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2 8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자본이 대물림되는 사회, 불공정을 개선하려면

... --모든 기득권이 유리하다 말할 수 없어 그것이 현실이에요. 근데 모든 기득권층이 다 유리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이동할 때 농경사회의 부자인 토지를 많이 가진 사람이나 자녀가 새로운 산업사회에서 불리하다고 볼 수 없고 유리하죠. 전체로 보면 토지를 기반으로 한 농경사회의 지배계급이 산업사회에서 다 지배계급이 됐느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사회에서도 그대로 지배계급이 된 사람도 있고 산업사회에 제대로 대응을 못해서 몰락한 지배계급도 있죠. 농경사회에서 지주계급은 아들을 서당에 보내서 과거시험 보게 했는데 소작농이나 소농은 서당 보낼 돈도 없고 계급이 안되니까 교회나 정부가 세운 소학교에 가서 영어, 일본어를 배웠거나 수학, 자전거 기술 등을 배워서 장..

[현덕마음공부] 행복하려면? be good! & let it go!

인간은 인식(머리)하고 반응(감정)하는 존재다. 인식은 -각자의 경향성(편향)을 가지고 있고 인지적, 생각 -DNA, 유아기 양육(원형 형성), 사춘기(선택과 집중) 의식의 경향성(우연, 운명) -반응은 생명 욕구 즉 쾌락 추구에 따른다. 심리적, 감정 개별, 취향 차이. 달면 삼키고 쓸면 뱉는다. 인식은 머리의 일, 반응은 몸의 일 기준은 생명(쾌락), 욕구가 호호판단의 기준이 된다. 좋으면 쫓아가고 싫으면 벗어난다. 이 둘이 합쳐져서 개인을 만든다. 인식-반응 시스템인 인간이 행복을 위한 일반적 기준이 있을까? 있다. -하나는 쾌락의 추구가 다른 고통을 수반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1. 쾌락이 고통을 낳으면 안 된다. -다른 하나는 그것이 좋은 것이든 싫은 것이든 마음에 붙잡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인생멘토 임작가] 어릴 때 교육하라 (평균에서) 뒤처지게 하지 말라

#1. 실패부모 성공부모(E2) 어릴 때 교육하라 (평균에서) 뒤처지게 하지 말라 올바른 시작, 유리한 시작, 좋은 출발을 하지 못한다면 누구나 어려움에 봉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때 그 때 나이에 걸맞는 읽고 쓰기 능력이 갖춰지지 않으면 열 여덟 살 때 감옥에 갈 확률이 25%나 높아집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아이들이 학교 자퇴율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냐 하면 아이가 태어나서 어린 시절에 제대로 양육받고 교육받지 못하면 사회적 성취에 필요한 능력과 심리적 특성을 계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밀린다는 뜻입니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서 이 사회에서 사회적 성취를 이루고 행복하게 살려면 기본적으로 꼭 갖추고 있어야 할 심리적인 특성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아이의 자아존중..

잘 풀리는 관계를 위해 오늘부터 내려놓아야 할 6가지 사고방식

분명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핀잔 들을까 봐, 친구를 적으로 돌릴까 봐, 상대방이 거칠어서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괜한 말은 안 하는 게 상책이야” “뭐 문제를 키울 필요 있어? 참는 게 현명한 방법이야” 이런 생각을 하며 무심결에 상황을 넘기려고만 한 적 없으신가요? 책 은 인간관계를 위해서 하는 이러한 행동이 오히려 인간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렇다면 서로에게 상처를 덜 주면서 슬기롭게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무엇보다 책은 '있는 그대로의 나'로 지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여기서 분명하게 말하는 힘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회사에서 말 잘하는 사람' 하면 떠오르는 비서의 화법을 통해 유연하고 나다운 말투를 하면서 여러 사람..

[Life Science] 이것은 벚나무의 생식기입니다.

확대해서 이렇게 잘라보면 아래쪽까지 무언가가 이어집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오늘은 벚꽃을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꽃이란 뭘까요? 꽃은 식물의 유성생식을 위해 형성된 식물의 생식기관입니다. 그런데 유성생식을 하기 위해서는 정자(정세포)와 난자(알세포)가 서로 만나야 하는데 식물처럼 이동성이 없는 생물에서는 이것이 굉장히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꽃을 피우는 식물은 2가지 전략을 이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했죠. 첫 번째는 꽃이 피는 시기를 통일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체가 같은 시기에 생식 활동을 하면 정자와 난자가 만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래서 벚꽃도 특정 시기에 이렇게 동시에 피어 장관을 이루는 거죠! 그리고 두 번째 전략은 동물들을 유혹하는 것입니다. 식물들은 꽃의 색깔과 향기 등으로 곤충이..

[지혜별숲] 부와 풍요를 창조하기 위해선 이것부터 알아야한다

--아홉 번째 법칙은 ‘흔들림 없는 의지를 지녀라’이다. 이것은 확고한 의지 또는 계획의 힘에 대한 것이다.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마음의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때에 따라서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을 내리는 결단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것은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흔들림 없는 의지다. 설령 의지를 시험하는 이해관계가 발생하거나 다른 욕망이 유혹하더라도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확고한 태도다. 풍요를 얻기 위해서는, 또는 다른 어떤 것이라도 얻기 위해서는 당신 스스로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그것을 추구하기로 결심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이 결심은 어떤 것으로도 되돌릴 수 없는 확고한 것이라야 한다. 우주는 늘 세부적인 요소들을 조율하고, 조직하고, 지휘한다. 당신은 열어주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깨어있기’만 하면..

마음공부 1 2022.04.12

대행 스님 법문_ 내가 지금 벗어나지 않는다면

... 저렇게 잘 알면 성불을 오히려 못 하죠. 잘 아는 것이 앞을 막아서요. 또 몰라도 안 되고요. ... 그러니깐요, 자기가 지금 이렇게 움죽거리게 된 사실을…, 그 자기가 과거에 살던 자기이기 때문에 부(父)죠? 부가 되죠. 그래서 지금 현재에 형성된 자기는 자(子)가 되죠. 그래서 부(父)는 가만히 있으면 부가 저절로 되고, 자(子)는 생각을 냈다 하면 자가 되는 거죠. 그런데 그냥 자동적으로 가만있으면 부가 되고 자동적으로 생각을 냈다 하면 그냥 자가 되는데 그러면 가만히 있으면 자가 부로 하나가 되고 또 생각을 냈다 하면 부가 자로 와서 하나가 되고 그러니 부다 자다 할 것도 없는 자기 주인공을 진실히 믿는 데에 있는 겁니다. 진실히 믿고 잘하든 못하든, 알든 모르든, 경을 보든 안 보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