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0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8. 최근 커리어 우먼에 대한 생각

커리어 우먼에 대해서 최근에 많은 생각 사랑이라는 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것이 아닐까 전통적인 우리의 생각이 있는데 아이들 교육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지 않을까 연애에 있어서는 많이 등한시// 이것은 선택의 문제입니다. 남녀가 평등하게 같이 일하고 같이 자녀를 키우고 또 자녀를 안 갖고 이렇게 생활하자 한다면 그렇게 생활하면 되고 그래도 우리가 좀꼭 전통이 아니라도 좀 분업하자. 남자가 직장 다니고 여자는 좀 아이들을 돌보고 교육하고 이렇게 하는 게 인간의 행복에 더 낫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하면 그런 생활을 할 수 있거든요. 요즘 이렇게 대가족에서 소가족, 소가족에서 핵가족, 핵가족에서 혼밥시대로 이렇게 전체가 흐름은 그래요. 그러나 미국 같은 데 가보면 이런 문명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혼자가 돼야 하는 이유"ep.01 - 발타자르 그라시안, 쇼펜하우어, 니체의 대답

+++ 쉽게 남들과 어울리지 마라. 자신을 초라하게 만드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달은 무수한 별들 가운데서 홀로 찬란히 빛난다. 하지만 태양이 떠오른 다음에는 달빛은 희미하게 보이거나 아예 보이지 않는다. 그러기 때문에 당신의 재능을 가리는 사람 곁에는 절대로 가지 마라. 당신을 한층 빛나게 해줄 사람만 사귀어라. 로마의 시인 마르시알리스의 작품에 나오는 교활한 여인 파블라는 이러한 방법으로 자신의 빛나는 아름다움을 뽐낼 수 있었다. 그녀는 못생기고 초라한 하녀들을 항상 주위에 거느리면서 자신을 돋보이게 한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탁월한 능력이나 재능을 갖고 있지 않다면 별 볼 일 없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주의하라. 그들과 함께 당신의 평판도 바닥으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을 향해서 달리..

[명상의 모든 것] 인간관계를 잘하는 사람이 절대 조심하는 2가지 원칙

어디 가도 인기 많은 사람들이 있죠. 그런데 그런 분들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각자가 다릅니다.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 상대방이 필요한 것을 알고 잘 맞춰주는 사람 순수하고 티 없는 사람 잘 공감해주고 포근한 사람 말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 등등 여러 가지죠. 그런데 이렇게 주변에서 좋아해 주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주변에서 좋아해 주는 사람이 되려면 당연한 얘기지만 주변에서 싫어하지 말아야 합니다. (같은 말 아닌가요?) 예. 같은 얘기이긴 한데 접근 방향이 정반대죠. 뭔가 사람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또는 인정을 받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은 필요 이상 오버를 한다거나 속마음과는 다른 행동을 해서 오히려 반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죠. 보통 감정 마일리지라고 하는데 사람과 사람 ..

마음공부 2 2023.01.30

[북툰] 달까지 가는 길, 다누리의 독특한 여행 궤적과 달 탐사의 의미

1958년부터 2022년까지 지구에서 달을 향해 쏘아올린 로켓은 모두 102개나 됩니다. 그 중 절반 가까이가 발사에 실패하거나 달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만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102개 중 달 탐사 임무를 온전히 수행한 경우는 절반 정도인 셈입니다. 그 성공 목록에 우리나라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도 오르게 되었습니다. 2022년 8월에 발사된 다누리호는 4개월 반의 여정을 마치고 달 궤도에 무사히 안착했습니다. 다누리의 모든 장치는 정상 작동 중이며 임무수행을 위한 연료도 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제 달의 위성이 된 다누리는 앞으로 1년 동안 여러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네,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누리호의 여행 궤적을 따라가면서 달까..

공정한 사회를 만들지 못한 어른들에게 일침을

“한심하긴 요즘 애들은 걸핏하면 남 탓이지. 저러니까 떨어지는 거야.” “큰 회사에서 책상 두고 살면 다 당신처럼 그렇게 됩니까? 자기 책상 하나 갖겠다고 막 사회에 들어선 젊은이들 이용해 먹고 요즘 애들 운운하면서 꼰대짓 하느냐 이 말이에요.” “아니 어르신, 누구신데..” “어르신이라고 부르지 말아요. 나 어른 아니야. 나이가 뭐 대수라고. 전요, 요즘 애들한테 해줄 말이 없어요. 미안해서요. 열심히 살면 된다고 가르쳤는데 이 세상이 안 그래. 당신 같은 사람이 자리 꿰차고 앉아 있으니까. 응원은 못 해줄망정 밟지는 말아야지. 부끄러운 줄 알아요!”

[나탐 Natam]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이유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이유 연애·결혼 못하는 사람 특징 불안정한 관계 외로운데 혼자가 편해요 결혼 안 하는 자식 남녀갈등 1. 연애나 결혼을 하고 싶은데 못하는 사람이 있고 2. 하기 싫어서 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3. 또는 연애를 하고 싶긴 한데 귀찮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4. 연애를 하게 되더라도 관계가 깊어지지 못하고 쉽게 틀어지는 경험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이번 영상을 통해 여러분이 왜, 연애나 결혼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애나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죠.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회적 차원의 원인도 있죠. 개인주의, 자본주의, 외모지상주의, 능력주의, 성별 간의 갈등 등이 심화할수록 연애나 결혼이 어려워..

카테고리 없음 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