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2. 마음의 감기

어렵게 취직한 첫 직장이 적성에 안 맞아서 최근에 그만두고 재취업을 해야 하는데 이제 진로에 확신이 들지 않고 의욕이 생기지 않습니다 금방 열심히 했다가 금방 무기력해지기 일쑤입니다// 얘기를 들어보면 직장을 어렵게 구했다. 그다음에 직장이 적성에 안 맞았다. 그래서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을 구하려는데 여러 가지 망설임이 있다. 이런 말씀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럴 때 내가 심리적으로 지금 굉장히 힘들다. 이것은 약간 성격적인 문제도 있지만, 불안증이 있는 겁니다. 회사에 가서 적성에 안 맞아서 그만둔다.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그러면 직장이 잘 안 구해져도 그게 그렇게 괴로움이 안 됩니다. 여기도 원서 내보고, 저기도 원서 내보고, 떨어지면 또 다음에도 해보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그렇거든요. 그..

[Danye Sophia] 불교에서는 神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까?

삼성전자 창업주인 故이병철(李秉喆·1910~1987) 회장은 죽음을 앞두고 철학적 의문에 고뇌하게 됩니다. 그는 한평생 회사를 일구면서 보냈지만 죽음이 눈앞에 왔음을 직감하면서 강한 형이상적 화두에 몰두하게 됩니다. 그는 적어도 神과 인간, 그리고 우주의 본질에 대한 의문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임종을 맞이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4가지 질문지를 작성해서 박희봉(1924~88)신부에게 전합니다. 그리고 박 신부는 이것을 가톨릭계의 대표적 석학인 정의채 교수에게 건넵니다. 정의채 교수는 나름대로 답변을 준비해 이병철 회장을 만날 예정이었지만 이 회장은 그만 폐암이 악화해서 한 달 만에 타계하고 맙니다. 이후에 여러 석학이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게 되지만 어느 하나도 명쾌히 풀어진 것..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3편 - 생각하는 의자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1)

지금까지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아이와 토론을 통해서 합의를 하고 구체적인 합의안에 따라 규칙을 세워서 아이가 그 규칙을 지키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었어요. 그다음으로 아이가 그 규칙을 계속 잘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강의들에서 학습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 따르면 어떤 행동을 강화하고 싶으면 강화물을 사용하면 되고 어떤 행동을 약화시키고 싶으면 벌을 사용하면 된다고 했었어요. 이 개념만 잘 활용하셔도 아이의 행동에 대한 훈육을 아주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벌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려해보죠. 벌은 어떤 행동을 안 하게 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했었죠. 아이가 나이가 어릴수록 가장..

역대최고 이별회생 -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의 심리 (상)

오늘은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총 2편으로 저희가 준비를 했고요.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남성분들은 굉장히 많이 궁금해하죠? 요즘 들어서 상담 문의가 굉장히 많이 오는 거 같습니다. “제가 여자친구에게 이별을 당했는데 그 마음이 뭔지 모를 거 같아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오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 오늘은 복잡 미묘한 여자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성분, 남성분으로 이야기를 시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여성이 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하구요. 이 여성분이 이 남성에게 이별을 고하게 됩니다. "난 이제 널 그만 만났으면 좋겠어." "너는 바뀌는 게 없기 때문에 우리 그만 만나자..

[5분상식 세계사] 르완다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르완다’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르완다 공화국(Republic of Rwanda)’입니다. 아프리카 중동부에 있으며 수도는 키갈리(Kigali)입니다. 르완다의 국기는 위로부터 파랑, 노랑, 연두가 2:1:1의 비율로 배치되어 있으며 오른쪽 상단에는 24개의 햇살을 지닌 태양이 있습니다. 파랑은 사랑과 평화를, 노랑은 경제발전 연두는 국민의 힘과 번영을 이루자는 희망을 의미하며 태양은 국민을 계몽하는 빛을 상징합니다. 르완다는 아프리카 중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남쪽은 부룬디, 탄자니아와 북쪽은 우간다 서쪽은 콩고민주공화국과 접합니다. 국토면적은 약 2만 6천 ㎢로 세계 146위이며 이는 경기도 면적 1만 2천㎢의 약 두 배 정도 크기입니다. 르완다는 2019년 기준으로 약 1300만 명의..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9) 절두산 순교성지... 아름다운 잠두봉이 비극의 절두산으로

한강 둔치에서 바라본 절두산, 잠두봉의 풍경입니다. 현재 연세대의 뒷산인 안산(무악산 295m)은 남쪽으로는 와우산(102m)을 거쳐 한강으로 이어진다. 안산에서 와우산으로 이어진 산자락은 한강변에서 둥근 모양의 봉우리로 솟은 후 한강으로 이어진다. 30m 높이의 둥근 봉우리의 모양이 누에의 머리를 닮았다 하여 잠두봉으로 불렸다. 잠두봉이 위치한 한강변은 양화진이다. 양화나루터는 삼남지방의 곡식과 산물이 집결되는 한강의 중요 나루터 가운데 하나였으며 조선 중기 이후에는 한양성의 방어를 위해 군사가 주둔하는 양화진이 설치됐다. 서해로부터 한강에 집입하는 적들을 방어하는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였다. 잠두봉 일대는 조선시대 사형장의 한 곳이었다. 태종16(1416) “예조에서 아뢰기를 동대문 밖에서 사형하는 것..

[북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현재와 미래

호모 사피엔스의 뇌는 지난 3만 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우리의 뇌는 본질적으로 동굴 생활을 하던 조상들의 뇌와 똑같습니다. 만약 3만 년 전의 아기를 현대에 데리고 와서 교육한다면 아마 월스트리트에 취직할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선사시대의 뇌가 현대의 하이테크 사회에도 적응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 뇌가 믿을 수 없을 만큼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는 학습이나 새로운 환경에 따라 평생에 걸쳐 끊임없이 재설계 됩니다. 성인이 된 뒤에도 뇌세포는 쓰면 성장하고 안 쓰면 쇠퇴하기를 반복합니다. 덕분에 우리는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마다 뇌 속의 신경 회로가 바뀝니다. 밀림과 사막, 혹독한 기후와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부터 생존하는 법을 배워야 했던 선사시대 조상들에게 뇌의 유연성은 필수적이었습니다. ..

[지혜별숲]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하는 정화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별숲코칭/1회]

육체적으로는 이것을 호흡을 통해서 뱉어내는 게 가장 기본적이면서 쉬운 방법이에요. 명상이라든지 이런 것들 하면서 내 몸속에 탁한 기운이 좀 많이 있다, 이런 느낌이 들었어요. 맑은 기운으로 바꾸고도 싶고 한데 찾아보니까 이것을 정화라고도 얘기하는 거 같아요. 근데 정화를 하려면 평상시에 어떤 훈련으로 하는 건지 아니면 명상이나 뭐 이런 것들을 통해서 하는 건지 방법이 있으면 알고 싶고 그렇네요.// 명상을 하신 지는 한 얼마나 됐을까요? (1년 정도 됐는데요, 거의 매일 하다시피 하긴 했어요.) 1년 정도 되셨다. 명상을 하실 때 주로 어떤 방법을 하시는 거예요? (저는 호흡명상을 처음에 주로 했었어요. 그다음에는 차크라 명상 위주로 하고 지금은 또다시 호흡명상 쪽으로 좀 하고 있어요.) 일단 몸 안에 ..

마음공부 1 2022.07.06

[태극숨명상 소개] 기운명상_단전(丹田)이란 무엇인가요?

단전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아주 중요한 장소입니다. 한문 그대로의 뜻을 보면 붉을 단丹, 밭 전田입니다. 붉다는 것은 뜨거운 에너지, 밝은 빛을 말하기에 단이란 응축된 밝고 강한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밭은 모이는 장소, 터전, 솥, 그릇으로도 해석됩니다. 그러므로 단전은 밝고 따뜻한 기운을 모으고, 생산해 내는 장소라는 말입니다. 인도 요가 사상에서는 생명력이 가득한 기운을 ‘프라나’라고 표현하며 이 프라나가 모이는 장소를 ‘차크라’라고 부릅니다. 즉, ‘차크라’는 ‘단전’과 같은 의미이며 여러 개가 존재하는데 7개의 차크라가 중요시됩니다. 기운도 너무 적고 약하면 흐름이 소통되지 않고 막혀서 좋지 않으며 너무 강하고 과하면 넘쳐서 통제가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이 보이지 않는 기운을 저수지처럼 ..

태극숨명상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