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1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9. 장애 아이의 장기이식 수술

일찍 나온 아이를 여러 가지 의료적인 어려움이 있었어도 씩씩하게 잘 키워내고 있는 딸이 있습니다 복수가 많이 차 있었고 간경화 말기 증상 남은 치료는 이제 간 이식밖에 없고 아이의 컨디션상 이식을 한다 하여도 좋겠느냐라는 식으로 약간 부정적인 의견 남편은 그런 의견 때문인지 이식을 하는 거에 대해서 약간 좀 갈팡질팡하고 시댁 어른들도 죽을 때까지 이 아이를 계속 돌봐야 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의견 엄마로서 그거를 받아들이기가 너무 어렵고 뇌 병변 지적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아이가 몇 살이에요? 18살. 어떤 장애가 있어요? 현재 그 간 경화 말고 통상적으로 어떤 장애가 있어요? 일상생활을 혼자 할 수 있습니까? 부모가 데리고 있어요? 전문가 시설에서 보살피고 있어요? 학교 교육은 못 받을 정도고? 일..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살아있는 현실 조언, 발타자르

+++ 아픈 나의 손가락을 남들에게 보이지 마라. 내가 다친 부분이 있다고 불평하거나 화내지 마라. 그러면 당신의 적이 누구보다도 빨리 당신의 약점을 눈치채게 될 것이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누구나 악한 성품이 있다. 악인은 항상 본능적으로 상대의 약점을 찾아서 공격하려고 한다. 아프다고 화를내는 것은 소용이 없다. 약점이 노출되면 인간의 악인은 상처를 겨냥해 화살을 겨누게 된다. 더 깊고 은밀하게 상처 속 뼈를 맞추기 위해 백번 천번도 시도를 마다하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개인적인 일이든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의 일이든 결코 속내를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 설령 상처를 입었더라도 평범하게 행동하며 감정에 휩싸여 어떤 악의적인 행동도 드러내지 않는다. 운명조차도 때때로 우리의 가장 부드러운 연약한 부위에 ..

지구 안에 또 다른 세계가?! - 여전히 풀리지 않은 비밀... 소크라테스가 믿었던 우주

우리는 더 이상 신화를 믿지 않습니다. 21세기는 과학의 시대이죠. 눈부신 과학 기술의 도움으로 인간은 태양계 밖으로까지 탐사를 나가고 미세한 입자를 들여다보고 뇌 안의 정보를 통해 정신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성의 힘이 강력해질 시대에 신화적인 상상 들을 믿을 필요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이성적인 탐구라는 것을 시작했던 초창기 인물 중 한 명인 소크라테스는 아주 많은 신화적 미신들에 관심이 있었다는 겁니다. 소크라테스는 이성적인 논증을 통해서 불확실한 믿음들을 극복하고 확실한 지식을 얻어내는 학문적인 사고방식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인물인데요 그런데 막상 소크라테스 자신은 아주 많은 신화적인 설명들 안에서 삶의 매..

[Life Science] 투구게는 게가 아닙니다 ㄷㄷ - 투구게 해부

이것은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투구게입니다. 여기 투구게의 내부를 열어보면 아주 신기한 것들이 들어있죠. 오늘은 투구게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태국 출장 중에 해산물을 파는 가게에 방문했다가 제가 보여드리고 싶었던 생물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바로 투구게라는 생물이죠. 안타깝게도 꼬리는 잘려있었지만 투구계의 특성들을 보기 아주 좋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바로 구입해서 숙소로 들고 왔습니다. 짜잔~! 이것이 바로 투구게입니다. 굉장히 신기하게 생겼죠? 투구를 쓴 듯한 모습 때문에 투구게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여기 아랫부분이 없어지면 완전히 투구처럼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말발굽 게라고 불리고 있죠. 그런데 투구게는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모두 게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사실 투구게는 게가 아닙니다..

[명상의 모든 것] 참나, 순수의식, 현존 5분 만에 느끼기

오늘부터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참나, 순수의식, 현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공부를 할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죠. 사실은 그런 거 모르고도 마음공부를 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복잡한 거 몰라도 마음을 잘 쓰고, 넉넉하게 쓰고, 착하게 사는 것이 마음공부를 잘하는 거죠. ( 러면 참나 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나요?) 알면 좋죠. 언젠가는 찾아가야 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비유하면 이렇습니다. 무술을 배울 때 발차기를 엄청 훈련하면 고수가 되겠죠. 그런데 발차기의 원리를 알고 발차기를 하면 똑같이 운동을 해도 훨씬 더 효과적으로 실력이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나, 순수의식, 현존도 마찬가지입니다. 생각과 감정에서 분리돼서 그것을 관찰하는 나를 느끼게 되면 더 이상 거기에 끌려가지 않게 됩..

마음공부 2 2023.01.31

대행 스님 법문_ 공심으로 쓰는 지혜

오늘 처음 오셨습니까? 그러면 아리송하죠. 얼른 쉽게 말해서 육바라밀이 따로 없고 또는 지혜가 따로 없이 여러분들이 생활하고 가시는 데에 지혜롭게 마음 쓰시는 것이 지혜로우면 그것이 지혜고 그 뭐 별다로 따로 없습니다. 그 속의 진의는 여러분들이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이 마음, 정신계와 물질계가 둘 아니게 쓰는 마음은 지혜롭고 그거를 정신계와 물질계를 같이 쓰지 못하고 즉 말하자면 물질계에서만 쓰게 되면 그것이 지혜롭지 못하다 이런 말이죠. 그래서 이 정신계와 물질계가 둘 아니게 쓰는 사람들은 공덕이 있지만 그냥 육안으로 그냥 쓰는 사람은 공덕이 하나도 없다. 이 물질만 보고, 내 물질이 물질만 보고 기도 하거나 그런다면 그건 상대를 보고 기도를 하기 때문에 내 마음이 한마음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공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