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4 7

법륜스님_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는 법 그리고 윤회와 해탈 [국회정각회 정기법회]

오늘 저한테 주어진 주제는 윤회와 해탈이라는 이런 주제를 줬습니다. 이 얘기를 하기가 조금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윤회와 해탈이라는 의미가 종교적으로 쓰일 때 하고 담마라고 하는 진리로 쓰일 때는 의미가 조금 다르기 때문에 그렇다. 믿음을 중심으로 하는 게 종교라면 ‘무엇이 진리인가’ 이 탐구해서 사실을 밝히는 것을 담마, 즉 진리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 그 두 가지 측면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여러분과 함께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두려움은 언제 일어나는가? 예부터 인간은 모를 때 두려움이 생깁니다. 우리가 이렇게 한번 우리 자신을 관찰해보면 아는 사람 만날 때보다 모르는 사람을 만날 때가 좀 불안하고 아는 곳에 갈 때보다 모르는 곳에 갈 때가 더 불안하고 밝을 때보다 어두울..

태극선법 1. 호흡의 비밀!

-호흡의 중요성- 호흡을 하지 않는 생명은 없다. 호흡과 생명은 불가분( 不可分)이지만 너무 당연하다 보니 잊고 살기 쉽다. 하지만 생명 현상에서 호흡만큼 중요한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호흡에서 호(呼)란 태아가 어머니의 자궁을 뚫고 나와 양수를 토하면서 뱉는 숨을 말한다. 그리고 흡이란 생을 마감할 때 들이쉬는 숨을 말한다. 이런 면에서 호흡은 생사의 반복을 의미하기도 한다. 생물학적으로 호흡이란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과정을 통해 유기물을 분해하고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이다. 즉, 호흡은 생체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일련의 산화환원반응으로 볼 수 있다. 호흡은 외호흡과 내호흡으로 구분된다. -외호흡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코나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을 말한다. -내호흡은 세포호흡이..

[1분 심리학]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4가지 방법

인생을 재밌게 사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즐겁게 사는 것도 나름대로 전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단 첫 번째 함부로 미루지 마라. 의지가 어마어마하게 대단한 게 아니라면 미루는 게 너무 당연하죠. 근데 일은 미루면 미룰수록 하기 싫어져요. 하기 싫어진 일을 하는 거 자체가 너무너무 힘든 일이죠. 두 번째 절대 남 탓하지 마. 이건 인생 전체의 방향성을 가르는 정말로 중요한 태도입니다. 문제 원인을 밖에서만 찾는 사람은 아무것도 개선할 수 없어요. 풀리는 게 없으니까 부정적인 사고만 쌓이고 부정적인 감정만 쌓이죠. 세 번째 취미에 빠져라. 남이 하찮게 여기는 일이어도 상관없으니까 정말로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는 거 딱 하나만 만들어 보세요. 정말 시간 빨리 가고 너무너무나 재밌을 겁니다 네 ..

[5분상식 세계사] 산마리노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가장 고귀한 공화국 산마리노 (Serenissima Repubblica de San Marino) 라는 국명을 가진 나라, 약칭 산마리노는 이탈리아에 둘러싸인 나라로 수도는 산마리노입니다. 산마리노의 국기는 1862년에 공식 제정되었으며 2011년 수정을 거쳐 현재의 디자인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하양과 하늘색의 가로띠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왕관이 포함된 국장이 그려져 있습니다. 국장의 방패에는 티타노산의 세 봉우리에 서 있는 3개의 흰색 탑과 자유를 뜻하는 ‘리베르타스(LIBERTAS)' 글귀가 새겨진 두루마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흰색은 평화를 상징하고 있으며 하늘색은 티타노산을 덮은 하늘과 푸른 아드리아 해 그리고 자유를 상징합니다. 산마리노는 아드리아 해안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국경이 ..

[1분 과학] 발암 기준 224배라는데... 손풍기 전자파 정말 안전할까?

전자파는 방사선입니다. 방사선이라니 굉장히 위험하죠. 하지만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은 방사선을 내보내요. 여러분의 몸도 마찬가지죠. 우리에게 위험한 것은 전리방사선입니다. 파장이 작은 전자파로 에너지가 매우 커서 원자의 전자를 분리시켜 버리죠. 하지만 파장이 긴 비전리방사선은 전자를 분리할 수 없어 위험하지 않습니다. 전자기기의 전자파는 모두 비전리방사선이에요. 이것은 우리 몸에 해롭지 않죠. 하지만 국제암연구소는 4mG이상 전자파를 발암 등급 2B로 분류했습니다. 4mG면 우리 주변의 모든 전자기기에 해당하는데 말이죠. 손풍기와 휴대폰은 수백mG나 되죠. 하지만 아직 전자파와 암의 인과관계가 증명된 건 없습니다. 일말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 것 뿐이죠. 여기엔 김치와 커피도 해당해요. 햇빛은 1급이고..

[북한말 한마디] '보조개'의 북한말은? (2022.11.26./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보조개’의 북한말은? 래물샘? 화물샘? 학오화? 과목래? -- 말하거나 웃을 때에도 볼에 움푹 들어가는 자국인 ‘보조개’는 북한에서 ‘보조개’, ‘볼우물’ 외에도 ‘오목샘’이라는 단어를 씁니다. “양볼에 가벼운 오목샘이 움푹 패였다”와 같은 예문이 있습니다. ‘보조개’의 북한말은? =오목샘

[인생멘토 임작가] 모험가 ISFP 2편 | MBTI성격유형

그러나 이 유형의 단점 중 하나는 극도로 독립적이라는 것입니다. 인생은 자기 방식대로 편하게 사는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나의 자유를 방해하는 것은 못 참는 것이죠. 그래서 조직생활에 가장 안 맞는 사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큰 회사에 들어가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회사생활은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탐험가인 사람이기 때문에 큰 회사에서 강한 위계질서 아래에서 일하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자 배움이었고 그래서 재미있었습니다. 처음 2년 정도까지만요. 2년 정도가 지나고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계속 반복되는 비슷한 일상이 되어버리니까 점점 스트레스가 쌓이더라고요. 그리고 시간적인 자유도 제약이 많고 제가 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