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5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운명을 바꾸는 법

운명이 전생에 이미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그 운명을 바꿀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전생도 내생도 바로 지금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면 삶이 달라집니다. 상대가 나에게 욕을 할 때 덩달아 욕하면 전생도 원수지간이요 현생도 원수지간이요 내생도 원수지간이 되는데 상대가 나에게 욕을 할 때 한번 빙긋이 웃으면 전생도 현생도 내생도 좋은 인연이 됩니다. 한번 깨달음은 삼생의 업이 녹는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는 그 한 번을 빙긋이 웃을 수 없기 때문에 부부지간에도 부자지간에도 ‘내가 저 인간하고 전생에 무슨 원수가 졌나’ 합니다. 이 모든 일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면 해결의 길이 보입니다 깨달음은 운명대로 사는 게 아니라 운명을 바꾸는 겁니다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사후세계가 있을까요?

+++장구한 탄생과 소멸의 역사에 있어 죽음의 의미는? 우주에 태양 같은 별이 현재 몇 개 정도 있다고 알려져 있느냐하면 은하계의 우주에만 태양계가 1천억 개 정도가 있다고 해요. 대우주에는 이런 태양계가 옛날에는 1천억 개, 2천억 개 있다 하다가 지금은 1조 개 있다고 해요. 그럼 왜 늘어나느냐 하면 망원경이 발달하게 되니까 관측이 더 많이 돼서 그렇다고 볼 수 있죠. 이 우주적인 관점에서 보면 태양 같은 별이 하나 형성되고 폭발해서 사라지고 또 새로 형성되고 폭발해서 사라지는 것이 밤하늘의 불꽃놀이처럼 지금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 거예요. 지구가 생긴 지 46억 년 정도 된다고 하죠. 바이러스 같은 단백질 덩어리가 생긴 게 39억 년 된다(고 하고요). 물질에서 생명이 있는 단백질 덩어리 같은 것이 ..

태극선법 7. '가위바위보 놀이'에 숨겨진 우주의 원리

한얼은 삼위일체로 이루어져 있다. 절대(絶對)인 한얼이 상대(相對)계로 작용함에 정(精), 기(氣), 신(神) 셋으로써 한다. 한자에 보면 밝을 ‘정晶’자가 있다. 세 개의 태양이 모여 거대한 밝음을 이룬 것이다. 이 셋이 바로 精과 氣와 神이다. 정기신이 통일될 때 비로소 한얼의 광명을 자아내게 된다. 精이란 맺히는 힘으로, 과학에서 말하는 입자성에 해당한다. '정(精)'자의 구성을 보면 米(씨알)+ 主(촛불)+ 丹(단전)'으로 되어 있다. 맺히는 힘(米)으로써 단전을 만들고 이로써 불을 밝힌다는 뜻이다. 여기서 불이란 '얼빛'이다. 氣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힘으로, 파동성에 해당한다. '기(氣)'자는 气(기운)+米(씨알)'로, 맺히는 정(精)에 반발해 제멋대로 사방으로 퍼지는 기운을 뜻한다. ..

[5분상식 세계사] 세이셸 문화 환경 10분 완벽정리

5-1. 문화(미술 & 음악) 세이셸에는 주변의 아름다운 섬에서 영감을 끌어내는 다양한 부류의 촉망 받는 미술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세이셸의 국립미술관은 1994년 국립문화센터 준공식 때 개관했으며 국립문화센터에는 국립도서관과 국립문서보관소 및 문화부의 여러 부처가 입주해 있습니다. 문화부 장관은 국립미술관 개관식 때 ‘세이셸의 미술가, 화가, 조각가들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는 것은 세이셸의 미술이 하나의 창의적인 표현 형식으로 발전해왔음을 보여주는 일’이라 천명하면서 세이셸의 현대미술에 대한 정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세이셸의 현대 미술가 대부분은 1976년 독립 이후 해외 대학에서 수업을 받았고 자신들의 모습을 다양한 스타일로 자유분방하게 표현해왔습니다. 자국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받은 ..

[1분 심리학] 폭력성향 있는 사람 찾아내는 방법

질문 하나로 폭력적인 남자를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웰링턴 대학의 플라스켁 교수에 따르면 잘못된 성 의식을 가진 남자들이 자주 하는 말 5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으면 범죄를 이렇게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겠죠. 첫 번째, “여자는 겉과 속이 달라.” NO를 YES로 받아들이는 거예요. 공감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네가 먼저 꼬셨잖아.” 여자를 성적인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세 번째, “남자의 성욕은 어쩔 수가 없어.” 남대의 성욕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남자 남자의 성욕은 본능이라고 핑계를 댑니다. 성욕이 본능이면 동물하고 똑같죠. 네 번째, “나는 스킨십을 할 자격이 있어.” 여자에게 선물을 하거나 데이트를 하면 당연히 스킨..

[인생멘토 임작가] 동기의 올바른 사용법 1편 - 내적동기 vs 외적동기

사람의 동기엔 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를 외적동기라고 하고 또 하나는 내적동기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엔 이들 종류의 동기들에 대해 학습해보고 이런 동기들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지 학교 공부를 정말 안 했습니다. 공부에 관심이 없었어요. 전자오락실만 다니면서 친구들이랑 노는 걸 좋아했고 학교에 나가긴 했지만 공부하는 건 정말 안 좋아했어요. 이런 저희 모습을 걱정스럽게 바라보시던 저희 아버지가 제가 만약 학교에서 우등상을 타오면 게임기를 사주신다는 약속을 하시게 됩니다. 그때 당시만 해도 게임기가 굉장히 귀하던 시절이었거든요. 지금은 스마트폰으로도 오만가지 종류의 게임을 할 ..

[1분 과학] 원자로의 비밀은 무엇일까?

천연 우라늄에 0.7% 함유된 우라늄 235는 중성자를 흡수해 분열하면 두 개의 중성자와 에너지를 내보내요. 방출된 중성자들은 연쇄적인 핵반응을 불러오죠. 그런데 문제는 방출된 중성자가 너무 빨라 다른 우라늄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래서 원자로엔 감속재가 필요합니다. 당구를 생각해보죠. 비슷한 당구공과 충돌하면 멈추지만 무거운 당구대에 충돌하면 그렇지 않죠. 그래서 수소가 최고의 감속재에요. 하지만 수소는 가연성이고 다루기 어려워요. 그래서 산소가 포함된 물을 감속재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수소는 중성자를 잘 흡수하기도 해요. 그래서 농축 우라늄을 사용해야 하죠. 이것이 경수로입니다. 하지만 중수소로 이뤄진 중수는 중성자를 잘 흡수하지 않아요. 그래서 천연 우라늄을 사용할 수 있죠. 이것이 중수로에..

[북한말 한마디] '어설픈 손질'의 북한말은? (2022.12.31./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어설픈 손질’의 북한말은? 빈손질? 발손질? 언손질? -- 꼼꼼하지 못하고 어설픈 손질을 가리켜 북한에서는 ‘얼어있는 손질’이라는 뜻으로 ‘언손질’이라는 단어가 쓰입니다. 북한의 한 소설에는 ‘남의 집 일하듯 언손질을 하지 말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어슬픈 손질’의 북한말은? = 언손질

생각의 원래 용도를 아시나요? 이것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시크릿의 저자 론다 번이 말하는 생각의 힘에 대해 들려 드리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고,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하고 고생해야 된다’고 믿고 있어요. 저는 ‘생각이 행동보다 훨씬 강력하다’고 믿고 있죠. 물론 행동이나 노력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진정한 파워는 행동을 하기 전에 당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볼 수 있는 능력에 있다는 것이죠. 그렇게 될 때, 행동이 훨씬 쉬워집니다. ‘생각의 힘은 강력하다’는 얘기를 당신이 알게 되면 정말 좋겠어요. 행동하기 전에 생각의 힘을 활용한다면 우주 에너지가 당신의 뒤에서 당신과 세상, 사람들, 상황, 사건들을 움직여 줄 겁니다. 행동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다만 행동하기 전에 생각의 힘을 사용하라고 제안하는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