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9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7. 저의 말투로 상대가 기분 나빠지거나 상처를 받습니다

제가 말을 하면 상대가 기분이 나빠지거나 상처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말투를 어떻게 고쳐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마음이 위축되고 많이 혼란스러웠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싫어해'라는 신념이 만들어졌습니다 스님의 법문을 듣고 저의 명령적인 말투와 늘 내가 옳다고 고집했던 말 버릇이 저의 인간관계에 큰 장애가 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자기한테 한번 물어볼게요. 여름날 더울 때,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나 이런 거 먹으면 시원하죠. 근데 저는 그런 거 먹으면 반드시 설사를 해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더운데 먹고 싶은데 어떻게? 자기 생각을 얘기해보라고 이게 현실이잖아요. 여러분 날씨 더운데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를 준단 말이에요. 먹으면 설사를 해. 근데 날씨가 덥고 목이 마르니까 먹고 싶..

태극선법 6. '단전의 위치'만 제대로 알아도 단전호흡의 폐해를 막을 수 있다

단전의 위치 지금까지 수천 년 동안 단전의 위치는 배꼽 세치 밑, 혈(穴) 이름으로는 기해(氣海)라고 보는 것이 정설로 여겨져 왔다. 이외에도 배꼽 밑 두치 반, 배꼽 밑 한치, 배꼽과 신장 사이의 전 칠후삼 부위의 혈, 배꼽 자체가 단전이라는 등의 여러 설들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배꼽 세치 밑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하기 때문에 인체 내의 기맥은 대부분 상하로 흐른다. 상하로 연결된 맥은 氣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흘러야 하는 유통맥이다. 잘 소통되어야 할 연통이 막히면 곧바로 가스에 질식되듯이 유통맥 또한 흐름이 차단되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기가 막혀 죽는다는 말처럼 잘 흘러야 할 기가 막히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질병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상하로 이어..

[5분상식 세계사] 세이셸 역사 정치경제 10분 완벽정리

1. 소개 정식명칭 ‘세이셸 공화국’ 줄여서 세이셸은 아프리카 인도양 서부 마다가스카르 북동쪽에 위치한 섬나라로 수도는 빅토리아 (Victoria)입니다. 세이셸의 국기는 1976년 독립과 함께 제정되었지만 1977년 쿠데타가 일어난 후, 인민연합당의 당기에서 취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이후, 1996년에 일당체제가 아닌 다당제를 상징하는 다섯 가지 색상의 국기를 제정하였습니다. 파랑은 세이셸을 둘러싼 하늘과 바다를 노랑은 빛과 생명을 주는 태양을 빨강은 미래의 단합과 사랑을 위해 일하는 국민들을 하양은 사회 정의와 조화를 초록은 땅과 자연환경을 나타냅니다. 세이셸은 아프리카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로 아프리카의 탄자니아에서 동쪽으로 1,700km 마다가스카르섬으로부터 북동쪽에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인..

[1분 심리학] 나르시시즘 자기애성 성격장애 원인 5가지

나르시시즘 자기애 성격장애의 5가지 원인 나르시시즘이란 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일을 말하는데요 자기 자신이 자신의 모든 관심의 대상이 되는 거죠. 그 원인 첫 번째, 학대 보통 어린 시절의 학대로 고통받는 사람은 보상과 방어기제로 자기애 성격을 갖게 됩니다. 두 번째, 방임 어린 시절에 약함을 경험하고 자신과 세상 사이에 벽을 세우는데 그게 나르시시즘이에요. 세 번째 부모의 모순 부모가 변덕스럽고, 안절부절 못하고, 불안해 하면 자녀에게 깊은 불안감을 안겨줘요. 네 번째, 공허한 칭찬과 선물 바쁜 부모가 아이에게 돈과 선물을 충분히 주면서 칭찬을 남발하는 경우가 있죠. 자녀는 자기의 실체를 알지 못하고 매우 대단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되면서 나르시시스트로 발전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 과잉보호 과잉보호는 아..

진동의 비밀을 알고 싶은가요? 감정과 생각이 의식 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엄청난 힘이 생기죠.

40년 이상 마음의 잠재력에 대해 연구하고 [당신은 부자로 태어났다] 라는 책을 펴낸 밥 프록터의 얘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잠깐 하던 일을 멈추고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상시 우리가 거의 하지 않는 생각들 말입니다. 우리는 보통 부정적인 생각들을 더 많이 하니까요. 여러분의 통장 잔고 상태가 여러분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여러분은 깊이 공감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한테는 그런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죠. 저는 통장잔고에 연연하지 않으니까요. 통장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연연해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정말 끔찍한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제 생각을 현실의 결과가 절대 지배하지 못하게 할 겁니다. 이제 ..

[1분 과학] 스반테 페보는 왜 노벨상(생리의학)을 받았을까?

네안데르탈인은 약 40만 년 전부터 3만 년 전까지 유럽과 아시아 전반에 살았습니다. 그 이후 멸종했죠. 그리고 바로 우리 호모 사피엔스는 약 30만 년 전에 아프리카에 처음 등장했어요. 그리고 대략 6만 년에서 7만 년 사이 아프리카를 벗어나 유럽과 아시아로 뻗어나갑니다. 그러면 적어도 2만 년은 유라시아에서 네안데르탈인과 함께 살았던 거잖아요. 그럼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 사이에 분명 어떠한 관계가 존재했을 것 같은데 알아낼 방법이 없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둘이 분명히 교배가 이루어졌을 것 같은데 증거가 없는 거죠. 이것을 증명하는 것은 어려웠어요. 마치 간통죄를 입증하는 것처럼요. 이것을 알아낸 것이 바로 스반테패보입니다. 수반테 패보는 네안데르탈인의 전체 유전자 염기 서열을 알아냈어요. 그리..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에게 믿음을 표현하라 2편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이제 두 번째로 살펴볼 개념은 피그말리온 효과와 정반대 개념인 낙인이론이란 개념입니다. 낙인은 빨갛게 달군 인두를 가축의 몸에 찍어 소유권을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사가 학생에게 "너는 정말 머리도 나쁘고 멍청한 애야" 하면서 낙인을 찍는 것처럼 선언하게 되면 교사가 말한 대로 그 학생이 진짜로 멍청하게 변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낙인이론은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지능이라는 주제에 대해 다루게 될 때 배우시겠지만 성공지능 이론을 제시한 스턴버그 교수는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자기를 멍청하다고 했대요. 왜냐하면 자신의 아이큐 점수가 되게 낮게 나와서 교사들이 그 점수대로 자신을 대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본인도 자기가 멍청하다고 생각하고 학교에서 멍청한 짓만 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