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4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믿었던 직장 선배에게 배신을 당했습니다

2년 가까이 모시던 선배한테 갑자기 배신을 당해서 정말로 큰 상처를 받았는데요. 직장 생활할 때 사람을 너무 믿지 말고 적정하게 거리를 둘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그 형님이 일부러 그랬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런데 아닐 수도 있잖아요. 아니 그 사람도 잘못 생각했거나 무슨 다른 이유로 그렇게 했을 수도 있지 딱 요렇게 잘못되도록 해서 얘를 구렁텅이에 빠뜨리겠다고 했다고 할만한 확증이 있습니까? 결과적으로는 그렇게 됐는데 제가 생각할 때는 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데. 그런데 그것을 돌변했다고 그러나? 그 사람도 그 당시에도 자기도 그 조언대로 그렸듯이 그 사람도 그때 그렇게 생각해서 조언했는데 결국 본인도 잘못 조언해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잖아요. 그러면 본인하고 그 문제를 갖..

[현덕마음공부] 힐링은 간단한 것이 아니다.

힐링은 기분의 전환이 아니다. 갈라진 상처가 아문다는 의미다. 다시 하나로 된다는 것이고, 분리가 극복된다는 의미다. 그때 비로소 우리는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보는 개념이다.// 힐링=> 여행, 좋은 것을 보고, 맛있는 것을 먹고, 낯선 곳, 신선한 감각을 되찾는다? 힐링은 기분의 문제가 아니다. 상처가 아문다, 치유된다. 힐링: 희다, 새롭다, 아침을 연상, 아침에 떠오르는 해, 밝은 것, 깨끗하다, 새롭다, 아무것도 없는 백지상태다, 다시 시작한다. refresh, 부활 인도의 요가와 개념이 비슷하다. 단단히 묶다,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어디 묶어서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한다, 분리되지 않게 한다, 합 일, 하나로 된다. 인간과 우주, 나와 세계, 나와 신의 분리가 불안을 낳고, 분리를 ..

[드러내야 산다] 어떨 때 불행한가요? - 15개 회사 설문조사해 보았습니다_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어떨 때 불행한가요? 좀 불편한 질문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한번 마음 속으로 답해 보시겠어요? 실제로 제가 지도하는 열다섯 개 회사에 설문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어떨 때 불행한지에 대해서 가장 많이 나온 내용이 무엇일까요? "자율이 아니라 억지로 시켜서 노예처럼 일할 때 이다." 라는 답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이 답을 반대로 해석을 해보면 자율적으로 일할 때가 행복하다는 그런 의미가 되겠네요. 그러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이 자율의 의미를 잘 알아야겠네요. 자율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독일의 철학자 칸트는 자율이라는 것은 의지의 본질인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를 들면) 자율이란 상사가 시켜서 하지만 그것이 내 의지로 해야 할 일이라고 판단하여 내 스스로가 일을 하는 것이지요...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시절인연이 오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내가 애쓸 필요는 없어

인연이 되려면 어떻게든 희한하게 인연이 된다니까요. 내가 정말 가기 싫었던 친구들 모임 친구들이 너무 잘난 척하는 것 꼴보기 싫어서 나는 잘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부끄러워서 친구들 모임에 한 번도 안 나가다가 하도 친구가 같이 가자고 해서 아이 참 꼴보기 싫은 친구 보기 싫어서 안 나가려고 하다가 딱 한번 나갔다가 거기서 그 절친한 친구하고 인연이 돼서 그 일을 배우게 되고 그 친구와 일을 같이 하게 되고 그래서 뭐 대박이 났다는 얘기도 들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우연처럼 찾아오거든요. 인연은 내 쪽에서 애쓴다고 찾아오는 게 아니에요 인연 따라 저절로 주어지죠. 그러니까 무위법(無爲法)이라 그러죠. 할 위爲 자, 애쓸 위爲 자 거든요. 내가 애쓰지 않는 게 진짜 법이란 말이에요.

말 잘하는 사람이 은밀히 사용해 상대를 움직이는 4가지 대화법

말도 안 되는 말을 자신이 맞다며 잘난 척 설교하는 사람 어떻게 하면 그만두게 할 수 있을까요? 변명하며 약속을 어기는 사람에게서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처음 만났지만 그 사람의 동의를 얻고 싶으면 거절하는 상대의 속마음을 알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말 잘하는 사람들은 그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비즈니스 리더들이 출장 가는 비행기 안에서 정독하는 책 출간 즉시 미국 아마존 마케팅·세일즈 분야 1위를 기록한 책 를 통해 이에 대한 해법 '말 잘하는 사람이 은밀히 사용해 상대를 움직이는 4가지 대화법'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잘난 척 설교를 막는 방법 상대가 자신이 제일 잘 안다는 태도로 밀고 나가거나 으스댈 때 말싸움으로 번지곤 합니다. 자기주장이 틀릴 리 없다는 태도..

[명상의 모든것] 인성 논란, JYP만 비껴가는 이유 | 영성의 차이?

YG는 이런 면이 더 뛰어나고 JYP는 이런 면이 더 뛰어납니다. 지난 시간에는 방탄소년단의 예를 들어서 영성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YG 와 JYP를 비교해서 영성에 대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성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영력과 성력이라고 말씀드렸죠. 영력은 쉽게 얘기하면 지능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나 재능 등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성력은 마음이 본질에 가까운 것, 바른 것, 그리고 순수한 것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YG와 JYP의 영성에 대해서도 비교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는데요. 영성에 대해서 비교해서 이해하실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사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영성을 그렇게 쉽게 판단할 수는 없겠죠. 보여지는 것과 실제 마음이 또 다를 수도 있고..

마음공부 2 2022.07.04

[Life Science] 당신이 상어에서 보지 못한 것들 – 상어 해부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인 상어 이 상어의 내부는 다른 물고기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상어를 해부해보겠습니다. 여러분께 상어를 보여드리기 위해 해부용으로 판매되는 상어를 구해왔습니다. 이 상어는 해저면에 서식하는 돔발상어라는 종이죠. 지금까지 보여드린 생물 중 가장 큰 생물인 것 같네요...! 이 해부용 상어는 꼬리 부분이 이렇게 잘려있는데 이것은 피를 뺀 흔적입니다. 해부 전에 상어라는 생물을 간단히 설명하면 상어는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에 속하는 물고기(어류)입니다. 그런데 상어는 우리가 흔히 보는 물고기들과는 다른 분류인 연골어류에 속하는 물고기입니다. 연골어류에는 상어, 가오리, 홍어 등이 속하는데 연골어류는 딱딱한 뼈 대신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연골(물렁뼈)을 가지는 어류들이죠. 이러..

[나탐 Natam] 걱정이 계속된다면 | 미래에 대한 불안감 걱정을 덜어내는 방법

--미래에 대한 불안감, 걱정을 해소하려면 여러분은 어떤 걱정을 하시나요? 어떤 것이 걱정되기 시작하면 마음이 굉장히 불안하고 괴롭죠. 걱정이 심해지는 경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잠을 못 자게 되고 잠을 못 자니 다음날 또 기분이 안 좋고 다시 걱정이 시작되고 다시 불안해지고 악순환이죠.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 좀 덜 괴로우시라고 어떻게 하면 걱정을 덜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속 불안하고 걱정된다면 여러분 지금 잠깐 마음속에 걱정되는 것 하나만 가만히 떠올려 보세요. 여러분 개인적으로 하게 되는 걱정도 있을 것이고 집단적으로 하게 되는 걱정도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서 돈, 취업, 결혼, 가족, 일, 건강, 외모, 인간관계, 상처받거나 상처 주게 될까봐 걱정 괴로운 마음에 대한 걱정 등등 ..

마음공부 1 2022.07.04

대행 스님 법문_ 한생각이 바뀔 때 현실의 생활도 바꿔진다

우리 마음이 하나가 아니라 내가 항상 그러죠. 한 가정에, 갖추어서 사는 가정이 있는데 이것이 공 덩어리 같다. 그러면 우리가 즉 말하자면 “얘, 아무개야!” 부를 때에 “네.” 그러고 아들 노릇을 하지 딴 사람 노릇을 하지 않죠? 그렇게 모습은 그대로 있는데 그렇게 바뀐단 말입니다. 바뀔 때는 보이지 않는 데서 아들로 그냥, 과거로 그냥 되는 거죠. “아버지!” 할 때는 또 아버지 노릇 하느라고 바뀌죠? 속에서는 바뀌는 거예요. 거죽 모습은 안 바뀌어도. 속에서는 바뀌어서 돌아가는 겁니다. “여보!” 하면 또 남편 노릇을 하는 데도 그냥 바뀌는 거죠. 바뀌는데 찰나에 바뀌는 거죠. 두고두고 바뀌는 게 아니라 찰나찰나 이렇게 바뀌는데 바뀌는 것마다 가만히 보세요. 바뀌는데 그 어떤 것이 어떤 걸로 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