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5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7. 육체적 고통과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일 때

어려서부터 중증 아토피와 원인을 알 수 없는 면역 질환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도 넉넉지 못해... 엄마가 유방암에 걸려 고생을 하셨고 몇 년 전에 제가 교통사고를 당해 후유증... 오빠가 심장마비가 찾아와... 지금은 아빠가 폐암 4기 육체적 고통이 너무 심할 때 어떤 마음과 생각으로 그 시간들을 견디면 좋을지 그리고 마음이 약해져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일 때 그 생각에서 빨리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육체적인 병은 병원에 가서 의사하고 상담해야 해결이 되지 나도 병이 나면 내 병을 내가 치료를 못해서 병원에 가서 의사한테 도움을 얻거든요. 독감이 많이 걸려도 의사한테 가서 처방받고 약먹고 나도 심장이 혈관이 하나 막혔다 그래서 병원에 가서 진찰받고 약 먹고 내가 의사가 아니..

[현덕마음공부] 고집멸도, 집착이 아니고 모여서 쌓임이다

사성제는 부처님 설법의 압축판이다. 고집멸도는 불교를 한마디로 정의하고 있다. 의학적 진단의 형태를 가지면서, 병(괴로움)과 병의 원인(집), 병의 치유 가능성(멸), 치유방법(도)을 얘기하고 있다. 그중에서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집을 우리는 흔히 갈애라고 이해한다. 그러나 갈애의 형태로 발현되는 근본적인 문제는 의식의 경향성(무명,행,식으로 이어지는)이다. 이것은 반복적인 정신활동이 모여서 쌓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모여 있는 것이 아니라 구조화되어 있다. 그래서 경향성을 띤 의식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접촉과 느낌에 이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괴로움의 종식을 위해서는 개별적인 집착이 아니라 이런 의식의 경향성을 극복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한 번에 ..

[드러내야 산다] 경청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 정철화 박사

오늘은 쉬운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여러분! 노래는 무엇으로 하나요? 어떤 음악 교실에서 배공래 교수라는 분의 첫 수업의 질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어리둥절했지요. 여러분들도 한번 답을 생각해 보실래요? 그래서 참가자들은 “입으로 합니다!” “목으로 합니다!” “두성으로 합니다!” 라고 대답을 했는데 배 교수의 대답은 '귀로 한다'는 것입니다! 소리는 입으로 나오지만 실제로 제대로 들어야 제대로 된 소리가 나온다는 것이지요. 시각 장애자는 노래를 잘 부를 수 있지만 청각장애자는 전혀 노래를 부르지 못하는 것은 들리지 않기에 노래를 못한다는 것이지요. 이건희 회장이 삼성 부회장으로 첫출근하는 날에 아버지가 두 가지 단어를 적어서 선물을 했어요 그 두 단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첫 번째는 경청, 두 번째..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 하는 기본 방법, 에고 이해하기

上善若水상선약수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극히 선한 것은 물과 같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반드시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음공부라는 말이 여러 의미로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공통된 것은 본래의 마음을 싸고 있는 에고의 껍질을 알아채고 그것을 벗겨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본래의 마음, 본성(本性)이 드러나게 되겠죠. 그래서 마음공부를 말씀드리면서 에고에 대해서 이런 방식, 저런 방식으로 설명을 해드리고 있는데 이것은 에고에 대한 감이 생기시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양한 각도로 말씀을 들으시다 보면 에고에 대해서 단순한 이해나 암기가 아니라 그것을 뉘앙스나 감으로 이해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면 그 감으로 에고를 알아차리기도 더 쉬워지죠. 그래서 에고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서 또 다른..

마음공부 2 2022.07.25

이런 행동을 피하고 나서야 인간관계에서 당하지 않았다 - 인간관계에서 당하는 사람들의 치명적인 실수 4가지

예의 바르게 행동하던 사람이 부탁을 들어주지 않자 태도가 바뀌는 경험을 하신 분들 없으십니까? 사회에서 사귄 사람이 친구가 되기 힘든 또 다른 이유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믿었던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집니다. 해줬던 것을 생각하면 배신감이 밀려옵니다. 내 환심을 사 이용하거나 내 속마음을 알아내 자신의 잇속만 차리고 나를 위험한 상황으로 몰아넣어 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또는 직장 내에서 경쟁하거나 사업을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나를 싫어하거나 이용하려는 사람 때론 물리쳐야 할 대상으로 여기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알아보고 이들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는 방법 이용당하지 않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책 를 중심으로 제 생각을 담아 인간관계에서 당하는 사람들..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조울증(양극성장애) 1형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 방법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는 조울증의 여러 유형 중 하나, 제1형 양극성장애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조울증’은 우울증과 함께 기분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그리고 '조울증' 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꽤 흔하게 쓰이지만 병의 특성상 기분이 들뜨는 조증 및 경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는 등 말 그대로 양 극을 오간다는 점에서 '양극성장애' 라고도 하며 실제로 정신과적 진단 체계에서는 조울증이라는 단어보다 ‘양극성장애’ 라는 단어가 더 유용하게 쓰여요. ‘양극성장애’는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인데 증상의 특징이나 심각성에 따라서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제1형 양극성장애 제2형 양극성장애 순환성 기분장애 급속 순환형 등 그 유형은 참 다양합니..

정신과·치매 2022.07.25

[Life Science] 당신이 거북손에서 보지 못한 것들 - 거북손 해부

거북이의 손과 똑같이 생긴 생물.. 거북손의 내부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오늘은 거북손을 해부해보겠습니다. 자연에 서식하는 거북손을 보여드리기 위해 거제도에 다녀왔습니다. 거북손은 이렇게 파도가 치는 조간대에 서식하는 생물이죠. 파도가 치는 조간대는 생물들이 살기 어려워 보이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굉장히 많은 생물들이 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여기 물웅덩이에 무언가 붙어있죠? 이것은 바로 말미잘입니다. 톡 건드려보면 이렇게 몸을 수축하는 것도 볼 수 있죠. 그리고 말미잘 옆에 있는 이것들도 살아있는 생물들입니다. 조심해서 떼어보면 이것은 바위에 딱 붙어서 살아가는 군부라는 연체동물이죠. 또 바위 표면에는 홍합(담치류) 무리와 굴도 엄청나게 붙어있습니다. 이렇게 조간대에 서식하는 생물들은..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공적영지

이 모든 것이 일어나고 사라지는데 그 모든 것들이 생멸한다는 것을 누가 알죠? 무엇이 그것을 보고 있습니까? 분명히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들은 목격됩니다. 생멸하는 것이야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인생이야 희극이든 비극이든 행복하든 불행하든 그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모든 좋고 나쁜 것들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무언가가 알아차리고 있습니다. 공적영지空寂靈知 라고도 하는데요 공적해서 텅 빈 가운데 그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 소소영령한 아는 것이 있습니다.

대행 스님 법문_ 종교를 믿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수련하는 것

여러분들이 의심나는 게 있으면, 질문하고 싶으면 질문해요. 오래간만에 또 이렇게 만났잖아. (다 답변해 주셨습니다, 스님께서요.) 그래, 지금 지구가 돌아가든지 우주가 돌아가든지 그게 돌아가는 데에 에너지가 나오는 것도 한 구멍에서 나오지 두 구멍도 아냐. 천차만별로 용도가 다르지마는 나오기는 한 군데서 나온다는 얘기야. 우리 쓰는 사람들이 용도가 ‘이래야 되겠다’ 하면 그 용도가 바뀌니까 그렇지. 그래서 여러분들은 열심히 우리가… ‘믿어라’ 하는 것이 열심히 믿으려고 하지 말고 그냥 믿어라. 열심히 믿으려고 한다면 못 믿는 게 되니까 그냥 믿어라. 그냥 네 발과 같다, 네 발에도 눈이 있고 그 발도 천만 개가 될 수 있고 그 손도 천만 개가 될 수 있고 눈도 천만 개가 될 수 있고 이게 말로는 그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