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5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3. 남편은 '나는 피해자다'라며 이혼을 요구합니다

저는 24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과거에 남편이 이혼하자고 말해서 저는 친정 부모님을 집에 불렀고요. 결국 남편은 무릎 꿇고 사죄하였습니다. 나는 피해자라고 1년 반 동안 말하며 여덟 번 이혼하자고 했습니다. 시댁 칠순 잔치가 있었는데 제가 참석을 안 했더니 요즘은 저에게 이혼 소송 준비하고 있고 올해 7월에 집을 나가겠으니 네가 알아서 살라며// 남편이 뭐가 좋아요? 8번이나 이혼하자고 하는 남자인데 조선시대 같으면 결혼 한번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살아야 하지만 어떤 좋은점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사람하고도 살려고 애를 써요? 아기 빼고 남편의 좋은점이 뭐예요? 자기 직장 다녀요? 안 다녀요? 원래 다녔어요? 그럼 남편 직장은 괜찮아요? 경제적인 안정 때문에 사는 거예요? 무엇이..

[현덕마음공부] 명상이란 무엇인가? 생각 안 하기, 생각 깊이 하기

명상은 잘 알려진 말이지만 정확히 이해되지는 않은 단어다. 명상은 심신을 안정시켜 통찰을 얻는 것이다. 명상의 명 자는 생각 어두울 명이라는 뜻과 생각 깊게할 명이라는 두 개의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지관을 닦아 정혜를 얻는 것이다. 무엇을 보고 무엇을 얻는 것인가? 무상,고,무아라는 삶의 진실을 통찰하여 진정한 자유를 얻는 것이다. 지금 시대에 명상은 더욱 중요하고도 유용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명상이란 무엇인가? 명상= meditation= 선(禪) * 요가의 Dhyana: 고요하게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한다. * 빨리어 Jhana- 선나- 禪(고요할 선) * 영어 meditation(상처의 치유) 명상을 어떻게 하나? 명(冥): 생각 어두울 명, 아무 생각 안 한다/ 생각 깊게 할 명 명상의 2..

[드러내야 산다] 올킬 핵심역량, 내 존재가치가 된다 - 정철화 박사

여의도에 LG그룹 회장단이 자주 가는 라는 생선구이집이 있습니다. 그 주방장이 29살인데요, 월급 얼마나 받을까요? 자그마치 천만 원이나 받습니다. 참 놀랍지요? 아무리 일류대학을 나온 사람이라도 29살에 월급 1,000만 원 받는 사람 흔치 않지요. 왜 이렇게 대우를 받는 것일까요? 생선을 굽는 핵심역량이 매우 탁월해서 그 집은 손님이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어서 먹을 수가 없을 정도로 인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또래들이 80만 원 월수입을 올릴 때 그 10배도 넘는 1천만 원을 받게 되지요. 그러면 오늘 시청자 여러분들께도 이와 같은 역량을 가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러면은 그 역량을 키우는 여행을 함께 해 볼까요? 우선 질문을 하나 드릴까 합니다 “당신은 누구십니까? ”라고 ..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알기, 스트레스 해소, 관리하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하고 대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면 몸과 마음 모두에 병이 들어서 사람이 망가질 수 있어요. 그렇다보니 '스트레스' 하면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이 먼저 들기 마련인데요. 사실 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로 나뉩니다. 좋은 스트레스는 한 개인이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게 만들고 몸과 마음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나쁜 스트레스는 한 개인을 그만 멈춰버리게 만들거나 오히려 뒤로 후퇴하게 만들고 몸과 마음 모두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스트레스는 굳이 제가 이 시간에 말씀드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스트레스'는 모두 나쁜 스트레스라고 생각해서 들으시면..

정신과·치매 2022.07.05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되도 좋고 안 되도 좋다, 가볍게 툭 털어 버려, 현실이 진실

과도하게 집착하면서 “이거 아니면 절대 안 돼” 하는 마음으로 올인하지 않아요. 우리 쉽게 말해 투자하는 사람들도 그렇잖아요. 이거 돈 된다고 하면 막 여기저기 막 그냥 끌어다가 막 투자 하잖아요. 이런 짓 안 한단 말이에요. 과도한 욕심 없으니까 되도 좋고 안 되도 좋으니까. 그러니까 할 수 있는 만큼 최선만 다 하는 거예요, 그냥. 그러니까 안 돼도 미련이 없어요 그러니까 언제나 매 순간 최선을 다해요 근데 되면 좋고 안 되면, 좋은 거 배웠다. 끝! 툭 털어 버려요, 그냥. 가볍게. 여기서 그 딱 무너지면(실패하면) 'ok!' 한단 말이에요. 왜 오케이 할까요? 이게 내 길이 아니겠지 왜? 내 현실이 지금 여기에서 무너졌으니까, 그 현실이 당연한 거예요. 현실이 진실이니까. “아 이 현실이, 내가 ..

이런 사람을 멀리하고 나서야 일이 풀리기 시작했다 - 가까이 두면 피해 보는 사람

세상에는 참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책이나 오래전부터 내려온 말에 따르면 유독 어떤 사람을 가까이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만큼 마음에 상처를 입고 일까지도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때론 불운이라고 할 정도로 어려운 처지에 빠지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어려움과 불운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일이 잘 풀리게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4권의 책과 제 경험을 담아 일이 풀리기 위해 멀리해야 할 사람 가까이 두면 피해 보는 5가지 유형의 사람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자존심만 너무 센 사람 미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학교 로이 바우마이스터 박사는 폭력이나 범죄는 자아가 위협당한 결과로 발생하며 남에게 무시당해서 자아가 상처 입었다고 느낀 사람이 자존심을 회복하..

[Life Science] 상어는 뒤집으면 (   )된다..! (충격주의)

오늘은 상어의 신기한 특성 3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상어의 특이한 감각기관 상어는 500m 떨어진 곳의 피 냄새를 감지할 정도로 후각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물고기인 상어는 어느 부위로 냄새를 맡는 걸까요? 바로 여기 콧구멍이죠. 많은 분이 아가미로 호흡하는 상어에는 콧구멍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상어도 사람처럼 콧구멍을 가집니다. 사람과 조금 다른 점은 상어의 콧구멍은 끝이 막혀있고 호흡의 기능 없이 냄새를 맡는(후각) 기능만 한다는 거죠. 특히 머리가 망치 형태인 귀상어는 눈 밑 부분에 콧구멍이 있는데 이 콧구멍의 간격이 넓어서 후각(을 이용한 감지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상어의 콧구멍 근처를 보면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구멍이 퍼져 있는데 이것은 로렌치니 기관이..

[명상의 모든것] 에고라는 적? 에고를 싫어하면 안되는 이유

여기다 한술 더 떠볼까요? 에고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에고는 나쁜 것이 아니라 기능일 뿐이다 라고 말씀 드렸죠. '산은 산, 물은 물' 처럼 에고는 에고일 뿐입니다. 그것이 잘못 작동되는 것을 바로 잡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에고의 오작동에 대해서만 얘기하다 보면 부정적인 점에 대해서만 계속 얘기할 수가 있겠죠. 이렇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에고는 나쁜 것' 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분 전환으로 에고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살짝 깊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에고라는 것이 나라는 경계를 만들어서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나'라는 것을 인식해야 나를 내팽개쳐 두지 않고 나를 잘 관리할 수 있겠죠. 그런데..

마음공부 2 2022.07.05

대행 스님 법문_ 자기 아닌 자기를 진짜로 믿고 관하는 이유

우리가 그것을 아무, 댁이 그렇게 생각한 것을 아무 일도 없이 해 놨으면 댁이 이런 생각도 못했죠. 왜 선으로만 한다더니 왜 그렇게 나쁘게 그렇게 했나 하고요. 만약에 길을 가는데 구덩이가 있는데 구덩이가 있어서 ‘너 가지마라’ 이런다면 그냥, 어린애들은 그냥 구덩이가 있든지 말든지 그냥 가거든요. 그래서 구덩이가 있다는 거를, 넘어져 봐야 구덩이가 있다는 걸 알거든요. 가지 말라는 건 이게 구덩이가 있어서 가지 말랬구나 하는 걸 알게끔 됨으로써 자기 자신이 알게 되는 거죠. 그 법칙이 자기 게 돼 버리죠. 그렇기 때문에 ‘어리석음을 벗겨준다’ 이런 뜻이에요. 그렇게 열심히 잘 믿고 잘…, 남을 언짢게 하지 마세요. 언짢게 하지 않는 것도요 이렇게 댁한테 너무 억울하게 했다 하더라도 그냥, 그 사람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