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9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74. 아들이 자살하였습니다. 불교에서는 죄가 되는지...

제 남편은 한 8년 전에 돌아갔고 저는 워싱턴 DC 근처에 살고 있고요 결국은 시력을 잃게 된다는 말을 듣고 얘가 자살을 했어요 얘를 위해서 어떻게 기도를 해야 되는지 정해진 운명이 있는지 불교에서는 자살하는 게 죄가 되는지 가르쳐주십시오// 불교에서는 살인하는 거 하고, 자살하는 거 하고 동일하게 봅니다. 남의 목숨을 죽이든 자기 목숨을 죽이든 동일한 거예요. 남의 목숨을 죽인 사람은 처벌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니까 우리가 처벌을 하고 자기 목숨을 죽인 사람은 처벌할 수가 없잖아요, 본인이 없으니까. 그래서 처벌하지 않거든요 세상에서는. 그러니까 세상에서는 남의 목숨을 죽인 사람은 처벌을 하니까 나쁜 줄 알고 자기 목숨을 끊은 사람은 죽이긴 죽였는데 제 목숨을 죽였으니까 처벌할 수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현덕마음공부] 마음공부의 순서 학, 각, 오

마음공부의 목적은 편안해지고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많이 아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처음엔 공부하는 학인으로서의 자세를 나중에는 좀 알게 되어 진리의 FRAME을 알게 된 지식인으로서 마침내는 마음이 감각기관에서 비롯된 정보에 의해 동요하지 않게 되기까지 진화의 길을 걷게 된다. 마음 공부는 물에 대한 것이 아니라 물을 마시는 것이다. 문제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이동환TV] 여성탈모, 약 대신 이것 드세요

우리가 이제 갱년기가 되면 얼굴이 후끈 다루는 분 되게 많잖아요. 얼굴 막 열이 올라오고 머리로도 열이 난다는 분들이 있거든요 이것도 원인이 되겠네요. 그렇죠. 그 보통 상열감이라고 하는데 폐경기 여성분의 대표적인 증상이 얼굴이 붉어지고 후끈거리고 막 열이 난다고 하시잖아요.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모낭의 성장이 정체되고 모낭이 점차 약해집니다. 그래서 이 상열감이 두피에 열이 증가하는 것이 탈모를 촉진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싸게 구입 해서 가치를 모르는 칡이 아주 도움이 됩니다. 칙 속에 원래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돼 있다고 알려져 있죠. 모낭도 건강하게 만들어서 혈액순환도 잘 되고 모낭 성장도 유발하고요 그리고 콜라겐 합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칡즙이나 칙차 같은 거 활용하시면 되겠네요.

건강·의학 2023.01.09

[드러내야 산다] 핵심역량, 이거 없으면 당신은 이미 루저다!

이탈리아 전성기에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의 한 명인 궁정화가 라파엘로에 대해서 여러분 잘 알고 계시지요? 어느 날 라파엘로가 성당에서 벽화를 그리고 있었습니다. 때마침 왕이 그 성당을 지나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열정적으로 벽화를 그리고 있는 모습을 감탄하면서 한참 보고 있었지요. 그런데 높은 사다리가 고정이 잘 안되어서 조금씩 흔들리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왕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옆에 있는 총리대신에게 빨리 가서 사다리를 잡아주라고 했지요. 그러자 총리대신이 "왕이시여! 이 나라의 2인자가 그림쟁의의 사다리를 잡아주라는 것은 가당치 않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지요. 그러자 왕이 총리대신 당신이 잡아주지 않아서 만약 라파엘로가 떨어져서 목이 부러지면 이 작업을 대신할 사람이 누가 있느냐? 라고 ..

[Life Science] 평생 코코넛을 따는 운명의 원숭이.. 몽키 프리 코코넛을 아시나요?

얼마 전인 2022년 12월 7일 태국 정부는 더 이상 원숭이가 사용되지 않는 코코넛을 인증하는 몽키프리 인증 마크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태국의 원숭이들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그리고 코코넛을 물에 뛰어보면 이렇게 물에 둥둥 뜹니다. 이것은 코코넛의 독특한 번식 전략과 관련이 있는 특성이죠. 오늘은 코코넛의 비밀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코코넛의 비밀들을 이해하려면 먼저 코코넛 나무와 열매에 대해 간단히 알아야 합니다. 짜잔~! 이것이 바로 코코넛 나무의 열매입니다. 코코넛은 야자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코코넛 나무는 우리가 야자수라 부르는 나무의 한 종류이죠. 그래서 야자와 코코넛은 같은 말은 아니고 코코넛은 야자의 한 종류에 속하는 열매입니다. 이러한 코코넛 열매는 나무의 여..

[명상의 모든 것] 귀티 나는 사람의 3가지 특징 - 가만히만 있어도 귀티나는 사람들은?

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잘하는데도 은근히 무시를 받는 분이 있습니다。 반면에 쥐뿔 가진 것도 없고 능력도 없는 것 같은데 함부로 무시할 수 없는 분위기를 풍기는 분이 있습니다。 어떤 차이에서 나올까요? 보통 귀티가 난다고 하죠。 그런데 귀티라는 단어는 약간 외면적인 뉘앙스가 있어서 품격이라는 말이 좀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품격이 있는 사람에게는 말이나 행동을 함부로 못하게 되죠. “뭔지는 몰라도 저 사람은 수준이 높은 것 같아” 이런 느낌도 품격에서 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사실은 품격, 격이라는 것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포함한 진화의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알건 모르건 귀티나는 사람, 품격있는 사람을 선망하고 그것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방법은 잘 모르고 막연한 생각만으로 하죠. 명..

마음공부 2 2023.01.09

대행 스님 법문_ 세 번 죽는 도리

주인공을 일심(一心)으로 발견한다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가, 거지든 거지가 아니든, 남자든 여자든, 중이든 중이 아니든 막론해 놓고, 말입니다. 아까도 얘기한 바와 같이, 동자 얘기를 했듯이 사람은 다리 절름발이가 돼서는 아니 됩니다. 즉 무심(無心)과 유심(有心)이 절름발이가 돼서는 아니 됩니다. 동시에 같이 돌아간다는 자체를 아셔야 합니다. 영원한 생명의 근본과 마음 내는 거와 육신이 움죽거리는 거와 동시에 돌아가죠? 어디 따로따로 돌아갑니까? 눈과 귀가 따로따로 돌아갑니까, 어디? 얼굴이? 그러니까 이것을 동시에 악과 선도 거기 놔라. 악한 거는 놓고 '선하게 이끌어줄 수 있지 않느냐.' 하고 놓고 선하게 돌아가는 거는 감사하게 놓고 모든 거를 한군데다가, 놓는 것이 자기가 공해서 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