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법문/동훈스님_일대시교

(동훈스님의 일대시교) 9회 기도가 안 되는 이유

Buddhastudy 2016. 12. 29. 20:36


이제 누가 뭐라고 해도 한국불자들이 기도를 하면 성취가 안 되더라 그러는데, 기도가 왜 안 돼요? 기도가 되게 하는 건, 여러분들이 감동있게,

 

내가 이 정도면

불보살님이 감동을 하냐? 안하냐? 그 다음에

천지심명이 감동을 하느냐? 안하느냐? 그 다음에

화엄성중님이 감동 하느냐? 안하느냐? 그 다음에

내가 감동해야 돼.

 

기도하면서. 내가 참 깨끗한 마음으로, 진짜 참회를 하면서 내가 살아가는 덕분인데, 내가 누구하고 원수 짓고 사는 것도 안 맞고 모든 게 빚 갚으러 온 중생인데 하면서 참회기도부터 시작해서 땀을 계속 흘리면서 108배를 하면, 108번뇌의 그 업, 무겁게 쳐진 콘크리트 벽에 넘어지면서 부처님 자비광명이 비추어서 자기가 감동을 받을 때 부처님의 가피가 오는 거예요.

 

그래서 기도는

확정심을 가지고 기도를 해라.

결정심을 가지고 기도를 해라.

 

신뢰, 스님을 신뢰하고, 부처님을 신뢰하고 100% 이 기도는 이루어졌다는 생각을 갖고 기도할 때 이뤄질지, 이루어질까? 안 이루어질까? 기도하는 건 기도가 안 이루어져요. 서울대학교를 간다면 서울대학교 갈 수 있는 모든 공부와 모든 의지력과 신념이 확 찼을 때 서울 대학교를 가지, 그냥 남이 하니까 따라 해서 서울대학교 가는 게 아니다. 라는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