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0 1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6. 미국 생활, 엄마 아빠보다 할머니가 더 그립고 좋아요

저 미국에 사는 이라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할머니가 저랑 동생을 키워주셨는데요. 유명한 대학교를 갔으면 좋겠다는 압박 아닌 압박이 스트레스입니다. 엄마 아빠보다 할머니가 더 그립고 좋아요. 어떻게 하면 부모님께도 감사한 마음만 가질 수 있고 어떻게 하면 할머니에 대한 집착과 이제 불안함을 없앨 수 있을까요?// 엄마·아빠가 미국으로 이민 가고 애들 다 못 데려가니까 둘은 한국에 놔놓고 가서 할머니에게 컸고 크니까 엄마·아빠가 미국 가서 자리를 잡았으니까 “야, 들어와라”해서 들어가서 공부하고 대학에 가게 되었는데 엄마·아빠가 좀 좋은 대학에 가라, 지원해줄 테니까, 이런 얘기이고 할머니 떨어져서 있으니 할머니는 보고 싶고 요약하면 이렇다는 얘기잖아요. 그런데 그게 뭐 큰일이에요? 내가 봤을 때는 한국..

[Danye Sophia] 당신은 여태껏 견성성불에 속고 있었다

본성이란 사람들마다 본래 가지고 있는 순진무구한 성품으로 이것을 힌두교에서는 참나(아트만)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참나(아트만)를 보면 절대적 존재인 브라만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참으로 그럴듯한 이론임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이런 이론을 과감히 부수고 등장한 것이 불교입니다. 그래서 불교에는 구조적으로 ‘참나’, ‘본성’, ‘불성’, ‘순수의식’, ‘바탕의식’, ‘전체의식’, ‘우주의식’, ‘알아차림’ … 같은 용어들이 등장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불교를 세운 세존께서 이런 것들을 죄다 부정하면서 ‘無我’를 기치로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대승불교가 출범하면서 은근슬쩍 佛性이 끼어들게 됩니다. 그리고는 달마가 그 佛性을 가지고 중국에 건너와서 더 넓게 펼쳐 놓습니다. 달마는 ‘본성을 보는..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7편

많은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잘 안 듣고 순종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런 아이들을 인내하면서 키우는 것이 부모 입장에선 보통 쉬운 일이 아니죠. 아이를 키우는 건 사리를 몸 안에 쌓아가는 과정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그럼 다시 한번 질문을 드리면 아이가 왜 부모의 말을 안 듣죠? 부모의 말을 듣는 것이 자신의 이득에 반하는 일이니까요. 부모가 식전에 아이스크림을 먹지 말라고 했지만 아이 입장에선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자기에게 큰 만족을 주기 때문에 너무 당연하게도 부모 말을 안 들을 수 있는 겁니다. 그러나 부모 입장에선 아이가 이렇게 자기 마음대로, 자기 욕구대로 행동하도록 내버려둘 수 없는 일이죠. 결과적으로 그런 것이 아이에게 해로울 것이라는 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아..

역대최고 연애팁 - 남자는 이별의 이유를 모른다

오늘은 재밌는 주제인데요 ‘남자는 이별의 이유를 모른다’. ‘남자는 이별의 이유를 모릅니다.’ 라는 말로 이야기를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서 남성분들이 좀 이별을 많이 듣고 오시는 거 같애요. 상담 문의가 굉장히 많이 옵니다. 여자친구가 저의 이런 이런 이런 부분들이 싫다는데 갑작스럽게 제가 통보를 받고 여자친구가 잠수를 탔어요. 정말 이해가 안 돼요. 혹은 전 아직도 이렇게 사랑하는데 여자친구가 왜 떠나는지 모르겠어요. 다 모르겠다는 이야기로 상담이 굉장히 많이 와요. 혹은 안다 라고 말하지만 제가 볼 때는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거 같습니다. 남성분들 제 얘기 한 번 잘 들어보세요. 여성분들이 당신에게 이별을 고할 때 어느 한 순간 감정에 이끌려서 이별을 고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

[5분상식 세계사] 마다가스카르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마다가스카르’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Republic of Madagascar 마다가스카르 공화국입니다. 남부 아프리카에 있는 인도양의 섬으로 수도는 안타나나리보(Antananarivo)입니다. 마다가스카르의 국기는 하양, 빨강, 초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자유(하양), 애국(빨강), 진보(초록)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빨강색과 하양색은 마다가스카르의 대부분을 지배했던 메리나 왕국의 마지막 여왕이었던 라나발로나 3세기에 쓰인 전통색이며 초록은 주로 농업에 종사했던 동부 해안 주민들을 위해 추가하며 1959년 프랑스로부터 독립할 때 제정되었습니다. 아프리카대륙 동쪽에 위치한 마다가스카르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섬으로 모잠비크해협을 사이에 두고 아프리카의 모잠비크와 마주합니다. 국토면적은..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3)광진교 현대사 ... 광진교, 대교로 불리지 않는 유일한 한강 다리

2022년 현재 한강의 다리는 모두 31개다. 다리 이름은 철교 아니면 대교다. 그런데 잠수교와 광진교만 ‘교’라는 다소 초라한 이름이 붙어있다. 잠수교는 반포대교의 부속 다리로 취급되니 그럴 수 있지만 제3한강교인 한남대교(919m)보다 긴 다리인 광진교(1056m)가 광진대교란 이름을 얻지 못한 것에는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다. 게다가 1936년 개통된 광진교는 한강철교(1900년), 한강대교(1917년)에 이어 세 번째로 역사가 오래된 한강 다리 아닌가. 현재의 광진교는 성수대교 붕괴 후 안전에 문제가 있어 1994년 철거됐다가 2003년 새로 개통된 다리다. 6.25전쟁 초 한강철교, 한강인도교, 광진교 등 당시 존재하던 세 개의 한강교는 인민군의 남진을 늦추기 위해 끊기는 비운을 맛봤다. 왜..

[북한말 한마디] '녹말가루'의 북한말은? (2022.06.11./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녹말가루’의 북한말은? -- 녹말가루? 내농가루? 뒤에 가루로 끝나는 건 맞나요? 농마가루? 내농루둥? -- 북한말 농마가루는 감자, 고구마, 물에 불린 녹두 같은 것을 갈아서 가라앉힌 앙금을 말린 가루를 뜻하는 말로 남한에서는 녹말가루라고 합니다. ‘녹말가루’의 북한말은? 농마가루

[Science Cookie] 지금까지 밝혀진 과학이 잘못된 사실이라면?

태양은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지며 하늘에 떠 있는 다양한 별들도 마찬가지로 하루, 한 달, 일 년을 주기로 동일하게 움직인다. 이러한 별자리의 움직임을 통해 기후를 예측하고, 나라의 풍흉을 점치기도 하며 '신의 섭리'인 하늘의 움직임을 경이롭게 설명해 내는 데 성공한다. 이 이야기는 기원후 150년경 최초로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예측하며 천체의 놀랍고도 경이로운 움직임을 담은 학문 〈Almagest〉를 편찬해 낸 인물인 프톨레마이오스의 패러다임이 시대를 장악하고 있었던 때의 이야기입니다. 하늘의 움직임을 누구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려고 시도했던 그는 총 1권부터 13권까지의 방대한 양의 복잡한 내용으로 천체의 움직임을 상세히 기록하며 설명해 놓았죠. 그의 이론은 모든 세상이 신의 피조물인 지구를 중심으로 ..

[지혜별숲] 참나를 보기까지와 마침내 찾아온 자각의 순간 [깨달음과 신비/12회]

그날도 마찬가지죠. 이제 강변북로가 차가 좀 막히니까 천천히 서행을 하면서 그 자각을 느끼고 있는데 갑자기 제가 운전석 바깥 허공의 의식이 안에 있는 저를 자각하는 자각이 자각을 한다? 내가 나를 의식한다? 이렇게 설명하는 게 조금 더 정확할 것 같아요. 영적 탐구에 있어서 가장 궁극적인 질문이 ‘나는 누구인가?’ 하는 질문인데요. 이 질문을 처음에 자신에게 던지고 나서 답을 받을 때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요. 먼저 이해 하셔야 할 것이 우리가 ‘누구인가?’ 라고 질문을 하게 되면 어떤 사람과 같은 하나의 개체적인 존재를 떠올리게 됩니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할 때도요. ‘누구’라는 어떤 물질적 개체가 있다고 막연하게 생각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접근하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근..

마음공부 1 2022.07.20

[밸런스명상] 호흡을 통한 암 치유, 산소와 암의 원인

산소가 부족하면 암이 생긴다. “명상은 이런 산소 결핍을 해결하고 미토콘드리아계 세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암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발암물질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탄 음식을 먹으면 생긴다고 알고 있으나 이에 새로운 의견을 제시한 사람이 오토 바르부르크 박사와 세계적 면역학자인 일본 니가타 의과대학의 아보 도우루 박사입니다. 그들은 암세포의 발생은 유전자 손상이나 발암물질 섭취가 아니라 산소 부족에 있다고 그들의 논문에서 확실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체의 건강한 세포는 미토콘드리아 세포로 산소가 공급되는 유산소 운동과 생활하고 있는데 만약 우리가 산소가 부족한 무산소 운동과 생활하게 되면 우리 몸의 세포는 미토콘드리아에서 해당계로 변하고 해당계 세..

태극숨명상 2022.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