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30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공무원 시험을 볼지 편입을 할지 고민입니다

제 전공은 보건 행정입니다.보건직 공무원을 선택했는데 합격 점수는 높고 월급과 연금이 적어서 취업 길이 넓은 간호학과를 생각 중입니다.어느 길로 가야 될까요?//  욕심이 좀 많네요. 아니 한국 청년들이 지금 제일 선호하는 게 안전성과 그런 면에서 가장 선호하는 게 공무원인데 공무원 월급이 한국 공무원 월급이면 기본 생활은 하잖아요. 그런데 그 돈이 적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자기 지금 모순이잖아요. 그 공무원도 서로 하려고 해서 점점 합격 점수가 높아져서 자기는 합격하기가 어렵다, 이런 우려를 함과 동시에 또 해봤자 월급 몇 푼 안 되는데 그거 갖고 넉넉하게 살 수 있나 이런 생각을 하니까 /자기 뭐를 얼마나 세상에 기여한다고 자기한테 풍족하게 살 수 있도록 월급 주는 사람이 어디 있어? 이 세상에./ ..

[법륜스님의 하루] 수행해서 행복해졌지만 과거로 돌아갈까봐 두렵습니다. (2024.07.21.)

저는 요즘 꽤 잘 지내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평온함과 평화를 많이 느낍니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항상 다른 생각이 들어요. 저는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는 것이 두렵습니다.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하는데도 불구하고 가끔 힘이 빠지는 제 모습을 볼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일종의 좌절감이 들기도 합니다. 수행정진은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대부분의 정신적 고통이 많이 완화되었고 참회를 하고 나면 확실히 많은 일이 더 쉬워지고 기분이 훨씬 좋아집니다. 흔히 말하는 평정심이 느껴지고 몇 주 동안은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원래의 패턴으로 다시 돌아갈까 봐 걱정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습관적인 패턴을 깨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왜 그렇게 어려운가요?//   어떤 일을 처..

[법륜스님의 하루] 괴로움은 싫어하는 마음에서 생겨납니다. (2024.07.20.)

불교 공부를 하면서 모든 괴로움은 다 내 마음이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힘든 것이 없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힘들 때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어떻게 힘든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까?//  힘들 때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힘들다고 해서 괴로운 것은 아니에요. 부처님의 가르침인 열반은 괴롭지 않은 상태에 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계단을 많이 올라가면 힘이 드는 것이 맞습니다. 무거운 짐을 지고 가면 힘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음이 괴로운가, 안 괴로운가 하는 문제입니다. 배고픈 어린아이에게 음식을 주기 위해서 내가 무거운 짐을 지고 갈 때 힘은 들지만 괴롭지는 않습니다.  여기 있는 수행자들을 위해 부엌에서 100명의 음식을 만드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

[현덕마음공부] 탐진치의 해석

무상, 고, 무아를 모르면 집착이 되고 집착은 탐진치 삼독심을 낳고 온갖 괴로움을 경험하게 된다.  탐진치로 대표되는 삼독심은 브라만의 제사 의식 비판부터 12연기의 애와 취(좋아해서 취함) 그 반대쪽에 오와 사(싫어해서 밀어냄)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한자 문건에서 수용될 때 탐욕은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성냄은 자신만이 옳다고 하는 마음으로 어리석음은 자기확신과 자기불신의 마음으로 이해되었다. 어느 쪽으로 보든지 간에 탐진치는 자기인식 정확히는 자신의 마음 과정에 대한 인지의 대상이다. 즉 명상이란 메타인지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탐진치의 해석’이라고 하는 제목으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탐진치가 마음의 괴로움을 일으키는 삼독심이다’이렇게 얘기는 하고 있지만 외우고 있는 ..

[현대선20] 몸이 '나'라는 분별 / 피올라 현대선 5강 "삶이 깨어나는 순간" 3회

이제 여러분들은 그래도 자기도 모르게 끝없이 몸을 나라고 하는 분별 속에서 살아가실 거예요.이게 굉장히 오래된 업습인데  근데 여러분이 태어나면서부터 자기 몸을 나라고 한 사람들은 없어요.대개 한 서너 살 때부터 몸을 자기라고 막연히 인식하기 시작합니다.그전에는 자기가 몸 안에 있는지도 모르는 여러분은 생명의식일 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처음에 걷는 법조차 배워야 되는 거예요.왜? 몸이 내가 아니었거든. 근데 이 몸을 마치 자동차를 처음에 운전하려면 배워야 되듯이 여러분은 걷는 법을 배운 거예요.이제는 그게 너무 익숙해지다 보니까.  여러분 자동차를 운전을 수십 년 하다 보면 별짓 다 하면서 운전합니다.카톡도 막 날리고, 옆에 친구하고 누가 앉았으면 온갖 수다 다 떨면서 얘기하다 보면 이미 목적..

[비이원시크릿]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느끼려면 시공간을 초월하세요

여러분 현대사회는요 대중적 신비주의의 시대입니다. 당장 유튜브만 검색을 해도 다양한 영상 관련 채널들이 존재를 하고 인터넷 검색 몇 번이면 과거에는 소수 수행자나 종교인 계급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고급 영성정보가 홍수를 이룹니다. 그중에서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영상이 하나 있습니다.소위 말하는 ‘시크릿 ’혹은 끌어당김의 법칙, 상상의 법칙 등으로 일컬어지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루어서 현실을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하여 ‘현실창조의 영성’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이 내용은 아주 다양합니다. 정말 다양해요.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테마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바로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라는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은 아주 유명합니다. 대부분의 현실창조 영성에서..

마음공부 2 2024.07.30

[신박한깨달음] 신과 실제로 대화를 나눈 남자가 전하는 궁극의 진리|신과 나눈 이야기2

신과 실제로 대화를 나눈 남자가 있다. 신과 나눈 이야기>의 저자인, 닐 도날드 월시는 다섯 번 이혼하고 매달 양육비를 보조해야 하는 9명의 자녀를 둔 지역 라디오 방송 토크쇼 진행자였는데 건강도 안 좋은 데다 직장에서까지 해고당하고 말았다. 때는 1992년, 그는 잠에서 깨어나 자신의 인생을 엉망진창으로 만든 신에게 자신의 고통을 항의하는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그런데 놀랍게도 신에게서 자신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받았고 월쉬가 잡고 있던 팬이 저절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매일 새벽 4시 30분경에 시작된 올 씨와 신의 대화는 1992년부터 만 3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는 신이 자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월쉬는 이에 대해 이 책에는 내가 지금껏 생각해 오고 알고 있던 것들을 훨씬 뛰어..

[북툰] 인간은 어떻게 더위(열)에 적응하면서 진화해 왔을까?

2023년은 인간이 지구에서 겪은 가장 뜨거운 한 해였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곳곳에서 대규모 폭염 피해가 속출하고 기온 관련 수치들이 신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열돔 현상으로 산불이 자연 발화되었습니다. 캐나다 전역에서 발생한 이 산불은 무려 5개월 가까이 진행되면서 북아메리카의 대기를 크게 오염시켰습니다. 브라질에서는 열대 우림 지대가 말라붙었고 플로리다키스 제도의 바다는 물고기가 익어버릴 정도로 달아올랐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대기 중 이산화 탄소 농도는 2023년 5월에 424ppm 달하며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는 지난 80만 년을 통틀어 최고 수치입니다.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진다는 건 열도 더 많아진다는 뜻입니다..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영상교리 - 향주덕 | 행복한 아침 되세요!

덕은 선을 실천하고자 하는 몸에 밴 확고한 마음가짐입니다.우리는 흔히 훌륭한 품성이나 바람직한 인격을 보고 ‘덕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노력에 따라 덕을 기르고, 이를 실천하여 고귀한 인품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유학에서는 덕을 갖춘 사람을 군자라고 하고, 그를 존중하고 따릅니다.-반면에 그리스도교에서의 덕은 자신의 인격적 완성에 있지 않습니다. 덕이란 하느님을 찾고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지키는 것.항상 하느님께 향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인간적인 덕이 있지만 하느님께서 주시지 않으면 갖출 수 없는 신적인 덕이 있습니다. 이 [신적인 덕]은 우리들이 하느님의 자녀로서 행동하여 구원의 자격을 얻게 하고자 하느님께서 우리의 영혼에 불어넣어 주시는 것이기 때문입..

가톨릭 2024.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