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7 7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가

몸의 이상이 정신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대개는 마음이 문제입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때 큰 병에 걸린 것 아니냐며 미리 걱정을 하면 실제로 병에 걸리지 않아도 병에 걸린 것처럼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해집니다. 불안은 미래에 대한 근심과 걱정에서 옵니다. 미래를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그 생각에 집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미래에 집착하면 그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착각이 들면서 불안해집니다. 내일 일은 내일 생각한다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생활해 보세요.

[현덕마음공부] 일체유심조와 마음공부

모든 것이 마음 먹기에 달렸다고도 하고 세상 만물을 마음이 지어낸 것이라고도 해석한다. 그러나 인간은 전기화학적 일차 신호를 언어화라는 2차 인식 과정을 통해서 세상을 인식한다. 세상이 있는지 어떤 모습인지 알 길은 없다. 다만, 인식과 해석과 결정의 과정에 기준들이 작용하고 이것이 달라서 각자에게 비치는 세상은 모두 다르다. 마음 공부는 모든 것이 나의 편집된 인식이라는 것을 알아차려서 탐, 진, 치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드러내야 산다] 절박함, 절실함, 간절함이 목표달성을 앞당기는 비법!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어떤 것을 해내기 위해서 절박하고 절실하고 간절한 적이 있었나요? 행동을 할까 말까 주저하고 있을 때 목표를 향해 전진하게 하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아래의 3가지 질문을 스스로 해서 중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활용을 하지요. -첫 번째는 "지금 하지 않으면 후회할 몹시 급하고 절박한 것인가?" -두 번째는 "해내야 된다는 생각이 뼈저리게 절실한가?" -세 번째는 "마음속에서 우러나와서 바라는 정도가 매우 크고 간절함이 있는가?" 앞의 3가지 질문에 대해서 전부 'Yes'라는 대답이 나오면 즉시 행동해서 움직이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는 원동력을 'JJK'라고 부릅니다. 절박함(J), 절실함(J), 간절함(K)이라는 3단어의 첫 글자 영어 발음을 따서 만든 것이 JJ..

원하는 인생 트랙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오직 하나만 필요할 뿐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시크릿]이라는 책에 상응하는 책으로 러시아의 물리학자 바딤 젤라드가 펴낸 [리얼리티 트랜서핑]이 있는데요. 책에 나오는 ‘잉여 포텐셜’은 ‘중요성을 부과한 과도한 에너지’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책의 내용 중에서 ‘균형’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한 글을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연 속의 모든 것은 균형 상태를 유지하려고 애쓴다. 어떤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때 중요성이 생겨나죠. 이것은 순수한 형태의 잉여 포텐셜이며 이 포텐셜을 제거하려 나서는 균형력은 포텐셜을 만들어낸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게 되죠. 우리는 행운과 불운을 번갈아 겪는 삶에 그리고 성공에는 실패가 뒤따른다는 생각에 익숙해 있죠. 이것은 모두 균형의 법칙이 실현된 것이예요. 성공이든 실패든 모두 균형을 깨..

[1분 과학] 공간이 휘었다는 게 무엇인가요?

2차원에 살고 있는 개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미가 살고 있는 세상의 중심에는 커다란 원이 있어요. 이 원이 너무나 궁금했던 개미는 이 원의 둘레를 잽니다. 원의 둘레를 재고 원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알아낼 수 있잖아요? 그런데 이상하게요 실제로 개미가 측정한 원의 반지름이 둘레를 통해 계산한 반지름보다 훨씬 길었던 거예요. 개미가 중심으로 계속 가도 원의 중심이 도무지 나오지 않는 거죠. 만약 이 개미가 아인슈타인 개미라면 이 사실을 바탕으로 공간이 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요. 3차원 존재들인 우리들이 봤을 때 개미의 2차원 공간이 이렇게 휘어 있는 거죠. 그럼 중심까지의 거리가 길잖아요. 하지만 개미는 자신의 공간이 더 고차원인 3차원으로 휘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게 우리 세상에도 ..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의 고수가 되는 단순하고 유용한 방법

이야기 하나. 옛날에 가난한 집에 시집온 지 얼마 안 되는 색시가 밥을 짓다 말고 부엌에서 울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그것을 보고 이유를 물으니까 밥을 태웠다는 것이었습니다. 가난한 집이라 쌀이 귀하니까 밥을 태운 게 너무 속상한 거죠. 그 이야기를 들은 남편이 내가 오늘 바빠서 물을 조금밖에 안 길어와서 물이 부족해서 밥이 탔다고 자기 잘못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부인은 감격해서 더 크게 울었습니다. 이때 부엌 앞을 지나가던 시아버지가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사정을 들은 시아버지는 내가 늙어서 근력이 떨어져서 장작을 잘게 패지 못했기 때문에 화력이 세서 밥이 탔다고 아들과 며느리를 위로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시어머니가 이제 내가 늙어서 밥 냄새를 못 맡아서 밥 내려놓을 때를 알려주지 못했으니 자..

마음공부 2 2023.01.17

대행 스님 법문_ 불법의 인연을 이어주는 길

우리가 이런 인연 만나는 거는 천 년에 한 번 만나기 어렵다고 그랬어. 그러는데 그런 마음이 얼른 닿겠어, 그거? 그러니까 자꾸 재주를 부려야지, 당신이. 왜냐하면 이렇게 건수가 이리로 이렇게 해서 공부하게끔 건수가 생겨야 되거든. 그러니까 건수를 만들라고. 그저 너무 잘못 되게 하면 안 되니까 그저 편안하게 오게끔 자꾸 건수를 만들라고. 당신이 다리를 놓지 않으면 누가 놔. 그러니까 한생각만 잘하면 올 수가 있다. 어떤 사람은 한생각을 잘해도 오지 않더라 이러거든. 그런데 그것이 마음과 마음에 맘대로 응용하지 못하기 때문이거든. 그 영혼을 붙들고 저거 해야지 몸과 말로 해서 그 몸뚱이를 끌려고 그러면 끌어지지 않어. 그것은 마음으로서 마음을 끌어야지 되는 거지 아무리 몸뚱이하고 말로 해서 끌려고 그러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