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1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후회는 자기 학대다

지나간 잘못을 후회하며 자책하는 것은 어리석은 거예요. 후회는 실수를 저지른 자기를 미워하는 마음으로 자기에 대한 또 다른 학대입니다. 남을 용서하지 못하는 게 미움이라면 자기를 용서하지 못하는 게 후회입니다. 후회는 반성이 아닙니다. ‘나처럼 잘난 인간이 어떻게 바보처럼 그때 그걸 못했을까?’ 이게 후회에요. 이제라도 그때 그런 수준이 나라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넘어지면 넘어진 채 울고만 있을 게 아니라 벌떡 다시 일어나면 됩니다. 사람이란 별것 아니에요. 실수도 하고 잘못할 수도 있어요. 이런 나를 나무라는 대신 ‘잘못했구나, 다음엔 같은 실수하지 말아야지’하고 가볍게 끝내고 후회나 자책 대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현덕마음공부] 괴로움에 대하여

괴로움은 체득적인 것이다. 살아보면서 알게 된다. 단어의 의미는 만족스럽지 않다. 내 마음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괴로움의 근원을 붓다는 생노병사 즉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측면으로 인식했다. 이유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구분하고 판단하여 추구하고 회피하는 작용이 번뇌 즉 괴로움의 근본적인 이유라고 한다. 이것을 벗어나는 길은 억누름에 있지 않다. 잘 이해해서 자연스럽게 놓여나는 것이다. 점진적인 방법이다.// 괴로움은 불교에서 마음공부의 출발점이다. “너 괴롭지?” 1) 괴로움을 이해한다. -두카: 만족스럽지 않다, 내 생각과 다르다. 고통, 통증도 있지만, 심리적인 측면을 말함. -괴로울 고: 옛 고 + 풀 초= 유목민(생각이 머물러 있어서 현실과 맞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 괴로움이다)..

[명상의 모든것] 연예인 인성논란을 피하는 방법 | 결국 인과응보?

요즘은 연예인뿐만 아니라 조금만 유명해졌다 하면 한 번씩은 인성논란이 꼭 터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것을 피해 갈까요? 이것 딱 한 가지만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유재석이 무결점 스타로 꼽히는 결정적인 이유는? 너무 젠틀하시고 자기가 오른쪽 지키면서 그때, 순간 진짜로 눈물이 나서 디테일한 거를 잘 봐요. 늘 살펴요. 현실적인 어려운 부분을 되게 잘 챙겨요. 인성논란이라는 것이 결국 자기가 과거에 저질렀던 잘못이 공개되서 심판을 받게 되는 것이죠. 자기가 저지른 업이 자기에게 돌아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콩심콩나의 법칙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었죠.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 뿌린대로 거둔다. 인과응보 자신이 저지른 일은 반드시 다시 돌아온다. 이렇게 우주의 원리에 인과응보가 있..

마음공부 2 2022.07.11

[드러내야 산다] 소유냐? 가치관이냐?가 갈라 논 5세대 간의 자손들 - 정철화 박사

당신 집안은 성공가문입니까? 라는 질문을 하면 여러분들은 뭐라고 답하시겠습니까? 3대까지 명성을 이어가는 가문이 드물다고 하는데 오늘은 성공한 가문과 실패한 가문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바람은 시청자 여러분들 모두 성공한 가문의 원조가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말씀드립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자 개척자 정신을 가진 젊은 두 사람이 큰 꿈을 가지고 영국에서 신대륙인 미국으로 건너갔지요. -한 사람의 이름은 마르크 슐츠인데 마르크 슐츠는 미국에서 자손들이 궁핍하지 않도록 큰돈을 벌어야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그 당시 잘되는 술집을 차려서 밤낮없이 열심히 일했지요. 미모의 여성을 종업원으로 채용하고 버라이어티쇼도 잘 기획하여서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인기가 있는 술집이었..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성인 ADHD 사례, 원인, 증상, 극복방법(약물치료, 인지행동요법) 알아보기. 주의집중력 높이기

이번 시간에는 성인 ADHD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 ADHD와는 달리 나타나는 증상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ADHD에서는 흔하게 나타나는 과잉행동 증상이 성인 ADHD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데요. 그 대신, 주의력 결핍 문제가 두드러집니다. 또한 이 주의력 결핍이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오랜 시간 나타나기 때문에 병으로 인식되지 못할 수도 있어요. 환자분 본인조차도 주의집중력 문제를 정신과적 질환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그저 자신의 성격 또는 능력 문제로만 여겨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불상사가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성인 ADHD는 유병률이 3-4% 정도로 보고되는 비교적 흔한 정신과적 질환이에요. 성인 100명 중 3-4명이 성인 ADHD를 앓고 있습니다. ..

정신과·치매 2022.07.11

이런 사람 조심하세요! 방심하다 다치게 하는 사람, 조심해야 할 사람

기숙사에서 같은 방을 쓰는 친구 같이 일하는 부서 사람, 일로 알게 된 사람 중에 착하고 친절하다고 생각했는데 상황이 바뀌자 전혀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믿었는데 배신감이 듭니다. 이렇듯 상대를 믿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은 상황에 따라 이익에 따라 변하곤 합니다.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상대방을 이용하기 위해 가면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상대의 잘못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내가 상대를 잘못 생각하거나 쉽게 생각해 곤란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심하다 뒤통수를 맞는 꼴이라고 할까요. 오늘은 책 와 을 통해 방심하다 다치게 하는 사람, 조심해야 할 4가지 유형의 사람을 파악하고 나의 방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을 방법에 관해 말씀..

[Life Science] 갑오징어는 오징어와 꽤 많이 다릅니다.. - 갑오징어 해부

갑오징어의 몸통에는 무언가 단단한 것이 있습니다. 조심해서 꺼내보며 이렇게 커다란 것이 들어 있죠. 이것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갑오징어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갑오징어를 보여드리기 위해 수산시장에 갔는데 국내산은 없고 이렇게 커다란 수입산 밖에 없더라고요. 뭐 엄청 크죠? 오늘은 이 거대한 갑오징어로 갑오징어의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갑오징어는 문어와 오징어처럼 머리 밑에 다리가 달린 두족류입니다. 그래서 여기부터 몸통, 머리, 다리죠. 사실 이전에 오징어 해부를 했었지만 갑오징어는 우리가 흔히 보는 오징어와는 조금 다른 분류라서 갑오징어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들이 꽤 많습니다. 먼저 갑오징어의 가장 큰 특징은 여기 몸통 내부에 무언가 단단한 것이 들어 있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연체동물들은 단..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늘 한결같은 여여한 친구, 승승장구 잘하는 친구보다 늘 담대한 친구

어릴 때부터 끌렸던 친구들이 어떤 친구였냐 하면 “얘는 머리가 똑똑해서 뭐든지 물어보면 다 알아 이런 친구라든지” “쟤는 뭐든지 다 승승장구할 거야” 하는 이런 믿음을 주는 친구가 끌렸던 게 아니고요. “아, 저 친구는 성공을 해도 실패해도 그냥 묵연히 나아갈 것 같은” “실패하는 게 저 사람을 막 크게 막 좌절시키지 않을 것 같은 ” “저 사람은 실패도 괜찮을것 같은데?” 그런 든든함을 주는 친구 있잖아요 항상 승승장구만 하는 친구가 멋있는 친구가 아니었던 거죠. 승리가 하든 실패하든 성공하는 실패하든 여여한(한결같은) 친구 그런 사람이 진짜 멋있는 사람 이었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하고 도전도 하고 무너지기도 하고 욕도 먹고 칭찬도 받고 그러면서 인생을 이래저래 살아보니까 꼭 그게 ..

대행 스님 법문_ 이름조차 없는 이름

옛날에 이런 예가 있었죠. 그건 옛날뿐이 아니라 어떤 중이 시장에 무엇을 사러 가면 쭉 한바탕 돌아봐요. 어린애를 업고 앉아서 요만큼 갖다 놓고 파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노인네들이 또 뭘 갖다가 요렇게 조금 놓고, 물건이 많질 않으니까 빨리 시들고 빨리 그게 참, 애가 타는 거죠. 그러면 섰다 앉았다 섰다 앉았다 한다고요. 그거를 뒤집어 놨다가 바로 놨다가 하면서. 그렇게 돌아다니다 보면 그런 분이 있어요. 그런 분을 위해서 그걸 사들이는 게 아니에요. 보시를 하려고 그러는 것도 아니죠. 단 내 마음이 아프니까 내 마음 아프지 않게 하기 위해서 그걸 몰아서 그런 것 쫓아다니면서 사는 거예요. 그 분들을 위해서 한다고 그러면 이거는 잘못돼 돌아가는 거예요. 내 마음이 편하게 하자고 해서…. 이 다리가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