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1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5. 노력과 잘하려는 마음

자꾸 잘하려는 마음이 드니까 몸이 긴장하고 있는 걸 느낍니다 실수를 할 때가 있어도 그냥 편안하게 해도 될까요?// 네, 됩니다. 더 얘기 하세요, 된다고. 사람은 누구나 다 잘하고 싶죠. 근데 잘하고 싶다고 잘해지면 왜 문제가 되겠습니까? 잘하고 싶다는 것이 잘하는데 도움이 되면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면 되고 자기가 경험을 해보니까 잘하고 싶은 것이 긴장을 가져오고 오히려 무거운 짐이 돼서 결과적으로는 더 못 하더라 이렇게 결과가 나면 어때요? 그러면 잘하고 싶은 생각을 좀 내려놔라, 이렇게 말하거든요. 말을 잘못 알아들으면 잘하고 싶은 생각을 하지 마라, 이렇게 들으면 안 돼요. 밥을 먹고 싶으면 먹어라. 그런데 밥을 먹어서 비만이 됐다 그러면 먹고 싶더라도 멈춰라, 이렇게 얘기하는 거지 먹..

태극선법 3. 단전호흡이란 무엇인가?

산소는 생명의 젖줄이면서도 각종 질병과 노화, 그리고 죽음의 원인이기도 하다. 호흡과 산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여기에서 단전호흡(丹田呼吸)으로 대변되는 선도수련이 나오게 된다. 물론 옛 선인들이 산소나 활성산소의 존재를 알았던 것은 아니지만 직관적으로 호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선도수련은 정말로 산소의 독소로부터 안전을 지켜 줄 수 있는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동물은 10억 번의 심장박동을 하면 사망한다고 한다. 들쥐는 1분에 500번 가량 띈다. 대략 4년이면 10억번 정도 되니, 이때 들쥐는 죽게 된다. 코끼리는 1분에 30번 가량 뛰므로 80년이 돼야 죽게 된다. 거북은 심장박동이 느리기에 더 오래 산다. 왜 심장박동이 수명과 연결되는가? 활동한 만큼 에너..

니체 인생론 -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철학자 니체는 말했다. “나의 솔직한 내면은 나에게 말한다. 고통은 인생의 큰 그림 속에서 매우 유익하게 작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고통을 견디는 것을 넘어서 사랑해야만 한다. 크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이다.” 이렇게 말하는 니체 삶은 고통으로 가득했다. 5살 나이에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다. 사랑하는 연인에게 청혼했지만 차이고 독신으로 지냈다. 일평생 가난과 병마에 시달렸다. 니체 생전에 대부분의 책들은 독자들로부터 외면받았다. 는 1년 동안 겨우 60부만 팔렸다. 심지어 그의 마지막 책은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아 자비로 40부만 출판되었다. 45세 나이에 정신병에 걸렸고 그 후 10년 동안은 식물인간으로 살다가 죽었다. 니체 삶은 이렇게 고통으로 범벅되었다. 그러나 니체는 이 모든 고통을 자신의..

[5분상식 세계사] 세네갈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정식명칭 ‘세네갈 공화국’ 줄여서 세네갈은 서부 아프리카 기니비사우와 모리타니 사이에 있는 국가로 수도는 다카르입니다. 세네갈의 국기는 1960년 6월 프랑스에 의해 말리와 함께 연방으로 구성되었다가 같은 해 8월 20일 세네갈공화국으로 분리 독립할 때 제정되었습니다. 왼쪽으로부터 초록, 노랑, 빨강의 3색기로 이 3색은 에티오피아와 가나에서 최초로 사용한 범 아프리카 색깔입니다. 초록은 이슬람교와 농업과 희망을 노랑은 부와 경제발전과 숭고한 문화적 원천을 빨강은 독립을 위한 용기와 희생, 투쟁을 나타냅니다. 중앙에 위치한 별의 다섯 가지는 5대륙을 상징하며 녹색 빛깔은 농산물의 풍요를 나타냅니다. 세네갈은 아프리카 대륙 최서단에 위치하여 대서양과 맞닿아 있는 국가입니다. 동쪽으로는 말리, 모..

[1분 과학] 우주가 탄생한 곳은 지구와 아주 가까운 장소입니다

우주의 중심은 어디인가요? 빅뱅이 일어난 곳인가요? 그럼 빅뱅은 어디서 시작한 거죠? 1929년 에드윈 허블은 모든 은하들이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상대성이론이 예견한 우주 팽창의 증거를 찾아낸 거죠. 그런데 모든 은하가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다고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인 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이 어느 은하에서 우주를 보더라도 모두 똑같은 광경을 보게 될 거예요. 당신에게서 멀어지는 은하들의 모습이죠. 왜냐하면 은하들이 멀어지는 건 공간 자체가 팽창하기 때문이에요. 은하들이 이동하는 것이 아니죠. 마치 빵에 박힌 건포도들이 빵이 부풀면 서로 멀어지는 것처럼요. 그래서 빅뱅이 어디서 시작했냐고 묻는다면 바로 우주 전체입니다. 모든 물질이 모여 있던 작은 공간이 그냥 이렇게 ..

[1분 심리학] 직장에서 거리를 두어야 할 미성숙한 사람의 8가지 특징

미성숙한 사람 8가지 특성 -첫 번째, 남 탓을 잘한다. -두 번째, 다른 사람의 평가가 중요하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입니다. -세 번째, 충동 조절을 못 한다. 커리어, 자금 관리, 목표 달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다 실패합니다. -네 번째, 변덕이 심하다.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약속이나 규칙을 안 지키고 자기 마음대로 합니다. -다섯 번째, 규율이나 불편함을 회피한다. 바람을 피운다거나 자기의 이득을 위해서 상대를 속인다거나 규칙이나 불편함은 회피합니다. -여섯 번째, 낮은 자기 이해 지능 자기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죠. -일곱 번째, 이기적이다. 자존감이 높아 보이지만 자존감의 아주 낮고 불안감이 높은 사람입니다. -여덟 번째,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

[인생멘토 임작가] 연예인 ESFP | MBTI성격유형

드디어 16가지 성격유형 중 마지막인 ESFP 유형에 대해 학습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 유형에 대해서만 학습하시면 여러분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의 성격을 대략적으로나마 모두 이해하시게 되는 것인데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이런 성격적인 이해를 가지시면 어떤 사람들을 만나더라도 상대방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성격적인 특성에 근거한 올바른 전략을 세우실 수 있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는 일에 있어서 무척 편안해집니다. 성격에 대한 이해만으로도 이 사람한테는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것이 좋은지 저 사람한테는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것이 좋은지 또 나는 이런 성격이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서 더 노력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방법을 고안할 수 있기 때문에 성격을 잘 알기 전보다 심리적으로 훨씬 더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