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8.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저는 5살 때 아버지께서 저를 안고 자살 시도를 하셨고 10살에는 어머니가 암으로 돌아가셨는데 어머니가 부탁하셔서 제가 사다 드린 수면제를 드시고 7일 만에 돌아가셨습니다. 그 집에서 나올 때까지 저는 죽지 않을 만큼 맞았고 정서적 신체적 학대를 경험하면서 사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를 키우면서 정서적인 상처가 대물림되지 않도록 인연을 끊고 살던 친정 식구들과 대면을 하게 되면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다시금 사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일상생활을 하는 것도 버겁고 우울함과 무기력함에 빠지곤 합니다.// 네, 어려운 과정을 살아오신 그런 분이네요. 그런데 자기 질문을 솔직하게 말하면 이래요. 두 다리를 다쳐서 절단까지 한 사람이 “스님, 나 어떻게 하면..

[현덕마음공부] 팔정도, 모든 것에서 無常, 苦, 無我를 보라!

팔정도는 4성제의 고의 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얘기다. 정견에서 시작하여 정정으로 끝나지만, 여덟개이면서 실제로는 하나인 바퀴살과 같다고 얘기된다. 팔정도의 핵심은 정견에 있다. 정견이란 불교적 관점을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사성제와 팔정도, 12연기와 무상, 고, 무아의 관점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8가지의 길은 계정혜의 3가지로 분류할 수도 있다. 8정도의 핵심은 삶의 모든 국면에서 무상, 고, 무아를 보는 것이다.// 8정도 1) 정견(正見- 똑바로 봐라) 2) 정사유(正思惟- 생각을 똑바로 해라) 3) 정어(正語- 말을 똑바로 해라) 4) 정업(正業- 행동을 똑바로 해라) 5) 정명(正命- 생계 유지를 똑바로 해라, 올바른 생계를 유지해라) 6) 정정진(正精進- 부지런하고 게으..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 고수가 기막히게 에고와 중용을 활용하는 법

계속 말씀드리지만 언제는 에고를 없애야 하는 것이라고도 말씀드렸다가 언제는 에고를 활용하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이건 가는 것도 아니고 안 가는 것도 아니여 이건 가는 것도 아니고 안가는 것도 아니여 왔다갔다 하는 데는 다 노림수가 있습니다. 영상을 끝까지 보시면 에고보다 더 중요한 이것에 대해서 이해하실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에고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또 다른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에고가 많은 사람(3) 영상에서 어디 가서 절대 안 지고 이기려고 하는 사람은 에고가 강한 사람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이기고 싶은 심리가 가장 많이 발동하는 것이 경쟁할 때입니다. 그런데 또 역설적이게도 사람을 가장 발전시키는 것이 경쟁이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사례를 스포츠에서 볼 수 있죠. 올림픽에서..

마음공부 2 2022.07.26

[드러내야 산다] 음치가 초청가수되는 꿈을 이루다 - 정철화 박사

최근에 제가 놀란 일이 있습니다. 드러내기 경영 VM을 도입하는 전자부품 회사에서 첫 강의에 제가 이런 질문을 하였지요. “당신의 꿈은 있나요? 그것이 있으면 말해 주세요.” 이렇게 질문을 4명에게 했는데 두 명은 아직 꿈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다는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전체 참가자에게 “꿈 있는 사람 손 들어 보세요” 했더니 반 정도만 손을 들었지요. 왜 꿈 없이 살까? 꿈 가진다고 세금 더 내는 것도 아닌데. 그리고 그 꿈이 이루어지면 나에게 새로운 세상이 열릴 수 있는데. 여러분은 꿈이 있으시겠지요? VM활동을 시작을 하면 꿈을 먼저 명확하게 만듭니다. VM에서는 그 꿈을 비전이라고 부르는데요. 경영가치관을 전 직원이 1박 2일 합숙하면서 만드는 것이지요. 그 가치관 속에 회사의..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자녀 양육태도 유형 4가지. 바움린드의 양육방식 구분법

이번 시간에는 부모님의 자녀 양육태도 4가지 유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양육태도' 라는 것은 자녀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양육하고 가르치는 것이며 자녀의 행동표현에 대한 부모님의 반응양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지능, 성격,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님의 말, 행동, 습관 하나하나가 너무 중요해요. 자녀를 잘 키우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이겠지만 그 관심과 사랑을 자녀에게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자녀 간의 관계 방식은 자녀가 앞으로 자라나면서 형성하게 되는 모든 대인관계의 기본 틀이 됩니다. 현대사회와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능숙하고 우수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모-자녀 관계가 매우..

정신과·치매 2022.07.26

설마 이런 사람 때문에 인생이 꼬일 줄 몰랐다 - 절대 피해야 할 인생을 꼬이게 만드는 사람

설마 이런 사람 때문에 인생이 꼬일 줄 몰랐습니다. 언제부턴가 일이 꼬이기 시작한다면 먼저 주위 사람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호감이 가서, 나를 잘 이해해서, 연민이 느껴져서 가까워졌지만 바로 이런 사람 때문에 일이 꼬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론 상대 심기를 건드릴까 두려워 자신의 일과 행복까지 지장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면을 쓰고 의도적으로 다가오는 사람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 그들의 부탁은 작아 부담 없게 보입니다. 하지만 들어주는 순간 일이 번거로워집니다. 그리고 그 시점부터 점점 상대의 요구가 커집니다. 그런데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그들에게 당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책 와 제 생각을 더해 절대 피해야 할 인생을 꼬이게 만드는 사람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

[Life Science] 당신이 파인애플에서 보지 못한 것들 - 파인애플 해부

오늘은 파인애플을 해부해보겠습니다. 파인애플은 한눈에 봐도 굉장히 특이하게 생겼죠? 이렇게 솔방울(pine cone)을 닮은 열매 모양 때문에 파인애플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러한 파인애플은 나무가 아니라 풀(초본)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이렇게 풀 중간에서 파인애플이 열리게 되죠. 그래서 파인애플 밑 부분을 보면 줄기(꽃대)와 이어졌던 부분을 볼 수 있는데 파인애플은 특이하게도 열매 윗부분에도 줄기가 나와 있습니다. 식물의 끝부분에 맺히는 다른 열매들과 달리 파인애플은 줄기가 열매를 관통하는 형태죠. 이 왕관 같은 윗부분을 크라운이라 부릅니다. 파인애플 내부의 줄기를 보기 위해 크라운을 잡고 돌려주면 이렇게 쉽게 분리가 됩니다. 크라운은 쓸 곳이 있으니 잠시 치워두고 파인애플을 반으로 갈라보면 이렇..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죽지 않는 길, 괴로움 없는 길, 전혀 새로운 삶의 가능성

“아, 이제 발견했다. 돈, 명예, 권력, 지위 이거는 진짜 즐거움이 아니었구나. 그건 왔다 가는 것이었구나.” 이 진실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 이제 전혀 새로운 삶의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삶이 젊었을 때보다 더 박진감 넘치고 즐겁고 재미있고 뭔가 가슴 뛰는, 나를 가슴 뛰게 하는 무언가가 있어요. 가슴 설레게 해요. 왜? 죽지 않는 길이니까. 늙고, 병들고, 죽지 않는 길 괴롭지 않고 삶을 살 수 있는 길 두려움 없이, 외로움 없이 정말 살아갈 수 있는 길. 그런 가능성이 정말 있단 말이야? 그렇다면 내가 안 할 이유가 없지.

대행 스님 법문_ 내 주인공에 연결돼 한마음으로 상응하는 수많은 부처님

그러면 이 말씀 뜻에서 몇 마디 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전부 필요한 점이니까요. 서방정토에 아미타라고 합니다. 또는 화엄경이라는 그 자체가 바로 비로자나불이라고 하는 겁니다. 그리고 법화경은 즉 말하자면, 무아의 정법이라고 하는 겁니다. 우리가 생각할 때에 그냥 이게 부처님들 이름이 수 많지마는, 또 우리 살아나가는 생명들이 천차만별로 있지 않습니까? 그 속에는 또 천차만별의 차원이 있고요. 그 가운데는 천차만별의 업보가 있다고 봅니다. 그럼 업보라는 건 무엇인가? 업보라는 것은 사실은 따지고 보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건 나중에 잇도록 하고…, 이 수많은 부처님들 이름들이 여래불이니 부처님이니 이렇게 하고, 또 아미타니 이렇게 부처님을 말합니다. 그런데 모두 생각을, 이걸 깨닫지를 못해서 생각을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