩에 충분한 수분을 주면 다음날 이렇게 싹이 자랍니다. 그리고 이 상태로 이삼일만 더 기다리면 이렇게 뿌리와 줄..

[명상의 모든 것] 영성이 높은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갖춘 이것은?

오늘은 화면이 달라졌습니다. 그 이유가 그렇잖아도 얼굴이 근엄한데 정보만 딱 핵심적으로 전달해드리다 보니까 많이 딱딱하게 나오는 거 같고 저도 재미도 좀 덜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맷을 좀 달리해서 동네...ㅎㅎ 동네에 계신 같이 명상하시는 분과 대화하는 컨셉으로 이렇게 한 번 진행해보면 자연스러운 모습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또 제가 어디 가서 재미가 없다는 얘기를 안 듣기도 하거든요? 그런데도 이 유튜브 영상을 하다 보니까 확실히 재미가 좀 덜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한번 시도를 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는 이유가 뭐냐면요 요즘에 생각하는게 문제 해결이 되게 중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더라고요. 사업하시는 분들도. 우리도 그런 얘기 하잖아요. “수련이라는게 하루하..

카테고리 없음 2022.11.08

대행 스님 법문_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 놔라

오늘은 한자리한 분들이 모두 청년분들일세. 그러고 너무 정성스럽게 마음을 담아다 줘서 감사해요. 그러고 여기뿐만 아니라 다른 데 강당에 앉아 계셔도 모두가 한자리라는 거를 아셔야 합니다. 청년분들이니까 더더욱 우리가 생각을 깊이 해야 사는 세상이기 때문에 좀 깊이…, 우리가 평상시에 어렵지 않게 살면서도 한번 뒤집는 그런 거를 한번 생각해 봐요. 뭘 가지고 뒤집는다고 그러느냐 하면 항상 얘기하죠. ‘이건 잘못될 거다’ 이렇게 생각할 때 ‘이건 잘될 거다’ 하고 뒤집는 거 말이야. 그걸 번연히 잘못된 걸 알면서도 ‘잘될 거다’ 하고 뒤집는 거, 무조건. 이건 스님네들도, 공부하는 스님네들도 그렇거니와 사회적으로 지금 사는 분들도 그래요. 필요해요, 아주. 자기는 과거 정신계하고 자기 현실 물질계하고 포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