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8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삶은 습관이다

“결혼해서 35년간 남편을 먹여 살렸는데 내가 아프니 나몰라라 하네요.” 강아지한테 10년간 밥을 주면 어느 날 강아지가 나에게 밥을 줄까요? 내가 계속 밥을 줘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늘 받기만 하던 남편이 갑자기 날 돌보는 일은 없어요. 삶은 습관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아내가 벌어서 빚 갚아주면 좋다고 딴짓하지 고마운 줄 몰라요. 자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면 알겠지’ 하지만 아니에요. 부모에게 감사하고, 아내에게 감사하는 것도 연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안 해 본 사람은 시간과 돈이 있어도 할 줄 모릅니다. 죽을 때까지 기다려도 얻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 기대를 버리세요. 도움을 받으려고 하지 말고 ‘이제 도와주지 않아도 되니 편안하구나’ 이렇게 탁 마음을 바꾸세요.

[현덕마음공부] 붓다는 무엇을 깨달았을까? 연기법

부다는 깨달은 사람이란 뜻이다. 석가모니는 무엇을 깨달았던 것일까? 본인은 연기법을 깨달았다고 했다. 존재는 원래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요소들의 모임, 조건들의 결합으로 존재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수레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이것은 브라만, 아트만 체제의 형이상학 학자들과 유물론자들 사이에서 인간의 정당한 자리를 찾는 것이었다. 인간의 인격과 노력이 가진 상대적 독립성과 그것의 계발을 통한 완전한 자유에의 가능성을 밝힌 것이다. 결과는 정해져 있지 않다. 사람이 변형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다. -- 연기(인생연기, 인연생기의 준말)법= 의존 발생 원인에 의해 생겨나고 인연을 만나면, 어떤 계기를 만나면 있던 것이 드러난다, 발생한다. 우리 눈에 드러난다. 인, 원인과 결과의 심화학장형, 좀더 심화한..

[명상의 모든 것] 사후세계, 임사체험이 의미 있는 이유 | 죽음 명상

죽음에 대한 명상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하십니다. 온몸을 편안하게 이완하시고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하십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숨을 길~게 내쉽니다. 마치 지상에서 내쉬는 마지막 숨처럼 길~게 원 없이 내쉽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이 명상 하십니다. 나는 분명히 언젠가는 죽습니다. 몇십 년 후건 몇 년 후건 몇 달 후건 분명히 언젠가는 죽습니다. 그날이 내일로 다가왔다고 명상하십니다. 내일은 내가 지상에서의 삶을 마치고 떠나는 날이라고 명상하십니다. 내일이면 지상에서의 모든 일들을 잊고 영혼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됩니다. 그곳에는 새로운 세상이 있고 새롭게 펼쳐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나는 미련없이 빛의 영혼으로 살아가려 합니다. 내일 세상을 떠난다고 생각하시면서 지금 갈등을 겪고 있는..

마음공부 2 2022.07.18

[드러내야 산다] 행복 꿀팁 - 크기가 아니라 빈도- 정철화 박사

제가 강의할 때 자주 질문하는 것이 있는데요 "왜 사세요?"라고 질문을 합니다. "여러분은 왜 사세요?" 제가 깜짝 놀란 사실이 있는데요 이렇게 질문하니까 죽지 못해서 산다는 사람도 있었어요. 그러나 결국은 대부분 행복하려고 산다고 이렇게 말을 하지요. “그러면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라고 물으면 “돈 모아서 집 살 때까지 참고 인내하면서 산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집 사기 전까지는 행복이 물 건너갔네요?”라고 질문을 하면, “어쩌겠어요 할 수 없지요. 집이라도 한 채 장만해서 행복을 누리려면 그때까지 기다려야 하지요”라고 체념한 듯 답을 하지요. 과연 집 사고 난 10년 후에 올 행복을 기다리며 인내하는 것이 행복하게 산다고 말할 수 있어요? 그리고 10년 후에 집을 구입하게 되면 과..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고 있는 운이 나빠지는 위험한 행동 3가지 - 운이 좋아지고 싶다면 절대 피해야 할 3가지

친구를 잘 만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떤 친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운도, 심지어 운명까지도 바뀔 수 있습니다. 책 는 지금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운명을 만든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운이 좋아지려면 어떤 사람을 만나고 또 어떤 사람을 피해야 할까요? 하지만 남이 그렇게 되길 바라거나 기다리기만 하는 것보다 내가 먼저 좋은 운명을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것이 더 빠르고 좋은 길이 아닐까요?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안타깝게도 우리도 모르게 또는 그것이 세상 이치라며 따르고 있는 행동이 있었습니다. 책은 그런 행동이야말로 운이 나빠지는 위험한 행동이라고 지적합니다. 오늘은 책 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고 있는 운이 나빠지는 ..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갱년기 우울증, 갱년기 불면증의 증상과 극복 방법 알아보기. 남성 갱년기 예방법과 함께

이번 시간에는 갱년기 우울증, 갱년기 불면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대처와 극복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미국의 심리학자 에릭슨은 발달이란, '성장 성숙 학습' 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성숙이란 성행위에 의해 생식이 가능해지는 단계로 성숙의 마지막에는 남녀 모두 갱년기를 마주하게 됩니다. 갱년기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45-55세 사이에 찾아오는데 갱년기가 찾아오면 어떤 사람에게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발생하는 갱년기 장애가 나타나기도 해요. 예전에는 갱년기 우울증, 갱년기 불면증이 주로 여성에서만 나타나는 일이었다면 요즘에는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는 남성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례)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여기 48세 이 모 씨가 있습니다. 이..

정신과·치매 2022.07.18

[Life Science] 당신이 광어에서 보지 못한 것들 - 광어 해부

광어는 굉장히 특이하게 생긴 물고기입니다. 광어의 항문이 어디에 있는지 아시나요? 오늘은 광어를 해부해보겠습니다. 광어는 가자미목 넙치과에 속하는 납작하게 생긴 어류입니다. 사실 넙치가 정확한 명칭이지만 (넙치= 광어) 우리에겐 광어가 익숙하니 이번 영상에서는 광어라 부르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광어입니다. 그러데 광어는.. 좀.. 이상하게 생겼죠? 좌우대칭 형태를 띠는 다른 어류들과 달리 광어는 눈이 이렇게 왼쪽에 몰려있고(광어는 비대칭) 입도 조금 삐둘어 보입니다. 또 일반적인 어류들을 보면 지느러미가 위아래와 양옆에 이렇게 위치하는데 광어는 지느러미가 그냥 좀 이상합니다. 심지어 꼬리지느러미를 좌우로 움직이는 어류들과 달리 광어(가지미류)는 이렇게 위아래로 움직이며 헤엄치죠. 광어의 몸은 도대체 어떻..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나는 누구인가, 오고 가지 않는 한결같은 이것

10대 때도 '나'라고 했고 지금도 '나'라고 하는데 10대 때의 몸은 갔는데도 10대 때 몸은 다 떠나가고 지금은 다른, 전혀 다른 '몸'이 와 있는데도 '나'잖아요. 그때도 나고 지금도 나고. 그 '나'가 누구예요? 그게 진여(眞如=불성=본성=참나)에요. (이것이) 모양이 있습니까? 모양 없잖아요. 옛날에 실연의 아픔이 있었고 지금은 사랑의 행복 있어요. 실연의 아픈, 그 느낌이 나입니까? 지금 사랑의 기쁨이 '나'입니까? 그 느낌이 왔을 때 온 줄 알고 갔을 때 간 줄 아는 이놈은 늘 여기 있잖아요. 여기서 느낌도 왔다 가게 생각도 왔다 가게 하고 의지도 왔다 가게 하고 의식도 왔다 가게 하고 의식이 보수였을 때도, 진보였을 때도 자기, 자기는 늘 여기 있잖아요. 보수적인 생각은 왔다 가고 진보로 ..

대행 스님 법문_ 마음의 도리를 조상과 후손이 함께 공부하는 자리

우리가 예전에 큰 사찰에서 스님네들이 열반하시면 꼭 화장을 했습니다. 다비식을 했죠. 그것은 왜냐하면 살아서도 공해서 없는 겁니다. 그런데 그거를 집착을 하고 만약에 땅에다 묻는다면, 이 사람이 죽으면 그냥 공부 안한 사람들이 죽는다면 삼혼이 있다고 합니다. 삼혼이 진짜, 집에 하나 있고 하나는 돌아다니고 하나는 산소에 갑니다. 이게 이렇게 해서 집착을 하게 되면 사람이 사는 데도 영령들이 가면 이게 ‘먹는다’ ‘입는다’ ‘산다’ 애착을 두고 살았기 때문에 그 애착에 잠겨서 영 움쭉을 할 수가 없는 거죠, 영령들이. 그래서 자기 갈 길을 가지 못하고 그렇게 헤매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지금 몰라서 우리가 고생하는 거와, 고생이라고 하고 고생하는 거와 영령들이 또 고생을 하고 있는 거와 둘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