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5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편과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남편과 대화를 하다 보면 의견 충돌로 목소리가 커지다가 결국 해결점 없이 서로 회피로 마치게 됩니다. 남편과 편안하게 속 이야기도 나누고 서로 위안과 의지가 되도록 노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들 얘기 들으면 제가 생각할 때는 왜 사람들이 기지도 못하는 게 날라 그럴까? 이런 생각이 자꾸 들어요. 그러니까 ‘속 깊은 얘기를 나누겠다’ 그런 허무맹랑한 생각을 하지 마라, 이런 얘기에요 처음부터 ‘속 깊은 얘기를 나누겠다’ 이러니까 대화가 안 되는 거예요. 처음부터 만나자마자 ‘결혼할 상대로 구하겠다’ 이러니까 이 선보고 결정하기가 어려운 거고 ‘애인을 구하겠다’ 그러니까 어려운 거예요. 그냥 사람이 만나서 대화를 해보고 그냥 지내면 되다가 그러다가 서로 친해지면 친구가 되는 거고 그..

태극선법 2. 노화와 죽음의 원인, 활성산소의 비밀!

-산소와 미토콘드리아, 활성산소- 미토콘드리아는 내호흡(세포호흡)에서 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게 해주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 생명체에게 미토콘드리아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런데 생명체는 미토콘드리아를 이용해 산소로부터 에너지를 얻지만 결국은 그것 때문에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것이 노화와 죽음이다. 산소는 모든 생명체를 계속해서 녹슬게 한다. 산화작용을 통해 쉬지 않고 산화폭탄을 터뜨리며 세포조직을 파괴한다. 기뢰처럼 혈류 속을 둥둥 떠다니며 수시로 폭격을 가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다. 그것은 미토콘드리아가 산소를 에너지로 바꾸면서 발생하는 활성산소(性)이다. 산소의 분자구조가 불안정하게 되어 그 활동력이 왕성해진 상태이다. 이것은 마치 원자력 발전소의 핵..

[5분상식 세계사] 상투메프린시페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상투메프린시페 민주공화국. 약칭 상투메프린시페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서쪽으로 약 320km 떨어진 기니만 남동부에 위치한 나라로 수도는 상투메입니다. 상투메프린시페의 국기는 1975년에 공식 제정되었으며 ‘상투메프린스페 해방운동’이라는 정당의 당기를 기초로 하였습니다. 국기는 위로부터 초록, 노랑, 초록이 배치되었고 노랑은 초록의 1.5 배 크기이며, 깃대 쪽에는 빨간 삼각형이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색 삼각형은 독립을 위한 투쟁을, 초록색은 농업을 노란색은 상투메프린시페의 중요한 농산물인 코코아를 그리고 검은색 별은 블랙 아프리카의 일원임과 동시에 상투메프린시페 두 개의 큰 섬인 상투메섬, 프린시페섬을 의미합니다. 상투메프린시페는 대서양에 위치한 중앙아프리카 지역에 속하는 섬나라로 아프리카에서 ..

[인생멘토 임작가] 사업가 ESTP | MBTI성격유형

이번 내용에선 에너지가 넘치는 사업가라고 불리우는 ESTP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유형은 항상 직접 가서 해보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은 항상 바쁘게 움직입니다. 사람들 사이를 넘나들며 사교적으로 웃고 떠들면서 대화를 즐기고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을 심리적으로 즐기고 좋아하는 현재를 즐기면서 사는 진정한 행동파인 사람들입니다. 전체 인구 중에서 4퍼센트를 차지하기 때문에 감각형 중에서는 가장 희귀한 유형이고 전체 유형들과 비교해도 그렇게 많지 않은 레어한 유형입니다. 드라마 위기의 주부들에서 사람들 사이에서 웃고 떠들며 자신의 미모와 매력을 한껏 발산하는 가브리엘 솔리스가 이 유형에 해당하는 인물인데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 유형에 속합니다. 그리고 미생에서..

[1분 심리학]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들은 절대 하지 않는 것 1가지

인간관계를 망치는 의외의 태도 1가지 관계가 나빠지면 항상 생각하는 게 “어우, 걔가 이렇게 좀 해주면 좋았을 텐데” 이렇게 상대방의 문제라고 생각하죠. 많은 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누구 잘못입니까? 상대방 잘못 아닌가요? 꼭 상대방이 변해야 상황이 좋아진다고 말을 하죠. 우리의 관계를 나쁘게 만드는 의외의 단 한 가지가 바로 상대방을 통제하려는 말과 행동이에요. 우리가 상대를 제어하려고 하는 욕구는 자기 회피에서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상대를 바꾸려고 하는 시도는 관계를 계속 나빠지게 만듭니다. 기억하십시오. 인간관계의 제1원칙은 남을 바꾸려고 하지 말 것. 남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자기를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면 상대가 나를 따라올 가능성이 큽니다.

[1분 과학] 전기차 주인만 안다는 불편한 소음! 대체 왜?

혹시 운전 중 이런 소음 들어보셨나요? 이것은 굴러가는 타이어가 압축할 때 내부 공기의 진동을 만들어 생깁니다. 재미있게도 이 소리는 운전자에게만 들려요. 공기의 진동이 차체와 공명을 일으켜 내부로만 전달되기 때문이죠. 이것을 공명소음이라 합니다. 그런데 사실 별로 못 들어봤을 거예요. 이 소음은 엔진 소음 주파수랑 비슷해서 희석되거든요. 하지만 전기차 모터의 소음은 2000hz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전기차를 탄다면 이 소음이 들릴 거예요. 이 밖에도 타이어는 많은 소음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 소음은 조용한 전기차를 타는 당신에게 그대로 전달되죠. 타이어 안 쪽에 소음 억제 기술을 적용해 공명 소음을 줄였어요. 타이어 소음은 트레드의 패턴에서도 발생하죠. 패턴의 홈이 공기를 진동시키거나 직접 진동하며 소..

인생을 바꿔주는 노자의 조언 / 노자 인간관계 5계명

---인간관계 나이를 먹을수록 인간관계에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다가가려 할수록 상대방은 더 멀어지려 하고 나를 좋아해 주지 않습니다.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흠 나도 잘 모르겠구나. 그래도 굳이 말해주겠다. 사람은 자고로 말이 중요하다. 일단 진실함이 없는 아름다운 말을 늘어놓지 마라. 너의 달콤한 말이 상대의 기분을 좋게 할 수 있지만 그 말에 진실함이 없다면 상대방은 너를 신뢰하지 못할 것이다. 너의 진심 없는 말로 인해 상대방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그 책임은 다 너에게 돌아갈 것이다. 남의 비위를 맞추거나 남을 치켜세우는 감언이설로 살아가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그러나 언젠가는 신뢰 못하는 순간이 오게 되니 결국 그런 사람은 사람 위에..

[북한말 한마디] '잼'의 북한말은? (2022.12.03./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잼’의 북한말은? 살임구? 오다졸? 섞다졸? 잼이 섞어서 만드는 거라... -- 과일 같은 것을 설탕에 졸여 만드는 잼을 북한에서는 ‘단졸임’이라고 하고 외래어로는 쩜이라고 합니다. 북한의 조선말대사전에는 딸기단졸임, 다래단졸임, 밤단졸임과 같은 단어가 함께 올라 있습니다. ‘쟘’의 북한말은? = 단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