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6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허위 신고로 저소득층 지원을 받는 주변인을 보면 박탈감이 듭니다.

과소비가 심한 주변인이 허위 신고로 저소득층 지원을 많이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내가 고생해서 내는 세금이 저 거짓말쟁이들한테 가는 것 같아서 배가 아프고 화가 나고 박탈감이 듭니다.// 쥐약 먹고 싶다 이거지? 쥐가 늘 쓰레기장을 뒤져서 먹고 살다가 어느 날 접시에 고구마를 탁 삶아서 갖다 놨어. 쥐가 좋아할까? 안 좋아할까? 좋아하겠지. “야 이거 웬 떡이고, 역시 나한테도 쥐구멍에도 볕들 날이 있다더니 나한테도 이런 게 있구나”하고 탁 먹으면 거기 뭐 들었게? 그래 ㅎㅎ 누가 쥐한테 쥐약 안 넣고 접시에다가 고구마를 쥐 먹으라고 갖다 놓겠어, 그죠? 그러니까 그런 거 쳐다보면 쥐약 먹는 거하고 같다. 잘 살다가 쳐다보고 “나도 좀 먹고 싶다” 이거예요? 그래서 하지 말고 그런 거는 못 본 체하세요...

[드러내야 산다] 밑마음 드러내어 공감요리 잘 만들기 - 정철화 박사

살아가면서 제일 기분 나쁠 때가 언제인가요?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무시당했을 때가 기분이 제일 상합니다. 무시당한다는 것은 상대가 나를 인정하지 않을 때이지요. 제가 고등학교 동기들과 만나서 노래방에 가면 저는 아예 노래 못하는 사람으로 제쳐두고 저희들끼리만 노래를 하곤 했지요. 그때는 워낙 제가 음치고 노래에는 취미도 없으니까 무시당해도 참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8년 동안 노력해서 개인적으로 성악 발표회도 가지고 프로 수준까지 올라갔는데도 오랜만에 만난 동기들은 여전히 노래 못한다고 한쪽으로 제쳐놓자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를 잡고 5곡을 연거푸 불러줬더니 큰 박수를 받았지요. 그때 동기들에게서 다시 인정받는 그 기분은 뭐라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환희에 차 있었..

그는 단 1분만에 한번의 미팅으로 제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존 아사라프는 미국에서 많은 이들이 선망하는 기업가이자 작가입니다. 론다 번의 책 ’시크릿’에서도 그의 얘기가 등장하죠. 대저택에 살고 있던 한 남자가 어느 날 알고 보니 자신이 오래전에 꿈꾸었던 바로 그 집에 지금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서 한참을 울었다는 스토리의 주인공이 바로 이 남자입니다. 그럼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지 알려주는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모두들 목표를 정해 놓기만 해요. 어딘가 적어 놓거나 머릿속에 심어 두죠.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지 제가 알려 드릴게요. 저는 13살 때부터 17살 때까지 법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사고들을 쳤어요. 그리고 비도덕적인 일들도 많이 하며 스스로를 문제 상황에만 빠지게 하였죠. 저에겐 한 명의 멘토가 있었는데 제 형이 소개를 해준 분이었어요. 그..

[Life Science] 인삼 뿌리는 어떻게 사람 모양으로 변할까?? ㄷㄷ

이것은 4년을 자란 인삼입니다. 인삼은 줄기 중간 부분에 이렇게 꽃이 피어나죠. 그리고 꽃이 발달하여 열매로 변하는데 열매로 변화 중인 인삼꽃을 현미경으로 확대해보면 아주 귀엽습니다. 입술을 내민 거 같지 않나요? 오늘은 인삼 뿌리가 사람의 형태를 띄는 과정과 인삼의 특이한 꽃 형태 등 인삼의 비밀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늘은 인삼을 해부해 보겠습니다. 짜~! 이것이 바로 인삼입니다. 인삼은 뿌리부분만 유명하고 전체 모습은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인삼의 전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여러 시기의 인삼들을 구해왔습니다. 좀 많죠? 인삼은 두릅나무과 인삼속에 속하는 식물들을 통칭하는 이름입니다. 이러한 인삼속 식물은 학명의 어원이 만병통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삼은 과거..

[명상의 모든 것] 고수가 되기 위해서 어려워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명상의 기본

아무리 어려운 미적분 수학도 덧셈 뺄셈에서 시작하죠. 아무리 복잡한 레고 모형도 결국 기본적인 블록들에서 시작합니다. 이것처럼 오늘은 명상 수행과 영성의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는 아주 근본적인 원리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영성에 대해서 균형을 잘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예전에 우주가 프렉탈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었죠. 나뭇잎의 잎맥이나 강줄기 모양, 혈관이나 신경의 분포, 번개의 모양까지 다 비슷한 구조로 되어있죠. 우주가 동일한 원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처럼 내 안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들이 우주에도 동일한 모습으로 펼쳐지고 있다라고 이해해도 되겠죠. 컴퓨터나 인공지능도 그렇습니다. 아무리 복잡한 사고를 하는 인공지능도 그 구조를 근본으로 거슬러 올라..

마음공부 2 2023.01.16

대행 스님 법문_ 고라 생각 말고 항상 주인공에 기쁘게 놓으세요

여러분들한테 줄창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아무 것도 모르고 살아나간다면 “아유 팔자운명이다, 뭐 어쩌다” 이런 얘기들을 하고들 삽니다. 그러나 이 마음공부를 하고 가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이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자기고 마음을 허탕하게 쓰는 것도 자기입니다. 자기가 이 마음공부를 하다 보면 옳고 그른 거, 하지 않아야 할 거 하여야 할 거, 이거를 다 알고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 자체를 쓰는 대로 고다, 고가 아니다 하는 것이지 고가 따로 없는 것입니다, 본래는. 그런데 고라고 한 것은 오히려 자기를 승화시키는 길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막다른 데를 들어가 보지 않았으면 그 처참하고 갈 길이 없어서 쩔쩔매고 이렇게 해보질 못했으면 그런 데가 앞으로 또 닥치면 기가 막히거든요. 그러니까 모든..