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4 1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5. 조기 유학한 딸이 한국 가서 막사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큰딸은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 한국 가서도 잘 할 줄 알았는데 한국 도착과 동시에 연락도 잘 안되고 학교 기숙사에서 지내면서 수업 참여도 안 해요. 친구들과 술 담배를 하고 돈을 여기저기에서 빌려 페이스북에서 만난 남자친구에게 다 갖다줍니다. 제가 연락하면 전화도 안 받고 연락이 되더라도 제 얘기는 듣기 싫고 돈만 보내래요. 한국 가서 1년 반 동안 이렇게 막 사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유학을 딸이 가겠다는 걸 아무리 말려도 안 되어서 딸이 할 수 없이 따라온 거예요? 내가 애를 일찍 해외에 보내서 유학을 시키는 게 좋겠다 해서 부모의 뜻이 더 우선적으로 작용했습니까? 애는 자기가 유학 가고 싶은게 아니라 엄마가 데리고 와서 유학을 온 거 아니오? 그러니까 지금 아이는 학교 친구들도 있고, 자기는 ..

[Danye Sophia] 세존은 왜 연기론을 佛法의 모체로 삼았을까?

우리의 생각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건 한마디로 ‘불안감’입니다. 불안한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쪽으로 모든 생물의 에너지는 흐르게 됩니다. 그래서 생명체는 열역학 제2 법칙에 반해 점점 복잡한 질서를 구축하게 됩니다. 불안감을 줄이려면 약육강식의 생태계에서 어떡하든 우위를 차지해야 합니다. 그러니 우리 인간들도 재물과 권력에 혈안이 될 수밖에 없지요. 그런데 이런 것만 가지고는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대를 이을 종족에 투자하는 일에도 소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김없이 찾아오는 생로병사의 수레바퀴는 모든 노력을 허망하게 끝내고 맙니다. 그래서 사후 보험을 판매하는 것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데 이것이 소위 말하는 종교입니다. 그런데 종교적 신앙을 한다고 불안감이 사..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6편

변한다는 말은 올바른 양육 지식을 학습해서 자신의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스스로가 대대적으로 전면적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엄마는 본인도 자신의 부모에게 좋은 양육을 분명 받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엄마에게 아이를 위해 정서적 조율을 해줄 능력이 없다는 사실이 아주 뼈아픕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사례들을 접할 때마다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많은 부모들이 제가 지금 상황을 조목조목 분석한 것처럼 자신이 처한 상황을 분석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생각하는 의자를 이렇게 잘못 사용하시는 거겠죠. 그런 부모는 심리학적 지식 자체가 부족하고 지식이 있다고 쳐도, 예를 들어 이렇게 생각하는 의자라는 훈육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그런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합니다. 아이..

[5분상식 세계사] 리히텐슈타인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리히텐슈타인’으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리히텐슈타인 공국 (Principality of Liechtenstein)입니다. 유럽 중부에 있으며 수도는 파두츠(Vaduz)입니다. 공국은 황제 또는 왕이 아닌 공작(Duke)이 다스리는 나라로 대공이라 불리기도 하며 대공은 황제 또는 왕에게 통치권을 인정받아 영토를 다스리며 왕위 계승권이 있는 군주를 의미합니다. 리히텐슈타인의 국기는 1921년에 제정되었으며 위로부터 파랑과 빨강의 2색기로, 깃대 쪽 상단에 왕관이 있습니다. 파랑은 푸른 하늘을 빨강은 불을 의미하며 금빛 왕관은 통치자인 공작의 지위를 나타냄과 동시에 국민과 통치자가 하나가 된다는 것을 상징입니다. 리히텐슈타인은 유럽 중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오스트리아와, 서쪽은 스위스와 ..

역대최고 연애팁 - 여자의 고민거리 스킨쉽

오늘 주제는요 여자가 걱정하는 남자의 스킨쉽입니다. 굉장히 의외로 이 스킨쉽적인 부분들 때문에 여성분들이 스트레스받으시는 분들도 많고 남자분들도 이 스킨쉽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분들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이거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서로 이 스킨쉽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영상을 준비했구요. 보통은요 저한테 의뢰가 오는 것 중에 뭐가 있냐면 여성분들 한테 의뢰가 많이와요.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데 제가 뭐 잠자리를 같이 안해주는 것 때문에 굉장히 많이 삐져있고 그것 때문에 헤어지자 라고 하는데 제가 과연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오늘도 제가 답해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에 그 남성분이 잠자리를 안 가져줘서 헤어지자는 이야기가 초반에 나오고 계속적으로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 자신있게..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2)살곶이 다리... 세종 착공, 성종 완공,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지으려 파괴한 돌다리

살곶이 다리... 세종 착공 성종 완공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지으려 파괴한 돌다리 조선이 놓은 가장 긴 돌다리는 중랑천 한강 합수부 살곶이다리다. 길이 78m(258척) 너비 6m(20척) 높이 1.2m인 돌기둥을 네 줄로 세운 위에 받침돌을 올리고 대청마루를 깔 듯 세 줄의 판석을 빈틈없이 깔았다. 가운데 두 줄의 교각을 낮게 하여 다리의 중량을 안으로 모았다. 돌기둥에 무수한 흠집을 새겨 물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였다. 세종 3년 1420년 착공했으나 기술력 부족으로 교각일부만 세우고 중단했다. 성종14년(1483)에 이르러 서야 완공됐다. 중랑천과 청계천이 만나 하나의 물줄기를 이룬 후 한강 본류를 앞둔 곳에 놓여졌다. 현재 위치로는 한양대 공대 앞이다. 살곶이란 이름의 유래는 이렇다. 태조 이성계..

[북한말 한마디] '훈제'의 북한말은? (2022.06.04./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훈제’의 북한말은? -- 가마에 찌는 느낌? 내굴찜? 마능루? 어감이 훈제랑 어울리는 것 같아서.. 내굴찜? -- 북한말 ‘내굴찜’은 고기나 생선을 소금에 약간 절이고 연기에 익혀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뜻하는 말로 남한에서는 ‘훈제’라고 합니다. 훈제의 북한말은? 내굴찜

[Science Cookie] 시간은 대체 무엇일까? 4차원의 환상을 박살내 보자!

우리는 카메라를 이용해 멋진 풍경이나 남기고 싶은 순간을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남기곤 합니다. 둘 다 지금 이 순간을 기록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둘은 분명히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이렇게 답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멈춰있는 순간을 찍는 것이고 동영상은 움직이는 대상을 찍는 것이다.' 맞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시간의 변화를 기록할 수 있는가?' 라는 차이가 이들이 가지는 결정적인 차이점인 것이죠 시간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움직이는 영상을 담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흐르는 것이 아니라 물체를 이곳에서 저곳으로 이동하게끔 만들어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는 것이죠. 다시 말해 시간이라고..

[지혜별숲] 이별의 상처로 힘들어하는 당신에게... [생각감정/12회]

예전에 어떤 영화에서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라는 대사가 있었는데요. 사랑뿐만이 아니라 모든 것이 변합니다. 인생의 모든 것에 시작과 끝이 있고 성장과 쇠퇴의 시간이 있죠. 사랑도 왔다가 갑니다.// “헤어지자는 남친, 마음을 돌려놓을 방법이 있나요?” 이런 질문을 주셨는데요. 어떤 상황과 어떤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궁리를 해 보면 남친의 마음을 돌려놓을 방법은 있을 거예요. 하지만 헤어지자는 남친의 마음을 돌리는 것이 반드시 행복한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을 겁니다. 이별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이별을 통보받으면 정말 많이 힘들 겁니다. 온 마음으로 사랑했는데 이 마음을 하루아침에 끊어내긴 힘들죠. 붙잡고 싶고, 상대의 마음을 돌려놓고 싶고, 또 정확한 이유가 뭔지 알고도 싶고,..

마음공부 1 2022.07.14

[태극숨명상 소개] 호흡법_ 몸과 감정의 상태를 알 수 있는 호흡의 6가지 방식

호흡은 숨을 쉬는 위치와 대상에 따라 후식, 흉식, 복식, 단전식, 태식, 양신식 등의 6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후식은 목에서 숨을 쉬는 호흡으로 목 호흡 내지 목숨이라고 합니다. 몸이 아주 불안정한 상태이거나 건강이 매우 안 좋을 때, 생명이 끊어지기 직전에 하는 호흡입니다. 숨이 위로 올라갈수록 죽을 날이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죽기 전에 목으로 숨을 쉬는 목숨이 깔딱깔딱하다가 그다음 백회로 영이 빠져나가면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두 번째, 흉식은 폐와 가슴을 중심으로 하는 호흡으로 가슴호흡, 혹은 폐호흡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성인은 일상생활을 할 때 폐호흡을 합니다. -세 번째, 복식은 가운데 배로 숨을 쉬는 호흡으로 배호흡이라고도 합니다. 폐호흡다 산소 호흡량이 많아 에너지를 많이 사용할..

태극숨명상 2022.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