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3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재수를 해야 할까요?

저는 대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현재도 그리 낮은 대학은 아니지만 조금 더 하면 더 높은 순위의 대학에 갈 수 있겠다고 한 번 더 수능을 봐 보라는 말을 듣습니다. 저는 재수를 하고 싶지 않지만 사회는 아직 학벌을 중요시하기에 제 결정이 옳은지 걱정입니다.// 네, 젊은이로서 충분히 고민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젊은이가 너무 어른들 얘기에 물들은 것 같네. 어른들이 살던 시대는 학벌이 굉장히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는 그런 시대였습니다. “어느 학교, 대학 나왔니?” 이게 굉장히 큰 영향력을 끼쳤다. 그러나 질문자가 대학 1학년이니까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 사회에 나가서 살 미래는 이런 학벌이 지금보다 비중이 훨씬 떨어진다. 이런 사회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사람의 재..

[현덕마음공부] 괴로워야 깨닫는다

괴로움은 부정적 에너지다. 그러므로 이것의 방향을 잘 돌리면 깨달음과 자유로 가는 길로 쓸 수 있다. 세상이나 자신의 능력을 문제 삼는 한 해결책은 어렵다. 상황의 개선이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다면 더욱 그렇다. 문제의 진단을 '나라는 생각'에서 찾는다면 생각의 종식, 나의 종식이 궁극적 해결책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기절이나 혼수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의식은 깨어 있으나 호오분별은 필요 없는 상태가 가능하다. 그리고 그 길찾기의 출발점은 불편함과 괴로움이다.

[드러내야 산다] 반 복이 가져다주는 놀라운 성공 비결 - 정철화 박사

손톱이 문에 끼이거나 다쳐서 멍이 든 적이 있으시나요? 시간이 지날수록 손톱이 검게 변화하고 나중에는 손톱이 아예 빠져버리지요. 손톱이 왜 빠지는가를 잘 관찰해 보면 새 손톱이 아래에서 나면서 헌 손톱을 밀어내기 때문에 그냥 가만히 있어도 쉽게 빠져버리는 것이지요. 그러나 완전하게 빠지기도 전에 이 다친 손톱을 뽑아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새 손톱의 모양이 울퉁불퉁해져서 흉하게 변하게 되지요. 그러면 내가 가진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새 손톱이 자라는 그것을 잘 관찰하여 그것대로 한번 해보면 어떨까요? 내가 가진 나쁜 습관을 뽑아버리려고 하지 말고 좋은 습관을 잘 자라게 하여서 저절로 나쁜 습관이 밀려나게 하면 되지 않을까요? 긍정적이 되려면 내 마음 속에 있는 긍정의 먹이를 많이 주..

펜으로 인물화 그리기 | 당신의 벨 에포크(황금시대)는 언제인가요?

어니스트 헤밍웨이, 피카소, 르꼬르뷔제. 이 사람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세요? 궁금하면 끝까지 봐 주세요 ^^ 여러분의 벨 에포크(Belle Epoque)는 언제인가요? 바로 지금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여러분이 있는 곳을 그림으로 남겨두세요. 좀 못 그려도 이 아름다운 기록을 멈추지 마세요. 이번 영상은 지금 그림을 그리고 싶은 여러분 막 그림을 시작하신 여러분 특히 인생의 하프타임, 그리고 인생의 후반기와 은퇴 후의 삶을 살고 있는 여러분께 이 말을 꼭 전하고 싶어서 만들었습니다. 그림그리기, 늦지 않았습니다.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Midnight in Paris)를 보셨나요? 파리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그려낸 우디엘런의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Midnight in Paris)에는 벨 에포크(Bel..

매일 20초 동안 아이 안아주자 나타난 놀라운 변화

나는 한국인 최초 존스 홉킨스 소아정신과 교수로 20년 가까이 수많은 아이와 부모를 만나왔다. 한국에서 육아 강연을 하면 많은 부모들이 질문을 한다. “스마트폰은 몇 시간이나 보여줘야 맞나요?” “선행학습을 시킬까요 말까요?” 그러면 나는 우선 이렇게 묻는다. “기본 원칙을 잘 하고 계십니까?” 육아의 기본 원칙은 밥 짓기와 같다. 밥을 지을 때는 쌀이 필요하고 물을 잘 맞춰야 한다. 그다음 불이 안 꺼지게 해 줘야 한다. 이 이상 더 필요한 게 있을까? 없다. 여기에다 뭘 더 넣는다고 해서 좋은 밥이 될까? 오히려 밥을 망친다. 필요한 요건만 갖춰주고 뜸들이듯 기다려주면 쌀이 익으며 고유의 맛을 드러내듯 아이는 자라면서 자신만의 잠재력을 펼쳐 보인다. --1. 조건 없는 사랑을 전하는 20초 허그 효과..

[알쓸물치] 무릎통증 99% 없애주는 3가지 방법

무릎이 아파서 서있는것 조차 힘들고 짧은 거리도 걷기가 힘드신가요? 혹은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무릎이 욱신거리고 아프신가요? 무릎 주변에 근력이 약하면 아프다는 말을 듣고 무릎 강화운동을 검색해서 열심히 했는데 좋아지긴 커녕 더아파져서 힘들어 지시진 않으셨나요? 도대체 왜 이렇게 안 낫는건지 안 아프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 하시다면 오늘 영상 끝까지 시청해 주세요. 무릎이 아프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조건이 3가지가 있습니다. 무릎이 아프지 않기 위한 3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슬개골이 부드럽게 움직여야 한다. 두 번째는 정강이 뼈가 제 위치에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엉덩이 근육이 일을 잘 해야 한다 입니다. 무릎관절에는 3개의 뼈가 있는데요 정강이뼈, 넓다리..

3분 운동과학 2023.01.03

[명상의 모든 것] 인생에서 반드시 곁에 두어야 하는 사람 고르는 3가지 기준

만약에 여러분들이 식물이라고 한다면 여러분 주변에 있는 분들은 토양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토양에서 살아야 할까요? 인생은 짧죠. 그 짧은 시간에 내가 만날 수 있는 사람들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보면 토양과 같습니다. 각박하고 오염된 토양이라면 내가 아무리 좋은 종자라고 해도 시들시들하겠죠. 반면에 수분도 알맞고 영양이 풍부한 토양이라면 나라는 종자가 좀 부실해도 건강하게 열매를 피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주변에 좋은 토양이 될 만한 사람들을 잘 고르는 안목이 필요하겠죠. 또 나도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토양이 되어줘야겠고요. 지난 시간에는 해를 끼치지 않고 편안함을 주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은 땅으로 따지면 물 빠..

마음공부 2 2023.01.03

대행 스님 법문_ 편안한 경계를 좋아하면 잘못된 건가요?

... 그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지. 내 마음이 편안하면 이 육체 안에 있는 중생들도 편안하기 때문이지. 모두가 한데 뭉쳐서 놓을 수 있는, 그 주인공에다 놓을 수 있는 작업이 물러서지 않는 진실이라면 바로 그 마음은 한마음으로 돌아가니까 편안함이 오고 끄달리지 않는 법이지. 그럼으로써 이 우주의 천체는 근본 하나로 돌아가지만, 평등하게 돌아가지만 용도에 따라서 끌어 쓰는 용도는 다 달라요. 그러니까 평등하게 둘로 보지 말고 내 주인공에다 모두 일임해서 놨을 때 그러고 자기한테 용도에 따라서 다가오는 그 모두를 건건이 거기에다가 놓고 거기서 만이 할 수 있다는 그 믿음을 진실하게 가질 때 하늘이 무너져도 거기다가만이 할 수 있을 때 죽고 사는 것을 탓하지 않을 때 그런 때에 비로소 편안하면서도 그 모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