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3 1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33살 창업 준비생입니다

33살 창업 준비생입니다. 얼마 전 창업을 결심하고 퇴사했는데 사실상 반복되는 느긋한 일상에 빠져서 나태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잘사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네, 직장을 구하세요. ㅎㅎ 우선 간단한 직장이라도 노가다 직장이라도 구하면서 다음을 연구해야 해요. 그 정도 수준이면. 지금은 이러지만 여기서 조금 더 시간 지나가면 자기는 정신적으로 자꾸 피폐해져요. 자신감은 떨어지고. 그러면 우울감이 곧 돌아와요, 우울증으로. 그러니까 내일 아침이라도 슈퍼마켓 물건 정리하는 일이든, 커피숍에 가서 커피하는 일을 하든 일단 일을 먼저 시작해서 한달에 80만원이라도 벌어서 생활비 쓰면서 지금 뭘 할 건지를 취직을 할건지, 창업을 할 건지 연구를 해야해요. 코라나 시대에 특별한 아이템 아니면 있는 ..

[Danye Sophia] 우리가 몰랐던 '미래사회 불교'의 청사진!

인류의 정신문명은 두 차례에 걸쳐 혁신적인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샤머니즘으로 팽배했던 고대사회에 神이 등장하면서 종교로 거듭날 때가 그 첫 번째입니다. 그런데 고대에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종교들은 대체로 원시적 성향이 강했습니다. 왜냐하면 ‘선민주의’와 ‘유일신 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획일적 사상에 물들어 있던 인류는 또 한 번의 도약을 갖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선민주의’를 부숴 인류 보편의 사상 체계로 바꾸면서 비롯하는데 그 대표적 인물이 예수와 마호메트입니다. 이들에 의해 구약의 원시사상은 일정 부분 희석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유일신 신앙’의 유물만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것이 크고 작은 분란을 끊임없이 야기하고 있는 현실이지요. 따라서 현재의 인류가 또 한 차례 ..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5편

여러분은 정확히 몇 살 때부터의 기억이 남아 있나요? 저의 경우엔 만 5세 때 밥 먹던 강아지를 건들다가 그 강아지한테 팔을 물린 기억 빼고는 그 이전 시간의 기억이 하나도 없어요. 이 기억도 강아지한테 물려서 많이 놀랐고 그래서 많이 울었기 때문에 기억이 남아 있는 것이지 자세한 사항들에 대한 기억은 좀 어렴풋해요. 또 취학 전엔 신나게 놀았던 기억 정도가 남아 있지 그 전의 기억은 인지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없습니다. 어릴 때의 인지적인 기억이 왜 안 남아 있을까요? 그 나이대엔 인지적인 생각을 할 수가 없어서 그런 겁니다. 인지적인 정보가 뇌에 저장이 되어야 우리가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건데 어렸을 때엔 애초에 인지적인 사고력이 없기 때문에 기억이 남아 있는 것이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전 ‘생각하..

역대최고 연애팁 - 남자는 스킨쉽에 약하다

오늘은요, 사랑하는 남자의 마음을 얻는 비법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해요. 많은 분이 댓글로 “요즘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 내용 좀 담아주세요.” 오늘 준비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비법 보통은요, 여성분들은 청각에 많이 약하시구요 청각적으로 듣는 것들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감이 높구요. 남자들 같은 경우 이 시각적인 것들 보는 것들에 있어서 굉장히 약하고 만족감이 높다 라고 하더라구요. 시각적인 것들은 너무나 많은 분이 아시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촉각적인 부분들을 이용한 남성의 마음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크게 세 가지 내용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심리적인 거리를 줄여라 두 번째는 행동모방 세 번..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1)저자도 현대사... 인간이 파괴했으나 스스로 복원 중인 한강섬, 저자도

1966년 서울 지도의 저자도의 모습입니다. 한강과 중란천이 만나는 곳에 이렇게 큰 저자도가 있었습니다. 한강개발 과정에서 사라진 한강섬들이 여럿 있다. 대표적인 것이 한강인문지리지 5편에서 말씀드린 잠실도다. 잠실도는 이제 잠실벌이 되었고 섬으로 복원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의 파괴에도 불구하고 자연 스스로 복원하는 섬들이 있다. 6편에서 소개한 여의도 밤섬과 함께 동호대교 옆 저자도가 있다. 한강과 중랑천이 만나는 곳의 옛이름은 두뭇개다. 두 물이 합쳐지는 곳이라는 뜻이다. 두뭇개는 한양 도성 인근의 한강 중에서 가장 넓은 강폭을 자랑해 호수란 뜻의 동호로 불렸다. 사시사철 물결이 푸르고 잔잔했다. 동호에 한강상류와 중랑천에서 흘러내려오는 모래들이 쌓여 모래섬을 이뤘는데 한지 원료인 닥나무가 많아 저..

[5분상식 세계사] 리투아니아 완벽정리

1. 소개 ‘리투아니아’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리투아니아 공화국(Republic of Lithuania)’입니다. 유럽 발트해 연안에 있으며 수도는 빌니우스(Vilnius)입니다. 리투아니아의 국기는 위로부터 노랑·초록·빨강의 3색기입니다. 노랑은 광명과 건강을 상징하는 태양을 초록은 국가의 푸른 자연을 빨강은 힘찬 활력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리투아니아는 1918년에 독일로부터 독립을 선언하면서 이 국기를 제정하였으나 1940년 소련에 병합된 후에는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1989년에 다시 처음의 국기를 되찾았습니다. 리투아니아는 러시아 북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은 라트비아, 남쪽은 폴란드와 벨로루시, 서쪽으로는 발트해와 면해 있습니다. 국토면적은 약 6만 5천 ㎢로 세계 122위이며 이는 경상..

역사, 세계사 2022.07.13

[Science Cookie] 도대체 벡터는 누가, 왜 만들었을까?

이과생이었다면 수학시간에 배웠을 벡터라는 이름의 개념! 어쩌면 살다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이름의 이 녀석은 시작점과 크기, 방향의 3가지 요소로 이루어진 화살표입니다 이 벡터라는 개념은 왜 만들어졌으며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 걸까요? 최초로 벡터의 개념을 창시해낸 인물은 다름 아닌 네덜란드의 수학자이자 기술자였던 스테빈 (Simon Stevin) 입니다! 스테빈은 자신의 저서인 균형의 원리에서 최초로 벡터와 비슷한 개념을 도입하는데요 각각 화살표의 방향은 힘의 방향을! 화살표의 길이는 힘의 크기를 그리고 화살표의 시작점은 힘의 작용점을 나타내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벡터를 이용해 스테빈은 물체가 받는 힘의 방향이나 크기 등을 그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만들어줬습니다 또한 힘이 작용하는 방..

[지혜별숲] 명상할 때 에너지의 흐름을 좀 더 느껴보고 싶어요. 차크라 명상과 미간 사이의 에너지 흐름이 느껴질 때 이렇게 해보세요. [별숲코칭/2회]

되도록이면 생각을 하지 말고 느낌에 집중하라. 그렇게 하다 보면 저절로 기가 더 많이 느껴질 거예요. 내 생각이 빠져나간 그 자리에 기에너지 우주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네, 작가님 저는 1년 정도 지금 차크라 명상하고 호흡 명상을 해 오고 있는데요 기의 흐름이 미간 쪽으로는 상당히 많이 느껴집니다. 들어오고 나가고 하는 그 흐름이 느껴지는데 이러한 에너지가 몸 전체로 흐를 수 있도록 하고 싶은데 아무리 의도를 해도 잘 안 되더라고요. 혹시 좋은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미간 미간에 기의 흐름을 느낀다는 거잖아요, 그죠? 우리가 인당이라고 하고, 제3의 눈이라고도 하죠, 그죠. 그래서 영적 눈이라고도 해요. 지금 그 부분에 어떤 에너지 흐름을 느끼고 계신다면 굉장..

마음공부 1 2022.07.13

[태극숨명상 소개] 호흡법_기운을 조절하고 생명을 유지하는 호흡

우리는 호흡을 통하여 기운과 산소를 흡수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과 생명체는 내쉬는 호와 들이마시는 흡이라는 숨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생명을 유지해 나갑니다. 밥을 안 먹어도 한 달 넘게 살 수 있고 물을 안 마셔도 사흘 정도는 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숨을 안 쉬고는 고작 단 몇 분도 버틸 수 없습니다. 숨쉬기는 그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활동입니다. 대부분 사람은 숨 쉬는 호흡법을 자세하게 알지 못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숨을 쉬고 사는지 잘 모릅니다. 제대로 숨을 쉴 수만 있어도 온몸의 활력이 넘치고 기운이 넘쳐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가쁘고 거칠며 짧은 호흡을 하고 살아가면서 자신의 호흡 상태에 대ㅎ하여 전혀 인식하지 못하므로 만성적 산소 부족에 시..

태극숨명상 202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