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8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화단에 핀 꽃

식물원에 갔는데 마음에 안 드는 꽃이 하나 있어요. 우리 집 화단이면 뽑아버려도 상관없지만 남의 집 화단이라면 뽑을 수가 없지요. 그럴 때는 내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괜찮은 직장인데 나와 맞지 않는 상사나 동료를 만나면 괴로움이 일어납니다. 이 괴로움은 나의 감정에 사로잡혀 생긴 것입니다.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굳이 그 감정에 얽매이지 말아야 합니다. 나와 맞지 않는 동료와 친하게 사귈 필요도 없고 굳이 회피할 필요도 없습니다. 남의 집 화단에 있는 꽃을 보는 것처럼 그 사람을 인정하면 됩니다.

[Danye Sophia] 붓다가 대도(大盜)가 된 진짜 이유?

‘행복은 만족 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부와 명예를 쌓았어도 만족하지 못하면 당연히 행복하지 않겠지요. 예전에 한남동의 한 주택가에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글쎄 모 재벌기업 회장의 저택 앞에 삼성그룹 일가의 대저택이 증축되면서 한강 조망을 가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자 그 모 재벌기업 회장은 “내가 이 모양 이 꼴로 산다고 나를 무시하는 거 아니냐!”며 한탄을 했다는 겁니다. 결국 소송까지 가게 됐는데, 이 일화에서 상대적 비교 심리가 얼마나 불행을 조장하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 그런데 ‘만족’을 행복에서 떼어 내어 사회 경쟁력에 대입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쉽게 만족하는 만큼 치열한 경쟁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출세가 만족에 반비례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논리는 ..

[인생멘토 임작가] 중산층의 양육방식 vs 하류층의 양육방식 2편

#1. 실패부모 성공부모(E5-2) 중산층의 양육방식 VS 하류층의 양육방식 각 계층의 자녀양육 방식을 정리해보자면 중산층 부모는 아이의 자유 시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양쪽 부모 모두가 합심해서 자녀 교육을 위해 투자하는 합심양육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고요, 하류층 부모들은 아이들은 내버려두면 알아서 큰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녀의 자유 시간에 대해 전혀 개입하지 않는 방임양육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자녀양육 방식은 어느 쪽 스타일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이 두 가지 양육 방식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연구를 주도한 아넷 라루는 중산층 부모의 자녀양육 방식이 하류층 부모의 방식보다 우월하다는 평가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단지 그분은 중산층 부모의..

무례한 사람에게 만만하게 보이지 않게 말하는 법 - 의도적으로 함부로 말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까?

무례한 사람에도 종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알고 고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의도적으로 계속 무례한 말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타인을 통제하기 위해 비난을 일삼는 사람은 두 번째 부류에 속합니다. 이런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상대방의 반응을 끌어내려 합니다. 상대방이 화나게 자기 생각과 다른 말을 하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발끈하게 만들어 상황이나 기분을 망쳐놓고 부르르 떨며 화내는 모습을 보는 것 그것이 그들이 자기 권력을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책 은 말합니다. 이외에도 두 번째 부류에 속하는 사람에는 만만한 사람을 자기 스트레스 푸는 대상으로 이용하는 사람 보는 사람 많은 데서 공개적으로 모욕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자기 잘못을 덮어씌우려는 사람도 포함됩니다. 이들의 의도된 자극적인 공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ET] 모르고 가면 병원비가 8배…진료비 폭탄 피하려면

경제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보는 코너 호모 이코노미쿠스입니다. 가벼운 감기부터 중대한 질병까지 살다 보면 누구나 가게 되는 곳이 병원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증상이라도 병원 규모와 방문 시간에 따라 진료비가 최대 8배까지 차이 나는 것 알고 계셨습니까? 오늘은 병원비 아끼는 꿀팁, 유병욱 순천향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에게 들어보겠습니다. 교수님 얼굴 보면 코로나 이야기하러 또 나오셨나? 하는 분들 계실 텐데 오늘 전혀 다른 이야기 하시는 거죠? 첫 번째 팁, 어떤 것부터 알려주시나요? /시청자분들 잘 아시겠지만 병원이 종류가 있습니다. 1차, 2차, 3차에 일반 의원, 병원, 그다음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으로 이어지는데요. 보통 우리가 일반적인 동네 의원이나 30병상 미만의 병원을 1차 병원이라고 하..

건강·의학 2022.04.28

[5분상식 세계사] 대한민국 정치경제 10분 요약정리

3. 정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으로 대통령중심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임기는 5년으로 준 임할 수 없습니다. 2019년 현직 대통령은 2017년부터 재임 중인 문재인 대통령입니다. 대한민국은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입법부와 행정부, 사법부로 나뉘게 됩니다. 입법부는 국민이 직접 선출한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한민국 국회이며 행정부는 대통령이 내각 구성원을 임명하여 조직한 뒤 이끌게 됩니다. 사법부는 소송을 주관하고 입법부가 제정한 법률을 바탕으로 재판할 수 있는 사법권을 가지게 됩니다. 삼권분립의 기본원칙은 대체적으로 다른 나라들과 다르지 않지만 대한민국 현대사회의 특수한 전개 과정에서 형성된 정치 구조 특성상 대통령제이긴 하나 의원내각제의 성격도 상당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대..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가 다 되었다고 믿으면 위험한 이유

가장 많은 오류가 사실 의식과 마음을 구분하지 않는 데서 옵니다. 의식과 마음은 다른 것입니다.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차이가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그런 오류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순수의식, 참나가 의식일 뿐이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사실은 원래 의식 자체가 순수의식이지만 그것이 평상시에는 짜장처럼 면과 소스가 뒤범벅되어서 그것을 알 수 없는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인식을 못 하는 것일 뿐이고 사실 밀가루라는 형태, 본질인 순수의식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같은 비유이기는 한데 이번에는 단팥빵에 비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자꾸 먹는 거로 비유를 하느냐” 이러실 수가 있는데 이래야 촬영 끝나고 나서도 먹을 것이 남기 때문에 먹는 게 남는 거죠. 아무튼 이렇게 단..

마음공부 2 2022.04.28

[KBB불교설화] 의사가 왕녀에게 약을 주어 갑자기 자라게 한 비유

옛날 어떤 국왕에게 딸 하나가 출생하였는데, 왕은 의사를 불러 말했다. “나를 위해 내 딸에게 약을 써서 당장 자라나게 해달라.” 의사가 대답하였다. “저는 공주께 좋은 약을 써서 곧 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갑자기 그 약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 약을 얻을 때까지는 왕은 보시지 말기를 바랍니다. 약을 쓴 이후라야 왕께 보여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곧 방편을 써서 먼 곳에 가서 약을 구해온다고 하고, 집을 떠나 12년을 지낸 뒤에 약을 얻어서 돌아와 공주에게 먹게 한 뒤에 왕에게 데리고 가서 보였다. 왕은 그것을 보고 기뻐하면서 스스로 생각하였다. “참으로 훌륭한 의사다. 내 딸에게 약을 써서 갑자기 자라게 하였구나.” 그리고는 측근 신하들에게 명하여 그에게 진귀한 보물을 주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