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1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9. 장애 아이의 장기이식 수술

일찍 나온 아이를 여러 가지 의료적인 어려움이 있었어도 씩씩하게 잘 키워내고 있는 딸이 있습니다 복수가 많이 차 있었고 간경화 말기 증상 남은 치료는 이제 간 이식밖에 없고 아이의 컨디션상 이식을 한다 하여도 좋겠느냐라는 식으로 약간 부정적인 의견 남편은 그런 의견 때문인지 이식을 하는 거에 대해서 약간 좀 갈팡질팡하고 시댁 어른들도 죽을 때까지 이 아이를 계속 돌봐야 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의견 엄마로서 그거를 받아들이기가 너무 어렵고 뇌 병변 지적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가 몇 살이에요? 18살. 어떤 장애가 있어요? 현재 그 간 경화 말고 통상적으로 어떤 장애가 있어요? 일상생활을 혼자 할 수 있습니까? 부모가 데리고 있어요? 전문가 시설에서 보살피고 있어요? 학교 교육은 못 받을 정도고? 일..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살아있는 현실 조언, 발타자르

+++ 아픈 나의 손가락을 남들에게 보이지 마라. 내가 다친 부분이 있다고 불평하거나 화내지 마라. 그러면 당신의 적이 누구보다도 빨리 당신의 약점을 눈치채게 될 것이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누구나 악한 성품이 있다. 악인은 항상 본능적으로 상대의 약점을 찾아서 공격하려고 한다. 아프다고 화를내는 것은 소용이 없다. 약점이 노출되면 인간의 악인은 상처를 겨냥해 화살을 겨누게 된다. 더 깊고 은밀하게 상처 속 뼈를 맞추기 위해 백번 천번도 시도를 마다하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개인적인 일이든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의 일이든 결코 속내를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 설령 상처를 입었더라도 평범하게 행동하며 감정에 휩싸여 어떤 악의적인 행동도 드러내지 않는다. 운명조차도 때때로 우리의 가장 부드러운 연약한 부위에 ..

지구 안에 또 다른 세계가?! - 여전히 풀리지 않은 비밀... 소크라테스가 믿었던 우주

우리는 더 이상 신화를 믿지 않습니다. 21세기는 과학의 시대이죠. 눈부신 과학 기술의 도움으로 인간은 태양계 밖으로까지 탐사를 나가고 미세한 입자를 들여다보고 뇌 안의 정보를 통해 정신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성의 힘이 강력해질 시대에 신화적인 상상 들을 믿을 필요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이성적인 탐구라는 것을 시작했던 초창기 인물 중 한 명인 소크라테스는 아주 많은 신화적 미신들에 관심이 있었다는 겁니다. 소크라테스는 이성적인 논증을 통해서 불확실한 믿음들을 극복하고 확실한 지식을 얻어내는 학문적인 사고방식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인물인데요 그런데 막상 소크라테스 자신은 아주 많은 신화적인 설명들 안에서 삶의 매..

[Life Science] 투구게는 게가 아닙니다 ㄷㄷ - 투구게 해부

이것은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투구게입니다. 여기 투구게의 내부를 열어보면 아주 신기한 것들이 들어있죠. 오늘은 투구게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태국 출장 중에 해산물을 파는 가게에 방문했다가 제가 보여드리고 싶었던 생물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바로 투구게라는 생물이죠. 안타깝게도 꼬리는 잘려있었지만 투구계의 특성들을 보기 아주 좋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바로 구입해서 숙소로 들고 왔습니다. 짜잔~! 이것이 바로 투구게입니다. 굉장히 신기하게 생겼죠? 투구를 쓴 듯한 모습 때문에 투구게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여기 아랫부분이 없어지면 완전히 투구처럼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말발굽 게라고 불리고 있죠. 그런데 투구게는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모두 게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사실 투구게는 게가 아닙니다..

[명상의 모든 것] 참나, 순수의식, 현존 5분 만에 느끼기

오늘부터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참나, 순수의식, 현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공부를 할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죠. 사실은 그런 거 모르고도 마음공부를 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복잡한 거 몰라도 마음을 잘 쓰고, 넉넉하게 쓰고, 착하게 사는 것이 마음공부를 잘하는 거죠. ( 러면 참나 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나요?) 알면 좋죠. 언젠가는 찾아가야 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비유하면 이렇습니다. 무술을 배울 때 발차기를 엄청 훈련하면 고수가 되겠죠. 그런데 발차기의 원리를 알고 발차기를 하면 똑같이 운동을 해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실력이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나, 순수의식, 현존도 마찬가지입니다. 생각과 감정에서 분리돼서 그것을 관찰하는 나를 느끼게 되면 더 이상 거기에 끌려가지 않게 됩..

마음공부 2 2023.01.31

대행 스님 법문_ 공심으로 쓰는 지혜

오늘 처음 오셨습니까? 그러면 아리송하죠. 얼른 쉽게 말해서 육바라밀이 따로 없고 또는 지혜가 따로 없이 여러분들이 생활하고 가시는 데에 지혜롭게 마음 쓰시는 것이 지혜로우면 그것이 지혜고 그 뭐 별다로 따로 없습니다. 그 속의 진의는 여러분들이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이 마음, 정신계와 물질계가 둘 아니게 쓰는 마음은 지혜롭고 그거를 정신계와 물질계를 같이 쓰지 못하고 즉 말하자면 물질계에서만 쓰게 되면 그것이 지혜롭지 못하다 이런 말이죠. 그래서 이 정신계와 물질계가 둘 아니게 쓰는 사람들은 공덕이 있지만 그냥 육안으로 그냥 쓰는 사람은 공덕이 하나도 없다. 이 물질만 보고, 내 물질이 물질만 보고 기도 하거나 그런다면 그건 상대를 보고 기도를 하기 때문에 내 마음이 한마음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공덕..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8. 최근 커리어 우먼에 대한 생각

커리어 우먼에 대해서 최근에 많은 생각 사랑이라는 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것이 아닐까 전통적인 우리의 생각이 있는데 아이들 교육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 연애에 있어서는 많이 등한시// 이것은 선택의 문제입니다. 남녀가 평등하게 같이 일하고 같이 자녀를 키우고 또 자녀를 안 갖고 이렇게 생활하자 한다면 그렇게 생활하면 되고 그래도 우리가 좀꼭 전통이 아니라도 좀 분업하자. 남자가 직장 다니고 여자는 좀 아이들을 돌보고 교육하고 이렇게 하는 게 인간의 행복에 더 낫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하면 그런 생활을 할 수 있거든요. 요즘 이렇게 대가족에서 소가족, 소가족에서 핵가족, 핵가족에서 혼밥시대로 이렇게 전체가 흐름은 그래요. 그러나 미국 같은 데 가보면 이런 문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혼자가 돼야 하는 이유"ep.01 - 발타자르 그라시안, 쇼펜하우어, 니체의 대답

+++ 쉽게 남들과 어울리지 마라. 자신을 초라하게 만드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달은 무수한 별들 가운데서 홀로 찬란히 빛난다. 하지만 태양이 떠오른 다음에는 달빛은 희미하게 보이거나 아예 보이지 않는다. 그러기 때문에 당신의 재능을 가리는 사람 곁에는 절대로 가지 마라. 당신을 한층 빛나게 해줄 사람만 사귀어라. 로마의 시인 마르시알리스의 작품에 나오는 교활한 여인 파블라는 이러한 방법으로 자신의 빛나는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었다. 그녀는 못생기고 초라한 하녀들을 항상 주위에 거느리면서 자신을 돋보이게 한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탁월한 능력이나 재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별 볼 일 없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주의하라. 그들과 함께 당신의 평판도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을 향해서 달리..

[명상의 모든 것] 인간관계를 잘하는 사람이 절대 조심하는 2가지 원칙

어디 가도 인기 많은 사람들이 있죠. 그런데 그런 분들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각자가 다릅니다.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 상대방이 필요한 것을 알고 잘 맞춰주는 사람 순수하고 티 없는 사람 잘 공감해주고 포근한 사람 말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 등등 여러 가지죠. 그런데 이렇게 주변에서 좋아해 주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주변에서 좋아해 주는 사람이 되려면 당연한 얘기지만 주변에서 싫어하지 말아야 합니다. (같은 말 아닌가요?) 예. 같은 얘기이긴 한데 접근 방향이 정반대죠. 뭔가 사람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또는 인정을 받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은 필요 이상 오버를 한다거나 속마음과는 다른 행동을 해서 오히려 반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죠. 보통 감정 마일리지라고 하는데 사람과 사람 ..

마음공부 2 2023.01.30

[북툰] 달까지 가는 길, 다누리의 독특한 여행 궤적과 달 탐사의 의미

1958년부터 2022년까지 지구에서 달을 향해 쏘아올린 로켓은 모두 102개나 됩니다. 그 중 절반 가까이가 발사에 실패하거나 달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만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102개 중 달 탐사 임무를 온전히 수행한 경우는 절반 정도인 셈입니다. 그 성공 목록에 우리나라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도 오르게 되었습니다. 2022년 8월에 발사된 다누리호는 4개월 반의 여정을 마치고 달 궤도에 무사히 안착했습니다. 다누리의 모든 장치는 정상 작동 중이며 임무수행을 위한 연료도 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제 달의 위성이 된 다누리는 앞으로 1년 동안 여러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네,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누리호의 여행 궤적을 따라가면서 달까..

공정한 사회를 만들지 못한 어른들에게 일침을

“한심하긴 요즘 애들은 걸핏하면 남 탓이지. 저러니까 떨어지는 거야.” “큰 회사에서 책상 두고 살면 다 당신처럼 그렇게 됩니까? 자기 책상 하나 갖겠다고 막 사회에 들어선 젊은이들 이용해 먹고 요즘 애들 운운하면서 꼰대짓 하느냐 이 말이에요.” “아니 어르신, 누구신데..” “어르신이라고 부르지 말아요. 나 어른 아니야. 나이가 뭐 대수라고. 전요, 요즘 애들한테 해줄 말이 없어요. 미안해서요. 열심히 살면 된다고 가르쳤는데 이 세상이 안 그래. 당신 같은 사람이 자리 꿰차고 앉아 있으니까. 응원은 못 해줄망정 밟지는 말아야지. 부끄러운 줄 알아요!”

[나탐 Natam]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이유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이유 연애·결혼 못하는 사람 특징 불안정한 관계 외로운데 혼자가 편해요 결혼 안 하는 자식 남녀갈등 1. 연애나 결혼을 하고 싶은데 못하는 사람이 있고 2. 하기 싫어서 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3. 또는 연애를 하고 싶긴 한데 귀찮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4. 연애를 하게 되더라도 관계가 깊어지지 못하고 쉽게 틀어지는 경험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이번 영상을 통해 여러분이 왜, 연애나 결혼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애나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죠.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회적 차원의 원인도 있죠. 개인주의, 자본주의, 외모지상주의, 능력주의, 성별 간의 갈등 등이 심화할수록 연애나 결혼이 어려워..

카테고리 없음 2023.01.30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헤어진 전 남친과 다시 잘 만나려면?

5년 만난 전 남친이 있는데 헤어진 지 2년이 넘었습니다. 두 달 전쯤 연락이 되어, 다시 만나 볼까 얘기를 하고 있어요. 관계를 잘 만들어 가려면 제가 어떤 마음으로 임해야 할까요?// 네, 이런 거는 여러분들 친구끼리 상담하면 더 잘 되지 않을까 ㅎㅎㅎ 첫째 내가 너무 늙어서 여러분들의 그 따끈따끈한 심정을 내가 잘 모르잖아요. 여러분들은 봄날을 연애하기 좋은 계절 근데 저는 봄날을 농사짓기 좋은 계절 이렇게 생각이 많이 다른 데 굳이 나한테 물었으니까? 얘기를 해 본다면 만났던 사람을 다시 만날 때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뭐 한다? 개선을 해야 되겠죠. 그러면 장점이 뭐냐? 첫째 상대를 좀 안다는 거예요. 전에는 상대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냥 엄벙덤벙 대다보니까 서로 상처 주고 ..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저희 아이가 요즘 좀 화가 많아졌습니다

저희 아이가 요즘 좀 화가 많아졌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생긴 걸로 놀리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 놀리고 다른 곳으로 피하면 따라와서 괴롭힌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저희 아이가 어떤 마음을 내야지 아이 마음이 좀 편해질까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 따돌림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면 부모 마음이 많이 아플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부처님의 가르침 또는 마음공부라는 것은 내 마음을 공부하는 거지 남의 마음을 어떻게 한다, 이런 게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 보고 “욕심을 좀 버려야 됩니다. 욕심 때문에 괴롭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여러분들이 그것을 자기에게 적용해서 욕심을 좀 내려놓으면 자기 마음이 훨씬 편해진다. 사람의 의견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 의견이 옳다고 고..

태극선법 8. 기수련 단전호흡 한계 넘으려면 '이 방법' 밖엔 없다!

삼라만상은 정(精), 기(氣), 신(神)으로 이루어졌다. 물론 인간 또한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수행에는 크게 정을 닦는 것과 기를 닦는 것, 그리고 신을 닦는 방법이 있다. 精을 닦는 것은 맺히는 힘, 즉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수행이다. 염불이나 주문, 화두, 진언 등에 몰입하여 잡념을 거두고 하나로 통일하는 수련이다. 일면 지감법 또는 아리수라 한다. 지감법이란 흐트러지는 감정을 안으로 모아 정신을 통일하는 수련을 말한다. 그래서 나 속의 알맹이를 닦는다 하여 아리수라 부르기도 한다. 氣를 닦는 것은 번뇌망상의 원인이 되는 기를 잡는 것이다. 氣써서 생각한다는 말이 있듯이 氣를 타고 생각이 일어난다. 그래서 생각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氣를 잡는 것이 우선이다. 단전호흡이나 기공 류의 수행이 여기에 ..

[5분상식 세계사] 세인트루시아 역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세인트루시아는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여성 기독교 순교자 ‘세인트 루시’에서 이름을 딴 국가로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동부에 위치한 섬나라이며 수도는 캐스트리스입니다. 세인트루시아의 국기는 1967년 영국령 지배 하의 자치 정부 시절 제정되었으나 1979년 독립 때, 한 차례 수정하였고 2002년 바탕을 파랑에서 하늘색으로 바꾸었습니다. 하늘색은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세인트루시아가 카리브해와 대서양에 있는 섬나라임을 의미하며 검정과 하양은 국민의 대부분인 흑인과 백인의 협력과 단일성을 나타냅니다. 노랑은 카리브지방의 태양과 나라의 발전을 뜻하며 검정과 노랑의 2개 삼각형은 세인트루시아의 상징인 피통(Pitons)의 두 봉우리를 나타냅니다. 세인트루시아는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소앤틸리스 제도에 ..

[1분 심리학]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는 남편의 한마디

내 아내가 산후우울증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남편이 반드시 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출산은 85%에 달하는 여성이 일시적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죠. 그 원인으로는 신체 중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 그리고 아이 최상 때문에 생활도 변하고 쉬지 못하고 부담감도 있기도 하면서 주변 사는데 반응 때문에 더 산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산모에게 물어보며 이런 말을 해요. “나는 애 낳는 개인가?” “나는 사라지는 건가?” 이런 자기가 사라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는데요. 출산하고 나면 모든 가족이 산모는 궁금해하지 않아요. 다 애를 보느라 정신이 없어요. 어느 산모가 아이를 낳고 온 가족이 아이를 보겠다고 우르르 몰려갔는데 친아버지만 자기한테 와서 이렇게 말해 때요 “난 내 딸의 더 중요하다, 넌 괜찮니?” 바로 이..

끌어당김의 법칙에 숨어있는 비밀을 아시나요?

루이스 호위스는 이라는 책을 낸 작가이자 성공한 사업가인데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백악관은 그를 젊은 CEO 중 상위 100명 안에 드는 인물로도 꼽았다고 하네요. 그가 얘기하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숨어 있는 비밀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저의 성공과 성장에 정말 중요한 것이였죠. 끌어당김의 법칙! 그것의 정확한 의미를 여러분은 알고 계시나요? 이 영상에서 모든 것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꿈의 실현! 그리고 원하는 모든 것을 성취하는 방법을요. 끌어당김의 법칙은 반드시 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만 합니다. 어떤 ‘행동’이 필요하다는 거죠. 그래서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는 단어 안에는 ‘행동’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거예요. 매일 종이에 무엇인가를 적고 비전보드나 편집한 사진들을 보고만 있다고 해서..

[1분 과학] 10km 상공에서 떨어져 살아남는 방법 (해설)

제 채널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이에요. 10km 상공에서 떨어져도 살아남는 방법이죠. 원리는 두 개였어요. 하나는 공기저항 때문에 사람은 평균 573m 떨어지면 더 이상 빨라지지 않는다는 거죠. 시속 200km 정도에요. 두 번째는 눈 덮인 비탈면이에요. 당신이 지면과 80도의 각도로 떨어지는데 70도의 경사면으로 떨어진다면 10도의 기울기로 떨어진 거죠. 당신이 받는 충격은 0.17배 정도죠. 그럼 시속 34km로 떨어진 것과 같아요. 두껍게 쌓인 눈이 충격을 더 줄여준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죠. 물론 이것은 이상적인 상황이에요. 하지만 실제로 베스나 블로비치는 10km 상공에서 폭발한 비행기에서 추락했지만 생존했죠. 그녀는 완치해서 국민 영웅이 되었어요. 물론 그녀도 운이 좋았죠. 함께 추락한 부..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2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그럼 이제 두 번째로 아이의 내적동기를 높여주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적동기란 예컨대 공부 자체가 주는 인지적인 재미가 좋기 때문에 공부하려는 걸 계속 지속하고자 하는 정서적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가 “엄마, 공부가 너무 재미있어요”하고 말하는 아이라면 너무 좋지 않겠습니까? "수학이 너무 좋아요", "과학이 너무 흥미로운데요" 하고 아이가 말한다면 이런 아이들은 섣불리 단정하기엔 이르긴 하지만 최상위권을 이미 예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은 이거에요. 여러분은 학교 공부가 재미있었나요? 학교 공부는 재미없지 않았나요? 전 공부를 못한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 공부가 재미있지는 않았습니다. 재미라는 것은 무척 주관적인 정서..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운명을 바꾸는 법

운명이 전생에 이미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그 운명을 바꿀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전생도 내생도 바로 지금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면 삶이 달라집니다. 상대가 나에게 욕을 할 때 덩달아 욕하면 전생도 원수지간이요 현생도 원수지간이요 내생도 원수지간이 되는데 상대가 나에게 욕을 할 때 한번 빙긋이 웃으면 전생도 현생도 내생도 좋은 인연이 됩니다. 한번 깨달음은 삼생의 업이 녹는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는 그 한 번을 빙긋이 웃을 수 없기 때문에 부부지간에도 부자지간에도 ‘내가 저 인간하고 전생에 무슨 원수가 졌나’ 합니다. 이 모든 일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면 해결의 길이 보입니다 깨달음은 운명대로 사는 게 아니라 운명을 바꾸는 겁니다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사후세계가 있을까요?

+++장구한 탄생과 소멸의 역사에 있어 죽음의 의미는? 우주에 태양 같은 별이 현재 몇 개 정도 있다고 알려져 있느냐하면 은하계의 우주에만 태양계가 1천억 개 정도가 있다고 해요. 대우주에는 이런 태양계가 옛날에는 1천억 개, 2천억 개 있다 하다가 지금은 1조 개 있다고 해요. 그럼 왜 늘어나느냐 하면 망원경이 발달하게 되니까 관측이 더 많이 돼서 그렇다고 볼 수 있죠. 이 우주적인 관점에서 보면 태양 같은 별이 하나 형성되고 폭발해서 사라지고 또 새로 형성되고 폭발해서 사라지는 것이 밤하늘의 불꽃놀이처럼 지금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거예요. 지구가 생긴 지 46억 년 정도 된다고 하죠. 바이러스 같은 단백질 덩어리가 생긴 게 39억 년 된다(고 하고요). 물질에서 생명이 있는 단백질 덩어리 같은 것이 ..

태극선법 7. '가위바위보 놀이'에 숨겨진 우주의 원리

한얼은 삼위일체로 이루어져 있다. 절대(絶對)인 한얼이 상대(相對)계로 작용함에 정(精), 기(氣), 신(神) 셋으로써 한다. 한자에 보면 밝을 ‘정晶’자가 있다. 세 개의 태양이 모여 거대한 밝음을 이룬 것이다. 이 셋이 바로 精과 氣와 神이다. 정기신이 통일될 때 비로소 한얼의 광명을 자아내게 된다. 精이란 맺히는 힘으로, 과학에서 말하는 입자성에 해당한다. '정(精)'자의 구성을 보면 米(씨알)+ 主(촛불)+ 丹(단전)'으로 되어 있다. 맺히는 힘(米)으로써 단전을 만들고 이로써 불을 밝힌다는 뜻이다. 여기서 불이란 '얼빛'이다. 氣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힘으로, 파동성에 해당한다. '기(氣)'자는 气(기운)+米(씨알)'로, 맺히는 정(精)에 반발해 제멋대로 사방으로 퍼지는 기운을 뜻한다. ..

[5분상식 세계사] 세이셸 문화 환경 10분 완벽정리

5-1. 문화(미술 & 음악) 세이셸에는 주변의 아름다운 섬에서 영감을 끌어내는 다양한 부류의 촉망 받는 미술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이셸의 국립미술관은 1994년 국립문화센터 준공식 때 개관했으며 국립문화센터에는 국립도서관과 국립문서보관소 및 문화부의 여러 부처가 입주해 있습니다. 문화부 장관은 국립미술관 개관식 때 ‘세이셸의 미술가, 화가, 조각가들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는 것은 세이셸의 미술이 하나의 창의적인 표현 형식으로 발전해왔음을 보여주는 일’이라 천명하면서 세이셸의 현대미술에 대한 정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세이셸의 현대 미술가 대부분은 1976년 독립 이후 해외 대학에서 수업을 받았고 자신들의 모습을 다양한 스타일로 자유분방하게 표현해왔습니다. 자국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받은 ..

[1분 심리학] 폭력성향 있는 사람 찾아내는 방법

질문 하나로 폭력적인 남자를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웰링턴 대학의 플라스켁 교수에 따르면 잘못된 성 의식을 가진 남자들이 자주 하는 말 5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으면 범죄를 이렇게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겠죠. 첫 번째, “여자는 겉과 속이 달라.” NO를 YES로 받아들이는 거예요. 공감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네가 먼저 꼬셨잖아.” 여자를 성적인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세 번째, “남자의 성욕은 어쩔 수가 없어.” 남대의 성욕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남자 남자의 성욕은 본능이라고 핑계를 댑니다. 성욕이 본능이면 동물하고 똑같죠. 네 번째, “나는 스킨십을 할 자격이 있어.” 여자에게 선물을 하거나 데이트를 하면 당연히 스킨..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1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사람의 동기엔 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를 외적동기라고 하고 또 하나는 내적동기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엔 이들 종류의 동기들에 대해 학습해보고 이런 동기들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지 학교 공부를 정말 안 했습니다. 공부에 관심이 없었어요. 전자오락실만 다니면서 친구들이랑 노는 걸 좋아했고 학교에 나가긴 했지만 공부하는 건 정말 안 좋아했어요. 이런 저희 모습을 걱정스럽게 바라보시던 저희 아버지가 제가 만약 학교에서 우등상을 타오면 게임기를 사주신다는 약속을 하시게 됩니다. 그때 당시만 해도 게임기가 굉장히 귀하던 시절이었거든요. 지금은 스마트폰으로도 오만가지 종류의 게임을 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