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7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03. 이혼한 와이프가 늦게 들어옵니다

올해 나이 45이고요, 자녀가 5명인 아빠입니다. 지금은 이혼한 상태고요 이혼한 이유가 성격 부분 이혼한지 한 2년 됐습니다. 19살 때부터 결혼을 해서// 그런데 왜 미련을 가져? 자기 얘기 들으면 자기밖에 모르고, 성질나면 불같고, 이해도 안 해주고 그런데 왜 미련을 가질까? 이혼했으면 깨끗하게 하고, 아이들 아빠로서만 역할 하고 일찍 들어오든 늦게 들어오든 자기 소신이니까 그 말 맞지. 이혼해놓고 왜 간섭을 해? 간섭받기 싫어서 이혼했는데 이혼하고서 간섭하는 게 말이 되나? 자긴 속으로 “아직도 내 부인이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까 그래. 이혼을 왜 했는데 그럼? 그러니까 자기가 지금 말 가만 들어보면 부인 얘기 안 들어보고 자기 얘기만 들어봐도 옛날 여자는 몰라도 요즘 여성은 자기 같은 사람하고..

[Danye Sophia] 진리는 마음 안에 있다?! 정말 그럴까?

수행자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건 ‘마음 밖에서 깨달음을 구하지 마라’는 것입니다. 마음밖에는 진리가 없다는 얘기인데,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과학의 급속한 발달은 인류의 문명을 수직으로 상승시켰고, 그만큼 지식도 풍부해졌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미미합니다. 과학자들의 말을 빌리면 우주의 1% 정도에 해당하는 정보를 겨우 알아냈다고 하니까요.​ 오늘날 인류의 지식이 이 정도라면 과거에는 어땠을까요? 상황이 이러니 마음 밖에서 진리를 찾는 것은 일찌감치 포기하는 편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 과학이 수억 년은 더 진보해 우주의 절반 이상을 밝혀낼 때쯤에야 ‘마음 밖에서 깨달음을 구해도 된다’는 말이 나올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인류가 지닌..

[명상의 모든 것] 에고를 모두 없애는 만능키, 이것 하나면 됩니다.

본래의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으니까 나는 사장이 아니다. 이렇게, 참나의 자리에서 순수의식의 자리에서는 몸과 생각과 감정에서 떨어져서 그것들을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죠 그리고 이 '나'의 자리에는 아무 것도 붙어있지 않구나. 그런데 본래 나는 이런데, 이 아무것도 없는 자리인데 거기에 우리가 보통 ‘나는 사장이다’ ‘나는 팀장이다’ ‘과장이다’ ‘부장이다’ 이런 직책, 직급(의 에고)가 붙거나 또는 ‘나는 아버지다’ ‘나는 어머니다’ 이런, 어떤 역할상의 그런 롤(의 에고)이 붙거나 또는 ‘나는 연장자다’ ‘나는 선배다’ 이런 경험적인 우위(의 에고) 이런 것들이 붙어서 본래의 순수의식, 참나를 가리고 이런 것들이 굳어져서 껍질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례가 더 풍부하게 있으면 좋겠는데 제가 원래 원리를 ..

마음공부 2 2022.04.27

[인생멘토 임작가] 중산층의 양육방식 vs 하류층의 양육방식 1편

여러분도 이미 아시고 있으실 텐데요. 중산층이나 상류층 출신의 아이들이 하류층 출신의 아이들보다 공부를 더 잘합니다. 공부를 잘한다는 건 학교 성적이 더 좋다는 말이죠. 물론 개천에서 용 나듯이 가난한 집안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정말 가뭄에 콩나는 정도인 거고요 대체적으로는 중산층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합니다. 그런데 중산층 아이들이 성적만 더 좋은 게 아니에요. 중산층 아이들이 성공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데 있어서 모든 면에서 하류층 아이들보다 더 유리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어요. 중산층 이상의 아이들이 대체로 언어능력도 좋고 사회성도 좋고, 문제해결능력과 리더십도 뛰어납니다. 이건 왜 그런 걸까요? 중산층이니까 아이 교육에 돈을 더 많이 쓸 수 있어서 그런 걸까요? 중산층 부모의 ..

나서지 않고도 호감을 얻는 사람들의 특징 7가지

상대방의 세심함에 놀란 적 있으십니까? 놀라움이란 감격, 감동을 의미합니다. 저의 경우 놀랐던 이유는 나는 그렇게 못해서, 나도 그렇게 했다면의 아쉬움 때문입니다. 한순간 상대방의 호감도가 쑥 올라갑니다. 나도 저렇게 노력해야지 하고 다짐을 합니다. 하지만 평상시 행동으로 돌아가기 일쑤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특별하게 행동하는 것 같지 않은데 호감을 얻습니다. 조용히 행동하면서도 호감을 얻습니다. 심지어 말주변 없고 말수가 적은 영업 사원이 호감을 얻어 높은 실적을 올리기도 합니다. 나서지 않고도 호감을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책 의 주장을 바탕으로 '나서지 않고도 호감을 얻는 사람들의 특징 7가지'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회신이 빠른 사람 핸드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냈는데 답장..

[5분상식 세계사] 대한민국 역사 10분 완벽정리

대한민국으로 알려진 국가의 영어 명칭은 REPUBLIC OF KOREA이며 한국, 또는 SOUTH KOREA라고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국기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모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평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앙의 태극 문양은 파란색의 음과 빨간색의 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으로 생성되고 발전한다는 것을 형상화했습니다. 4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각각 하늘, 땅, 물, 불을 상징합니다. 대한민국이 위치한 한반도는 아시아 동쪽 끝에 자리 잡고 있으며 북쪽은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과 접하고 동쪽과 남쪽 서쪽의 3면은 모두 바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국토면적은 약 10..

[지혜별숲] 싯다르타의 깨달음, 부처의 길, 중도를 발견하다.

싯다르타는 동인도 특권 계층의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슈도다나는 왕이었고, 이모인 마하 손에서 자랐지요. 싯다르타는 열아홉 살 되던 해, 이모에게서 아름다운 여자를 소개받고 1년 뒤 결혼을 합니다. 그녀의 이름은 야소다라였어요. 다행히 둘은 첫눈에 반했고,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행복해했죠. 그러나 이것과 별개로 해가 갈수록 싯다르타는 바깥세상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만 갔어요. 아내를 여전히 사랑했지만 그동안 보지 못했던 바깥세상에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더 강하게 솟구치는 것은 어쩔 수 없었죠. 해를 넘기며 거듭된 의문만이 쌓여가던 어느 날 싯다르타는 이제는 정말로 실행에 옮길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모두가 슬퍼할 걸 알았기에 그의 마음도 찢어지게..

마음공부 1 2022.04.27

원불교 법어명상 - 대종경 인도품 8장

대종사 말이 수레를 끌고 가는 것을 보시고 한 제자에게 물으시기를 “저 수레가 가는 것이 말이 가는 것이냐, 수레가 가는 것이냐.” 그가 사뢰기를 “말이 가매 수레가 따라서 가나이다.” 또 말씀하시기를 “혹 가다가 가지 아니할 때에는 말을 채찍질하여야 하겠느냐, 수레를 채찍질하여야 하겠느냐.” 그가 사뢰기를 “말을 채찍질하여야 하겠나이다.” 또 말씀하시기를 “그대의 말이 옳으니 말을 채찍질하는 것이 곧 근본을 다스림이라 사람이 먼저 그 근본을 찾아서 근본을 다스려야 모든 일에 성공을 보나니라.”

원불교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