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6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헤어진 전 남친과 다시 잘 만나려면?

5년 만난 전 남친이 있는데 헤어진 지 2년이 넘었습니다. 두 달 전쯤 연락이 되어, 다시 만나 볼까 얘기를 하고 있어요. 관계를 잘 만들어 가려면 제가 어떤 마음으로 임해야 할까요?// 네, 이런 거는 여러분들 친구끼리 상담하면 더 잘 되지 않을까 ㅎㅎㅎ 첫째 내가 너무 늙어서 여러분들의 그 따끈따끈한 심정을 내가 잘 모르잖아요. 여러분들은 봄날을 연애하기 좋은 계절 근데 저는 봄날을 농사짓기 좋은 계절 이렇게 생각이 많이 다른 데 굳이 나한테 물었으니까? 얘기를 해 본다면 만났던 사람을 다시 만날 때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뭐 한다? 개선을 해야 되겠죠. 그러면 장점이 뭐냐? 첫째 상대를 좀 안다는 거예요. 전에는 상대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냥 엄벙덤벙 대다보니까 서로 상처 주고 ..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저희 아이가 요즘 좀 화가 많아졌습니다

저희 아이가 요즘 좀 화가 많아졌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생긴 걸로 놀리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 놀리고 다른 곳으로 피하면 따라와서 괴롭힌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저희 아이가 어떤 마음을 내야지 아이 마음이 좀 편해질까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따돌림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면 부모 마음이 많이 아플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부처님의 가르침 또는 마음공부라는 것은 내 마음을 공부하는 거지 남의 마음을 어떻게 한다, 이런 게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 보고 “욕심을 좀 버려야 됩니다. 욕심 때문에 괴롭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여러분들이 그것을 자기에게 적용해서 욕심을 좀 내려놓으면 자기 마음이 훨씬 편해진다. 사람의 의견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 의견이 옳다고 고..

태극선법 8. 기수련 단전호흡 한계 넘으려면 '이 방법' 밖엔 없다!

삼라만상은 정(精), 기(氣), 신(神)으로 이루어졌다. 물론 인간 또한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수행에는 크게 정을 닦는 것과 기를 닦는 것, 그리고 신을 닦는 방법이 있다. 精을 닦는 것은 맺히는 힘, 즉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수행이다. 염불이나 주문, 화두, 진언 등에 몰입하여 잡념을 거두고 하나로 통일하는 수련이다. 일면 지감법 또는 아리수라 한다. 지감법이란 흐트러지는 감정을 안으로 모아 정신을 통일하는 수련을 말한다. 그래서 나 속의 알맹이를 닦는다 하여 아리수라 부르기도 한다. 氣를 닦는 것은 번뇌망상의 원인이 되는 기를 잡는 것이다. 氣써서 생각한다는 말이 있듯이 氣를 타고 생각이 일어난다. 그래서 생각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氣를 잡는 것이 우선이다. 단전호흡이나 기공 류의 수행이 여기에 ..

[5분상식 세계사] 세인트루시아 역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세인트루시아는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여성 기독교 순교자 ‘세인트 루시’에서 이름을 딴 국가로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동부에 위치한 섬나라이며 수도는 캐스트리스입니다. 세인트루시아의 국기는 1967년 영국령 지배 하의 자치 정부 시절 제정되었으나 1979년 독립 때, 한 차례 수정하였고 2002년 바탕을 파랑에서 하늘색으로 바꾸었습니다. 하늘색은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세인트루시아가 카리브해와 대서양에 있는 섬나라임을 의미하며 검정과 하양은 국민의 대부분인 흑인과 백인의 협력과 단일성을 나타냅니다. 노랑은 카리브지방의 태양과 나라의 발전을 뜻하며 검정과 노랑의 2개 삼각형은 세인트루시아의 상징인 피통(Pitons)의 두 봉우리를 나타냅니다. 세인트루시아는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소앤틸리스 제도에 ..

[1분 심리학]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는 남편의 한마디

내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남편이 반드시 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출산은 85%에 달하는 여성이 일시적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죠. 그 원인으로는 신체 중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 그리고 아이 최상 때문에 생활도 변하고 쉬지 못하고 부담감도 있기도 하면서 주변 사는데 반응 때문에 더 산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산모에게 물어보며 이런 말을 해요. “나는 애 낳는 개인가?” “나는 사라지는 건가?” 이런 자기가 사라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요. 출산하고 나면 모든 가족이 산모는 궁금해하지 않아요. 다 애를 보느라 정신이 없어요. 어느 산모가 아이를 낳고 온 가족이 아이를 보겠다고 우르르 몰려갔는데 친아버지만 자기한테 와서 이렇게 말해 때요 “난 내 딸의 더 중요하다, 넌 괜찮니?” 바로 이..

끌어당김의 법칙에 숨어있는 비밀을 아시나요?

루이스 호위스는 이라는 책을 낸 작가이자 성공한 사업가인데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백악관은 그를 젊은 CEO 중 상위 100명 안에 드는 인물로도 꼽았다고 하네요. 그가 얘기하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숨어 있는 비밀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저의 성공과 성장에 정말 중요한 것이였죠. 끌어당김의 법칙! 그것의 정확한 의미를 여러분은 알고 계시나요? 이 영상에서 모든 것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꿈의 실현! 그리고 원하는 모든 것을 성취하는 방법을요. 끌어당김의 법칙은 반드시 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만 합니다. 어떤 ‘행동’이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서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는 단어 안에는 ‘행동’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거예요. 매일 종이에 무엇인가를 적고 비전보드나 편집한 사진들을 보고만 있다고 해서..

[1분 과학] 10km 상공에서 떨어져 살아남는 방법 (해설)

제 채널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이에요. 10km 상공에서 떨어져도 살아남는 방법이죠. 원리는 두 개였어요. 하나는 공기저항 때문에 사람은 평균 573m 떨어지면 더 이상 빨라지지 않는다는 거죠. 시속 200km 정도에요. 두 번째는 눈 덮인 비탈면이에요. 당신이 지면과 80도의 각도로 떨어지는데 70도의 경사면으로 떨어진다면 10도의 기울기로 떨어진 거죠. 당신이 받는 충격은 0.17배 정도죠. 그럼 시속 34km로 떨어진 것과 같아요. 두껍게 쌓인 눈이 충격을 더 줄여준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죠. 물론 이것은 이상적인 상황이에요. 하지만 실제로 베스나 블로비치는 10km 상공에서 폭발한 비행기에서 추락했지만 생존했죠. 그녀는 완치해서 국민 영웅이 되었어요. 물론 그녀도 운이 좋았죠. 함께 추락한 부..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2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그럼 이제 두 번째로 아이의 내적동기를 높여주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적동기란 예컨대 공부 자체가 주는 인지적인 재미가 좋기 때문에 공부하려는 걸 계속 지속하고자 하는 정서적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가 “엄마, 공부가 너무 재미있어요”하고 말하는 아이라면 너무 좋지 않겠습니까? "수학이 너무 좋아요", "과학이 너무 흥미로운데요" 하고 아이가 말한다면 이런 아이들은 섣불리 단정하기엔 이르긴 하지만 최상위권을 이미 예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이거에요. 여러분은 학교 공부가 재미있었나요? 학교 공부는 재미없지 않았나요? 전 공부를 못한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 공부가 재미있지는 않았습니다. 재미라는 것은 무척 주관적인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