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2 6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3. 어렵게 사는 독립유공자 후손들

얼마 전에 독립 유공자 자손들 집 지어주기라는 캠페인에 참여 사회나 평화나 이런 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면서 왜 독립유공자 자손들은 어렵고 친일을 했던 분들은 잘 살고 계실까 현재 지금 우리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라를 일본에 빼앗겼을 때는 나라를 되찾는 게 가장 큰 일입니다. 그때 학생은 어때요? 그런 시대에도 학생은 공부가 본인한테 제일 큰일이잖아 농사짓는 사람 농사가 제일 큰일이오 나라를 되찾는 게 큰일이 아니라 농사를 찾는 게 제일 큰일이고 그때 장사하는 사람은 장사 잘하는 게 제일 큰일이에요. 그러니까 각자에게는 다 자기 일이 있다. 그런데 그때 2천만 동포 전체 입장에서 볼 때는 전체에게 가장 큰 일, 공통적으로 가장 큰 일은 뭐냐?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 거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

[현덕마음공부] 나는 누구인가?

우리는 모두 자신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 나라는 현상을 시스템적 사고로 비추어 볼 수 있다. 시스템이란 input-processing-output이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조건들이 경험을 하면 인격이 된다. 결론은 나라는 것은 가공된, 만들어진, 조간화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실체가 아니다. 실체가 아닌 것 때문에 고통받을 필요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조건들의 연기현상이라는 불교의 인간 이해는 input-processing-output이라는 시스템의 무한 피드백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드러내야 산다] 결심한 것을 반드시 성공시키는 비결 - 정철화 박사

성공자들이 강조하는 원칙 첫 번째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성공한 사람들이 강조하는 원칙은 결심을 하면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질기게 실천한다는 것이지요. 성공한 사람들은 결심하면 결심한 대로 계속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여러분은 한번 결심하면 반드시 실천하시나요? 저는 결심한 것에 대해서는 실천하는 기술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결심한 것의 실천도가 90점 이상 되지요. "왜 지속하지 못해요?"라고 질문하면 대부분 '의지가 약해서'라고 답을 듣게 되지요. 성공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의지 문제라기 보다도 계속하는 기술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하지요. 오늘은 성공자들만 알고 있는 계속하는 기술의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은 금연하겠다는 마음은 하루에도 수십 번 들..

손흥민의 인생 명언 - 아버지 손웅정께 배운 좋아하는 걸 찾는 방법

나는 둥근 물체를 보면 무조건 발로 찼다. 집에서든 골목에서든 늘 공차기를 하며 놀았다. 공을 차고 놀 때가 제일 재미있었다. 초등학교 시절 수업 시작 종이 올린 뒤 교실에 가장 늦게 들어오는 아이가 나였다. 10분간의 쉬는 시간마다 축구공을 들고 운동장으로 나가 축구를 했다. 친구들과 축구를 할 때마다 내가 제일 잘했다. 친구들을 쉽게 제쳤고 달리기도 제일 빨랐다. 어쩌면 아버지에게서 재능을 물려받은 것일지도 모른다. 나의 아버지는 프로축구 선수 출신이다. 과거 현대호랑이 지금의 울산 현대와 일화천마 지금의 성남fc에서 뛰셨고 국가대표 2권으로 선발된 적도 있으셨다. 하지만 아킬레스건 부상 때문에 20대의 선수 유니폼을 벗으셨다. 아버지는 두세 가지 일을 하시면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셨다. 우린 형편이..

[알쓸물치] 이 운동을 매일 했더니 골반과 허리가 놀라울 정도로 편안해졌습니다. (골반교정, 체형교정 3편)

...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배에 힘주고 중심 딱 잡고 있으면 척추와 골반은 항상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렇게 짝다리를 짚고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아 있거나 혹은 이렇게 몸을 한쪽으로 기울이고 앉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렇게 하루종일 생활하다 보면 골반과 어깨가 자꾸 돌아가거나 기울어지게 되면서 허리뼈도 같이 휘어지거나 돌아가게 되고 결국 허리를 잡아주는 코어근육들이 제 기능을 못하면서 몸전체가 무너지게 됩니다. 코어근육은 허리뼈를 앞뒤 양옆에서 단단하게 보강하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허리뼈와 골반이 기울어 지거나 어느 한쪽으로 돌아가게 되면 여기에 붙어 있는 코어근육들의 길이가 한쪽은 길어지고 반대쪽은 짧아지는 불균형이 생기게 되고 이 상태가 ..

3분 운동과학 2023.01.02

[명상의 모든 것] 상처 주지 않는 편안한 사람들의 특징 3가지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다 가까워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 사람들과 만나다 보면 피치 못하게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죠. 몸의 상처보다 마음의 상처가 더 오래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젊은 분들의 경우에는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까 아직 사람을 보는 눈이 생기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죠. 보통 이웃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주변에서 계속 만나는 사람들만 만나게 되는데요 근데 상대방이 뭔가 좀 안 맞는 것 같아도 이것을 어떻게 판단해야 될 지 기준이 안 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이상한 건지 내가 이상한 건지도 잘 모르겠고요. 정말 어떤 사람이 괜찮은 사람인지 판단하기도 어렵습니다. 오늘은 명상을 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이런 사람은 괜찮은 사람이다 라고 할 만한 기준을 세가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마음공부 2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