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8 10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긍정적으로 보는 연습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면 마음이 가볍고 편안해지고 몸과 마음에서 생기가 솟아납니다. 반대로 사물을 부정적으로 보면 마음이 처지고 생기가 없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사물을 긍정적으로 보는 연습을 자꾸 해보세요. 아침에는 “오늘도 살아있어 감사합니다.” 이렇게 긍정적인 기도를 드리고 친구에게, 부모님께, 동료에게, 아내나 남편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나는 언제나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습니다.

[Danye Sophia] '0과1'을 풀면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된다!

3차원은 無와 有 쉽게 말해 0과 1로 이루어진 세계입니다. 그래서 인류가 이룩해 온 모든 학문은 0과 1의 대들보 위에 놓여 있습니다. 원래 학문은 철학 딱 하나였습니다. 철학은 0에서 1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밝히는 학문입니다. 이것이 풀어지면 존재에 관한 모든 비밀이 풀릴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궁구해도 여기에 대한 납득할 만한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자 0을 부정하고 1의 자존(自存)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는데 여기서 종교가 태동하게 됩니다. 종교가 번성해도 철학자들은 1의 自存을 거부했고 어떻게든 0에서 실마리를 찾으려 했습니다. 이때 그 해법을 이성보다는 직관과 심리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나오게 되니 바로 수행자들입니다. 그리고 1을 밝혀 0으로의 연결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뒤를 잇게 ..

[5분상식 세계사] 말레이시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말레이시아’는 말레이반도와 보르네오섬 북부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로 정식수도는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이며 정부청사가 소재한 행정수도는 푸트라자야(Putrajaya)입니다. 말레이시아의 국기는 1963년에 제정되었습니다. 파랑·하양·빨강의 3색은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Union Jack)에서 따왔으며 초승달과 별은 이슬람교를 상징합니다. 별과 달의 노란색은 왕실의 색깔이며 파랑 직사각형은 국민 간의 단합과 영국연방에 속한 국가임을 의미합니다. 13개의 줄무늬 수는 연방정부와 연방을 이룬 13개 주를 뜻하며 직사각형 안에 있는 별의 14개 빛살은 13주와 연방정부의 조화 및 통합을 의미합니다. 말레이시아는 인도양과 남중국해 사이에 있는 말레이반도와 보르네오섬 북부인 동말레이시아..

[인생멘토 임작가] 부모 자신의 나쁜 습관 교정법

이번 강의에선 관점을 달리해서 “아이의 행동을 바꾸려면 부모의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에서 해석해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가 스스로의 행동을 바꾸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번 내용을 통해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조용한 도서관에서 뜁니다. 뛰어선 안 되는데 뜁니다. 여러분은 설마 '애들이 도서관에서 뛸 수도 있지' 하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죠? 사람들이 조용하게 책을 보고 있는 도서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애들이 뛰어선 안 되잖아요. 그러면 이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우선 아이는 공공장소에서 왜 뛰는 걸까요? 뛰고 싶으니까 뛰겠죠. 뛴다는 것이 아이한테는 재미있는 거예요. 아이한테는 뛴다는 것이 너무 자연스러운 행동..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6)광나루 광진 이야기... 조선 권문세가들의 별장들이 빼곡했던 아차산 아래 광나루

조선 권문세가들의 별장들이 빼곡했던 아차산 아래 광나루 한강이 우리 역사의 핵심 무대로 등장하게 된 계기는 백제의 건국이다. 백제는 현재의 풍납토성 유적 일대를 도읍으로 삼아 건국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풍납토성 일대가 백제의 도읍이었다면 풍납토성의 강 건너 광나루는 삼국시대 초기 고대부터 한강의 가장 중요한 나루터였음이 입증된다. 광나루 뒤편은 아차산이 병풍처럼 둘렀고 고구려와 백제에게 아차산은 한반도의 패권을 유지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중시됐다. 고대부터 중시된 한강 나루인 광나루는 한양에 도읍한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그 중요성이 한층 더 각광받는 교통의 요지가 됐다. 광나루는 노량나루와 함께 태종 시대부터 도승[渡丞. 한강변에 설치한 한성과 지방을 연결하는 진(津)·도(渡)의 관리책임자]이 가장 먼저 ..

역대최고 연애팁 - 애매모호한 답변을 들었을 때

오늘은 여러분들이 고백했는데 애매모호하게 답을 들었을 때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해요. 제가 누군가에게 사랑을 고백했다. 그런데 상대방이 제가 생각하는 답을 안 줬다. 굉장히 마음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상황이 있을 거 같습니다. -첫 번째는 제가 ‘너를 사랑해’라고 고백했는데 이 친구가 그냥 친구처럼 지내자, 혹은 애매모호하게 그 답을 피하는 경우 -두 번째는 틀림없이 저한테 관심이 있는 것 같애요. 손도 잡고 팔짱도 끼고, 감정적으로 소통도 되고 사귀는 사람처럼 행동을 하는데 고백만 하면 그거에 대한 답을 안 주는 사람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해요. 여러분들이 여러분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마음을 열어놓고 본인의 진심을 표현했는데 상대방이 친구처럼 지내재..

[Science Cookie] 인류가 풀지 못한 미스테리, 나비효과 [Feat. 카오스 이론]

여러분! 혹시 나비효과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도 한 이 나비효과를 최초로 얘기한 사람은 에드워드 로턴 로렌츠라는 (Edward Norton Lorenz) 미국의 기상학자입니다. 나비효과라는 말의 기원은 1972년 미국과학부흥협회에서 실시했던 강연의 제목이 〈브라질에서의 한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돌풍을 일으킬 수도 있는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듣기만 해도 소름돋는 이야기는 오늘날 "아주 작은 사소한 행위가 전혀 예상치도 못한 막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곤 하죠. 그래서 이 나비효과는 SF 영화의 단골 소재이기도 합니다.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주인공의 행위가 새로운 미래를 초래하며 벌어지는 영화인 〈나비효과〉도 이러한 SF 요소를 충..

[지혜별숲] 임사체험 후 단지 존재하기위해 돌아왔다. [낭독15회/배경음有]

어느 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자신이 진정 완벽하고 장엄한 존재임을 깨닫는다면, 예를 들어 지구 위의 모든 이들이 영적인 변형을 경험한다면 밖으로 표현되는 세상도 그 새로운 상태를 그대로 반영해서 바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더욱 큰 힘을 부여할 것이고 두려워하거나 경쟁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범죄율도 극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스트레스와 두려움이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의 면역 체계는 더욱 강해질 것이며 따라서 질병이 훨씬 줄 것이다. 더 이상 두려움의 다른 얼굴인 탐욕에 의해 행동하지 않으므로 행동의 우선순위도 바뀔 것이다. 아이들은 ‘사랑인 상태로’ 키워지고 그래서 더욱 튼튼하고 건강하고 순수해질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삶의 방식을 적대시하는 곳이 아니라 자연스레 지지하는 행성에서 ..

마음공부 1 2022.07.28

[태극숨명상 효과] 감정과 트라우마, 건강까지 조절하는 명상과 뇌파

호흡을 통해 뇌파를 바꾸고, 감정과 건강 조절 “정신 활동이 산만한 베타파 상태의 수행자가 밸런스명상을 해보았습니다. 호흡을 통해 정신이 집중되어 베타파가 알파파로 바뀌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뇌파는 뇌에서 나오는 파동에너지로 우리의 정신 파동 상태를 알려줍니다. 뇌파의 종류는 국제뇌파학회에서 베타파, 알파파, 세타파, 델타파의 네 종류로 정하고 있습니다. 베타파는 일상생활에서 뇌가 활발하게 작용할 때 나타나는 뇌파로 진폭이 빠릅니다. 이는 다시 고베타파와 저베타파로 세분됩니다. 고베타파와 저베타파 상태에서는 긴장과 흥분이 계속 나타나므로 에너지 소모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상태가 오래되면 교감신경이 계속 항진되고 결국 불면증, 공황장애, 우울증, 감정 ..

태극숨명상 2022.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