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5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02. 장모님과 낚시와 생명

저의 고민은 낚시입니다 종교가 불교인 장모님은 직업인으로서 어부는 물고기를 잡는 것이 용서되지만 취미로 하는 낚시는 좋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생명을 재미로 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낚시꾼들은 너무 많은 생명을 해한 죄가 정말 큰 것인가요? 유해 동물들을 수렵하는 사람들도 죄를 쌓는 것일까요? 낚시를 중단해야 되는지 지속해도 되는지?// 조금 저속하게 말하면 네가 알아서 해라.ㅎㅎ 네 인생인데 네가 알아서 살지, 간섭을 하겠어요. 그런데 아무 생각 없이 “내가 좋아하니까 내가 한다” 이렇게 할 때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내가 혼자 하는게 아니잖아, 그죠? 내가 결혼해서 부인과 같이 살고, 그러다 보니까 또 내가 태어나서 여기 오기까지는 어머니 아버지가 계셨고, 형제들이 있고 또 결혼을 하다 보니 ..

[현덕마음공부] 우리는 무엇을 찾고 있는가? 형이상학과 안심

마음공부의 목적은 두 가지다. *하나는 진리(우주의 실상)이고 *다른 하나는 괴로움의 제거다. 둘은 봉우리를 오르는 골짜기와 능선에 비유되기도 한다. 형이상학은 유한한 인간이 무한을 꿈꾼 사유의 결과물일 수 있다. 현덕마음공부는 괴로움을 경험하는 마음에서 시작하여 점차 인간과 우주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려고 한다. 오늘은 마음공부의 안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드러내야 산다] 위기 뒷면에 숨겨진 기회를 발견한 사람- 정철화박사

여러분, 앙꼬 없는 찐빵. 그것도 찐빵입니까? 김빠진 콜라는 어떠세요? 또 목 없는 기린이나 레일 없는 기찻길 등의 표현은 어떻게 들리시나요? '무엇이 없는 나'라고 할 때 무엇이 없어야 더이상 '나'일 수 없는지를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좀 전에 말씀드린 표현에서 공통의 특징은 핵심이 빠져버린 것들이죠. 이 핵심 다른 말로 본질이라는 단어로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본질이라는 것은 어떤 대상에서 그것을 뺀다면 더 이상 어떤 대상에 존재가치가 없어질 때 빼낸 그것을 우리는 본질이라고 얘기를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국수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국수에서 뭘 빼내면 국수라는 존재가치가 없어질까요? 국물일까요? 국물 맛을 내는 재료일까요? 아니면 면일까요? 국물이 (국수의)본질이라고 얘기하시는 분도 있..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꿈처럼, 온 우주 전체가 나다, 내가 바로 창조주

우리는 그 꿈속에 있는 요 하나의 몸을 나라고 여기니까 내가 죽으면 괴로워하고 아파하고 무서운 게 막 찾아오면 막 도망가다가 식은땀을 흘리고 그런단 말이에요. 근데 악몽의 꿈이든 아름다운 꿈이든 전부 다 그냥 내가 만든 허망한 의식일 뿐이거든요. 진짜 나는 뭐예요? 이 꿈에서 진짜 나는? 깨고 보니까 그 한 명의 캐릭터가 내가 아니었고, 등장인물이 내가 아니었고 꿈 전체가 나였죠. 꿈을 펼쳐 낸 전체의 바탕, 배경, 그 허공성. 그래서 이 부처를 진여를 허공계 라고도 표현해요. 이 세상은 둘로 셋으로 쪼개져 있을 수가 없다 그걸 불이법 이라고 해요. 깨닫고 보니 둘이 아니구나. 꿈 전체가 나였듯이 이 허공계 천체가 나였단 말이에요. 다만 내가 착각으로 이걸(몸) 나라고 그냥 지금까지 착각해 온 것일 뿐이..

[Life Science] 우파루파에 (  )을 넣으면 이렇게 변합니다.

우파루파에 ( )를 넣어주면 이런 모습으로 변해 버립니다 우파루파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우파루파의 충격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마뱀과 도롱뇽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도마뱀은 파충류로 태어날 때부터 도마뱀 모습 그대로이며 육지에서 태어나 바로 폐 호흡을 하며 살아가죠. 반면에 도롱뇽은 양서류로 어린 시절의 올챙이 시기를 겪으며 물속에서 살아갑니다. 이때는 어류처럼 아가미로 호흡하고 꼬리로 헤엄치는데 성채로 변태가 일어나며 아가미가 사라지고, 패가 생기며 육지 생활이 가능해지죠. 하지만 양서류의 폐은 불완전해서 추가로 피부호흡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양서류들은 피부가 마르지 않도록 물과 육지를 오가며 생활하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피부가 매끈 촉촉하면 도롱뇽 건조하고 비늘이 있으면 도마뱀이라고 생..

[나탐 Natam] 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ㅣ당신이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ㅣ쉬고 싶은데 쉬면 불안해요ㅣ번아웃, 만성 불안, 만성 우울

무기력& 번아웃의 원인 무기력을 극복하는 방법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기력을 그대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무기력을 쉽게 경험하는 사람의 경우 무기력이 인생 전체에 베이스처럼 깔게 됩니다. 늘 피곤하고, 늘 쉬고 싶고,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해보려고 하면 번아웃이 오고 잘 살아가려고 하는데 어느 순간 무기력이 찾아오고 심해지는 경우는 우울증을 동만 합니다. 무기력을 극복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것들을 머리로는 대충 아실 거예요. 몸을 일부러 움직이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규칙적인 생활 하기 술, 핸드폰, tv, 게임 등의 중독성의 습관을 멈추기 책 읽기 산책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기 할 일들의 계획이나 목표를 짜기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이런 것들 해야 한 대요 그런데 실제로 무기력을 경험해 보셨다면 솔..

마음공부 1 2022.04.25

대행 스님 법문_ 모두가 함께 해나가는 공용共用의 도리

지금 ‘부처님의 제자로서’ 즉 말하자면 ‘스님의 제자로서’ 이렇게 말을 했죠? 그런데 말이에요. 우리가 넓게 생각을 한다면 풀 한 포기 하나도 스승 아닌 게 없어요. 부처님만 스승이 아니에요. 나만 스승이 아니고요. 이 세상을 살아나가려면 강도짓 하는 사람을 보고도 깨닫는 게 있어요. ‘나는 저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할 때도 있죠. 그러니까 어떤 거, 풀 한 포기에도, 돌 하나에도, 물 흘러가는 것도 스승이에요. 그러니까 스승 아닌 게 없으니까 그거를 한데 합쳐서 주인공이라고 그런 거예요. 모두 일체 만물 만생 또는 삼세, 과거 현재 미래 그것을 한데 합쳐서 삼심, 삼세, 모든 것을 한데 합쳐서 주인공이라고 한 거니까 그 주인공 하나만 생각하면 뜻으로다가 그냥 둥글려지죠. 그렇게 간단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